왕의 밀사 - 일본 막부 잠입 사건
허수정 지음 / 밀리언하우스 / 2008년 7월
평점 :
구판절판


추리소설에서 가장 재미있는 대목은 사건의 비밀이 풀리는 장면이다. 복선과 암시로 깔아놨던 인물이며 사건들이 딱딱 들어맞으며 퍼즐이 풀린다. 어떨 때는, 이 퍼즐 조각이겠거니 싶은 그 조각이 다시 뒤집어지면서 전혀 다른 답이 나온다. 그래서 묘미가 있다. 늘 추리소설은 독자를 우롱한다. 우롱의 강도에 따라 독자는 열광하고 말이다.
 
그간 역사소설은 궁 안을 무대로 하는 데서 크게 벗어나지 못했다 한다. 고증이 많이 필요한 까닭인데, 왕의 밀사는 그래서 특이하다. 추리물이면서 일본과 조선의 역사적인 배경을 갖고 있다. 책 속 부록에서 실존인물에서 주인공을 따왔다는 소개가 있어서, 마치 이 소설 자체도 사실이 아닐까 하는 의심마저 들 정도였다.
 
쇼군과 쌍둥이 가케무샤, 추종하는 세력들, 각 번 간의 암투, 천황과 쇼군, 일본과 조선, 조선효종과 종사관, 역관, 네덜란드 등 열강과의 관계, 기리스탄(크리스천)핍박 사건이 이 소설의 주 무대다. 쇼군이 약해 보여서 쇼군 대신 대역을 세워 정치를 조정하려는 세력과 이를 역이용하는 세력, 세력간의 암투와 이를 응징하기 위해 조선과 협약을 맺는 쇼군, 이를 이해하고 사신단을 파견한 효종의 혜안. 누명을 쓸 뻔했지만 사건을 해결한 사신단의 하급 역관의 활약이 이 소설의 줄거리다.
 
얼마 전 읽었던 색, 샤라쿠와 함께 무대가 어슷 겹치는 부분이 있어서 막부나 쇼군, 당시 상황에 대해 친숙하게 느끼게 된다. 세종, 효종이 외교에 공을 들여서 나라의 기반을 튼튼히 하려고 했던 사실은 참으로 반가왔다. 반면, 그밖에 여전히 수구세력이 중국만 바라다보고, 그쪽에 의지하면 다 될 줄로 알고 있었던 것은 두고두고 후회스런 대목이다. 두 소설을 통해 내내 안타까웠던 것은 이미 17세기에 ‘훈도시’ 차림의 미개하다던 섬나라 일본이 세계화에 눈을 뜨고, 문화의 수용성을 넓혀가고 있었던 거였다.
 
이쯤 해두고, 다시 소설로 돌아가서 추리물로서 왕의 밀사는 내게 어떤 의미였는가 살펴보았다. 추리물은 반전이 중요하다. 뛰어난 인물이 등장한다. 그런데, 그 인물이 한번에 모든 걸 꿰지는 못한다. 우연한 기회에, 다른 데서 실마리를 얻어서 모순점을 해결하고, 막판까지 두 명 중에서(혹은 그 이상) 확실히 범인을 골라내기 위해 심리전을 펼친다.
 
여기에서는 명준이라는 역관이 그 역할을 맡았다. 주인공답게 불운한 과거도 갖고 있고, 기지도 대단하다. 반면, 그를 부각시키기 위해 남종사관은 너무 부실한 인사로 등장한다. 캐릭터가 대립되는 것이 워낙 소설의 특징인지는 모르겠으나 장편소설에서 인물이 처음부터 끝까지 한결같이 실수한다는 것이 설득력이 부족하다고 느껴졌다. 게다가 효종임금이 너무나 뛰어난 지략가라서 전지적으로 인물의 속을 다 들여다보는 데서 이런 임금이 우리에게 있었지 하는 자부심과 함께 효종에 작가의 편애가 ‘너무 심한데’하는 생각이 들었다. 
    
허수정 작가는 팩션 전문으로, 동북아에 대해 이런 해박한 지식을 가진 이가 많지 않을 정도라고 한다. 쿄토나 가구야히메, 막부나 번에 대한 것을 소설을 통해 접하면서 더욱 흥미롭고 더 알고 싶어지게 만들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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