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조적 벼룩에서 유연한 코끼리로 - 1인기업부터 중소기업까지, 성장하는 기업들의 7가지 전략
스티븐 리틀 지음, 윤은진 옮김 / 랜덤하우스코리아 / 2007년 3월
평점 :
품절


 
나는 경영, 마케팅 서적을 직업상 많이 읽는 편이다. 이론적인 책이 주는 장점, 사고를 넓혀준다. 그러나 용어와 이론에서 길을 잃고 원하는 결과를 내지 못하는 경우도 많았다. 한편, 사례를 중심으로 구성된 책이 주는 장점은 피부에 와닿기는 하나, 케이스별로 영감은 주지만 전체를 아우르는 깨달음으로 이어지지는 않았던 단점이 있었다. 이 책은 양자의 다리를 놓아준다. 아주 좋다. 


저자는 미국과 스위스에서 경영을 공부했고, 다양한 사례를 연구했다. 한편 직접 기업을 경영해서 500%이상의 성장을 일궈내기도 했다. 본인이 컨설팅한 것이 실제 결과를 낼 수 있다는 점을 입증한 것이다. 그런 점에서 이 책을 믿고 자세하게 읽을 수 있었다. 대부분 컨설팅은, 여러 기업, 다른 사례를 컨설팅하지만 해답은 비슷한 걸 내놓는 경우가 많다. 기업들은 정말 원하는 답을 얻지 못하는 것이다. 이것이 컨설팅을 믿지 못하게 만드는 결과가 되기도 한다. 

그렇다면 어떻게 하는 것이, 일인기업, 중소기업이 사는 길인가? 큰원칙은 두개로 나뉜다. 기업 자체의 혁신과 고객에 대한 이해다. 

먼저 기업은 큰 목표를 가지고 있어야 한다. 성장계획을 구체적으로 세우고 계속 업데이트 한다. 기업이 작다고 해서 아무나 쓰지 않는다. 사람이 돈으로만 고용된다고 생각하지 말라. 인재에게 대기업이 줄 수 없는 다른 것을 제시하라. 업무에 최신기술을 응용하라. 반드시 비싸고 덩치가 큰 시스템을 구축하라는 이야기는 아니다. 얼마든지 기존 데이터와 연동하는 작은 시스템 하나로도 고객을 만족시키고 큰 성과를 이룰수 있다. 

 그 다음은 고객에 대한 이해다. 고객의 특성과 니즈를 파악하는 일, 또 하나는 고객에게 맞춘 프로세스를 구축하는 것으로 설명할 수 있다. 고객은 소금기가 적은 감자칩을 원한다고 말은 하지만 실제 눈을 가리고 조사하면 그반대다. 그들이 알지 못하는 실제 그들의 욕구를 찾아내야 한다. 유수한 호텔에서 단돈 1달러짜리 밀크세이크 하나를 팔지 않아 저자는 아쉬워했는데, 고객의 만족은 그런 데서 일어나곤 한다. 큰 아이디어가 아닌 디테일이고, 고객을 위한 혁신이다. 고객이 미처 예상하지 못한 곳에 블루오션이 있다. 관찰해야 한다. 그리고 고객이 알아보기 쉽게 설명하고 송장 하나라도 보내야 한다. 

이 책을 읽으며 이메일에 링크된 할인항공권 주소가 틀리는 바람에 다른 데로 옮겨갔다는 저자의 말을 나는 가슴 아프게 들었다. 내가 곧잘 접하는 상황이다. 실수로 메일 보낼 일이 내게는 많기 때문이다. 이것이 말없는 고객을 놓칠 뿐만 아니라 다음번에 구매를 아예 막아버릴 지도 모른다는 생각이 들었다. 

마지막으로 이 책에서 가장 큰 도전을 받은 건 트랜드를 읽기 위해서 쉬지 말고 공부하고 고객을 연구해야 한다는 것인데, 잡지를 50권 읽으라고 한다. 무언가 입력이 있을 때만 출력물이 있다. 큰 도움이 되는 책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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