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유럽 미술관 여행 - 자연 친화적이고 혁신적인 북유럽 미술관을 가다
이은화 지음 / 상상출판 / 2024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미술관은 말 그대로 미술 작품을 전시하고 보러 가는 곳이다. 한 번도 ‘미술관’이라는 장소가 그 이상의 가치나 매력을 가진다고 생각해본 적 없다. 하지만 이 책은 나의 편협한 사고를 한 번에 깨기에 충분했다.

북유럽은 미술이 유명한 나라이다. 유명한 작품들부터 시작해서 현대미술에 이르기까지 미술의 현 고장을 보기 위해서 북유럽을 갈 수도 있다고 생각한다. 그런 북유럽이 미술과 미술관으로 유명한 이유를, 우리가 구태여 북유럽까지 가야 하는 이유를 설명해보고자 하는데, 가장 큰 이유는 미술관이 미술을 전시하는 것 이상의 가치를 가지고 있다는 것이다.

미술관을 가기 위해선 가장 처음 눈에 들어오는 것은 바로 외관이다. 한 번도 건물에 모양새에 대해 신경쓴 적 없었으나, 생각보다 북유럽의 미술관들은 건축에 많은 신경을 쓰고 미술관을 지었다.

그렇기에 미술관임을 알지 못해도 사람들의 시선을 한 눈에 끌 수 있게 된다. 건축을 통해 미술관이 전달하고자 하는 의미를 알 수도 있다. 건축에 대해 잘 알고 있는 사람이라면 분명 흥미롭게 볼 수 있을 것이고 완전 문외한이라 하더라도 어렵지 않게 읽을 수 있다. 사진을 보면서 하나씩 설명을 읽어가다 보면 눈에 보이게 되기 때문이다.

또한 미술관 주변에 자연과 어우러진 경우가 많았다. 내부에서 밖을 쳐다보면 아름다운 숲, 초록이 펼쳐진다고 생각해본다면 미술이 더욱 특별하게 느껴질 것 같다. 아주 깊은 숲 속에 있어 알기 쉽지 않은 미술관도 책에서는 다루고 있다. 누구에게나 알려진 미술관도 좋지만 숨은 보석같은 새로운 미술작품을 구경하고 싶은 분들에게 강력하게 추천하고 싶은 책이다.

외부와 더불어 이 책은 미술관에 얽힌 재미있는 역사적 사실을 함께 알려주는데, 꽤나 많은 유명인들과 연결되어 있는 경우가 많았다. 관심 있게 보지 않는다면 알기 힘든 이야기들이 중간중간 등장하니 감초처럼 무척이나 재미있었다. 역사를 알고 나니 단지 미술관은 목적이 있는 ‘건물’일 뿐이라는 생각이 변했다.

미술관에는 그림으로 그린 작품만 있는 것이 아니다. 조각, 설치미술 등 다양한 장르의 미술을 마주할 수 있다. 책에서는 고전미술부터 현대미술까지 다양한 장르의 미술을 전시하는 미술관을 소개한다. 혹시라도 나는 고전미술을 별로 좋아하지 않는다, 하면 희소식일 듯 하다.

각 작품에 대한 설명 또한 무척이나 훌륭하다. 이미 내가 관심 있는 작가의 작품이 있다면 흥미롭게 읽기에 충분하다. 한 분야에 치우치지 않았기에 오히려 더 좋았던 책이다. 또 읽으면서 별로 좋아하지 않았지만 흥미가 생기는 부분도 있었다. 미술관의 모습과 설치된 작품과의 조화 덕분에 그런 마음이 들었던 것 같기도 하다.

각 미술관에 대한 소개가 끝날 부분에 미술관 정보와 위치를 적어두었으니 실제로 방문 예정이 있다면 참고하면 된다.

plus page에는 미처 다 소개하지 못했지만 빠뜨리기에는 너무나도 아쉬운 미술관들 2-4개 정도 소개한다.

이 책을 읽다보면 미술 작품도 작품이지만 미술관에 대한 관심도가 급증한다. 책에 있는 미술관을 방문하고 싶다는 생각과 더불어 책에는 미처 소개되지 못한 미술관들을 찾아다니고 싶다는 생각까지도 들게 했다. 내가 북유럽을 방문할 예정이라면 일정 중 한 번 정도는 미술관에 방문해 보는 것을 고려하는 것도 좋을 것 같다. 생각지도 못하게 좋은 경험이 될 것이라 본다.


<정리>
1. 북유럽 미술관 투어
2. 미술관+미술작품+건축 이야기
3. 자세하고 다양한 이야기들

<추천>
1. 미술에 관심이 많으신 분
2. 북유럽 미술관에 방문하고자 하시는 분
3. 미술 혹은 건축에 관심 있으신 분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