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의 대리들 - 미래의 최고 경영자
김성재.구본준 지음 / 해바라기 / 2007년 2월
평점 :
품절


대리만을 대상으로 쓴 책은 많지 않을 것이다. 신입사원도 혹시 대리가 되고픈 마음에 기웃거려보고 싶은 제목의 책이다. 대리는 비전을 진로를 놓고 고민이 많은 직급이며 나이 때다. 관리자도 아니고, 신입사원도 아닌, 업무가 두루 걸쳐있는 ‘마당쇠’이기도 하다. 업무영역도 넓고, 그렇다고 해서 결정권자도 아닌 애매한 입장이다. 따라서 업무는 무한대로 하고, 결정권은 없다는 점이 어렵기도 하다. 한편으로는, 결정권자가 아니라서 마지막 보호장치가 있는 것인지도 모른다. 이 책에서는 '실력을 키울 마지막 기회‘가 대리 때이며, 과장부터는 실전에 싸워야 하므로 실패를 두려워말고 도전하라고 권한다. 실패할지라도 도전정신을 높이 평가받는 시기라는 이야기다.

과거에 늘 해왔던 방식으로 하지 말고 ‘왜?’라는 질문으로 창의력과 기획력을 발휘해서 톰 피터스가 말한 ‘당신만의 프로젝트로 만들라’고 한다.
폭넓은 인맥은 곧 실력이자, 업무의 전문성이다.
사방이 당신을 지켜보는 눈이다. 적을 만들지 말아라.
끊임없이 도전하고, 자기계발을 하라는 이야기다. 그리고, 자기와 맞지 않는 업무에, 앞으로 바뀔 가능성이 없는 직장이면 그만두되, 아니라면 현직 프리미엄을 버리고 나서는 섣부른 결정을 내리지 말라고 간곡히 말한다.

회사에서 매력있는 사람은 어학보다는 업무 능력이 출중한 사람, 눈치가 빠르고 타부서의 정보, 타 기업의 정보까지 두루 꿰고 있는 사람이다. 시키는 일만 하는 사람이 아니라 두 개 더 할 수 있는 사람, 일의 프로세스를 전체적으로 바라볼 줄 알아서 자기한테서 시간이 지체되지 않도록 하고, 필요에 따라 잘못된 물줄기도 바꿀 수 있는 사람이다. 자기 직급보다 높은 마인드로 일해야 한다. 부지런하고 열정적이며, 모른다고 말하지 않는 사람이어야 한다.

강호에 전해오는 비급은 사실 별거 아니다. 실행이 문제여서 그렇지. 이 책의 내용은 사실 몰라서 못했다기 보다는 균형잡힌 사고를 하지 못하고 날마다 시간을 보내노라면 흔히 잊기 쉬운 내용이 아닐까 싶다. 그러나 그게 비급이다. 꾸준히 무공을 연마하고 약점을 커버하는 것. 나를 알고 적을 아는 그것. 필요할 때 동맹을 활용할 줄 아는 것. 이 책에서는 대리의 역할에 대해 잘 말하고 있는데, 난 마치 CEO가 되는 조건인줄 알 정도로 팔방미인이어야 한다는 생각을 하게 되었다. 그도 그럴 것이 미래의 지도자가 될 대리라면 이래야 한다는 주문이었으니 조건이 쉽지는 않은 것 같다.

인사담당자가 말하는 자기일을 제대로 하는 사람이란 뜻은 다음과 같다. “맡겨진 일에 대해 사전 보고를 제대로 하고, 진행과정을 제대로 보고하면서 기안대로 맞추고, 못 맞추면 사전에 보고를 잘해서 조처를 취하게 해주는 사람‘이다.” 그렇다면 보고가 얼마나 중요한지는 말하지 않아도 될 것이다. 일만 잘하면 된다고 생각하고 인사고과에 평가가 낮은 사람들은 한번 주목해볼 필요가 있다. 상사가 인지하지 않은 것은 일이 아니다.(이 대목은 현명한 여자의 연봉협상법_길벗.을 참조해보시라)

회사는 조직이고 대리는 중간에 끼어있다. 업무를 마무리까지 할 수 있는 위치가 아니다. 그러기에 보고는 생명이다.

이 책은 선배가 비급을 전수하는 마음으로 씌여졌다고 난 믿는다. 그리고, 술자리에서 선배가 조용히 아끼는 후배에게 할 말들로 적혀있다. 당연히 알아야 하고, 모르면 독이 되는 그런 일들이다. 이제 대리로서 제대로 자리매김을 할려면 이 책을 통해 자기를 점검해볼 필요가 있는 것 같다. 하나 아쉬운 것은 통계와 설문 자료를 인용한 부분이 있는데, 도표나 신문기사 그대로를 인용해주었으면 시간과 지면을 아꼈을 것같다. 말로 풀어놓으니 어째 더 이해하기 어려운 것 같았다.

그 외에는 여러 모로 회사생활에 도움이 되는 책이다.

선배들이 충고하는 ‘대리10계명’
1. 일찍 출근하라. 부지런함은 대리의 기본이다.
2. 완벽함보다는 성실함을 보여라, 열정은 대리의 생명이다.
3. 한 가지를 주문하면 그 이상에 도전하라, 도전정신은 대리의 덕목 중 하나이다.
4. 멀티플레이어가 되 어라, ‘모른다’고 대답하지 말라
5. 신뢰감을 심어주어라, 실수를 줄여라.
6. 장점과 특기로 강한 인상을 남겨라, 자신의 캐릭터를 상사의 기억에 남겨라.
7. 빠른 감각을 잃지 말라, 눈치로 문제의 절반은 해결할 수 있다.
8. 대리 때 배운 업무가 평생을 좌우한다, 전문가가 되는 길이다.
9. 인맥 관리에 힘써라, 최소한 적은 만들지는 마라.
10. 장기전에 대비하라. 인생은 마라톤, 자기계발과 체력단련을 소홀히 하지 마라.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