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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어는 진보다
박민영 지음 / 포럼 / 2008년 1월
평점 :
절판
워낙, 공자는 오해를 많이 받았던 걸로 알고 있다. 공자가 망해야 나라가 산다고 했다가, 다시 한자교육만이 대세라고 해서 논어를 펴든 사람도 많고 말이다. 그 어중간한 자리에 나도 있다. 한자도 배우고 싶고, 진보라는 말에 확 끌렸다.
한문시간에 인.의.예.지 에 관해 자주 들은 기억이 난다. 이 책에서는 공자의 기본 사상을 전제로, 책이 오랫동안 편집되어 오면서 오역되었던 부분들을 다룬다. 가령, 공자는 단어를 자주 생략하고 가르치곤 했단다. 바로 곁에 있는 제자들에게 가르치고 있는 장면이 논어에 담겨 있기에 '인이란'하는 말이 빠져있다는 이야기를 비롯해서, 중요한 개념을 구태여 입아프게 언급하지 않았다는 거다. 훗날, 사람들이 이 책을 해석할 때 어렵게 되는 원인이 된다.
또, 여러 시대적 배경과 공자의 의중을 모르면 문장 자체로는 오해받기 딱 좋은 부분도 많았다. 관중 이야기를 보면, '관포지교'라는 이야기로 좋은 느낌으로만 전해오는 관중. 그를 공자는 능력면에서 탁월한 사람이라고 평했다. 또 본문의 다른 부분에서는 인격적으로 군자는 아니라는 투로 말했다.
'논어는 진보다'에서는 관중은 뛰어난 정치가였고, 왕을 도와 나라를 부강하게 했다. 그러나, 다른 나라로 피신해서 잡혀올 적에 자결한 다른 신하들과 달리, 지조가 없고, 왕이 누리는 만큼 사치를 누린 까닭에 공자가 그의 능력은 칭송할 만 하나 군자는 아니다고 평했다는 것이다. (공자는 인을 중시하는데, 이 인이란 가난한 자가 배부르고 가진자가 검소한 것도 포함된다)
나는 이 책을 보면서, 공자에 대한 느낌이 도리어 '완벽'에서 '인간적'으로 바뀌었다. 어떻게 보면, 말이 이말 저말 섞이는 느낌. 공자란 인물이 또렷이 드러나기 보다는 여러 편집인들의 손길에 의해 좌지우지되고, 단어 하나에 의미가 확확 달라지는 사람이란 느낌이 들어서 당혹스러웠다.
그럼에도, 여전히 동서고금을 통틀어 손꼽을 만한 인물임에는 틀림이 없다.
내지 편집이나, 표지 편집 모두 고급스럽고 이뻤다.
그런데, 내용 구분이 약간 어렵다는 느낌을 받았다.
원전에 다가가는 이런 책이 많아지길 기대하면서, 좀더 명확한 그림을 그려주는
책이 나왔으면 하고 바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