허시명의 세계 술 기행 - 양조장과 축제장, 명주의 고향을 찾아 떠나다
허시명 지음 / 상상출판 / 2023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술'이라는 이름 아래 하나되는 사람들


술은 양날의 검 같은 존재라고 생각한다. 잘 마신다면 몸에 도움이 되기도 하고, 여러 사람들과 적당히 마셨을 때 마음의 벽을 허물고 좀 더 가까워지는 계기, 즐거운 분위기로 이끌어 주는 존재가 될 수도 있다. 하지만 지나치게 음용한다면 이보다 더 해악한 것은 없을 지도 모른다는 생각이 들 수도 있다. 그리고 이 술을 정말 사랑하는 사람들이 있다. 단순히 마시는 것을 넘어서 술을 만들고 이해하고 문화를 만들어가는 사람들. 이 책은 그런 사람들과 술에 대한 이야기를 잔뜩 담았다.


술에 대해 관심이 많은가? 술이 어떻게 만들어지는 지 알고 싶은가? 세계 여러 나라의 술에 관심이 있는가?

그렇다면 이 책을 읽어보면 된다! 우리가 미처 알지 못했던 생소한 술부터 대중적으로 잘 알려진 술까지 다양하다. 그와 더불어 술에 대한 전문적인 지식까지 얻을 수 있다. 술은 소주, 양주, 맥주, 와인 이 정도만 알고 있었는데 다양한 술에 대해 알게 되니 신기했다. 저자가 방문해 양조 과정을 체험하고 쓴 책이기 때문에 양조 과정에 흥미가 있다면 이 책으로 한층 더 깊은 지식을 얻게 되리라 자신한다. 더불어 세계 각지에서 주최되는 주류 축제에 대한 정보도 있다. 최근 우리나라에서도 코엑스에서 세계 주류 박람회가 개최되고 있고, 많은 사람들이 방문해 술을 즐긴다고 한다. 생각보다 술에 관심이 있는 사람들이 정말 많다는 것을 다시 한 번 깨닫게 되었다. 다양한 주류를 맛보고 체험하는 것도 좋은 경험이 될 것이다. 또한 이 책은 단순히 세계 여러 나라의 술만 소개하는 것이 아닌 술의 역사에 대해서도 알려준다. 읽으면서 술이 이렇게나 방대한 역사를 가지고 있었구나, 싶었다. 동양과 서양 모두 포함되어 있다.

술 기행이지만 동시에 여행 기행 같기도 했다. 저자는 술로 유명한 나라와 지역들을 돌아다닌다. 예전부터 유명했던 지역도 있었고 생전 처음 보는 지역도 있었다. 기행을 떠나면서 마주친 다양한 에피소드들과 예쁜 사진들이 이런 느낌이 들게 만드는 것 같다. 문득 이런 생각이 들었다. 우리가 해외로 여행을 가면 보통 유명한 유적지들을 둘러보는데에 그치지만 한 번 양조장을 직접 방문해서 술이 만들어지는 과정을 보는 것도 꽤 괜찮은 여행이 될 거라고. 운이 좋으면 직접 제조한 술을 시음해 볼 수도 있고, 구매할 수도 있다. 또 그 술이 만들어지는 과정과 역사에 대해 알 수도 있고. 무척이나 색다른 여행이 될 것이라 자부한다. 책에 나온 곳들을 한 번 들러보는 것도 좋고, 아니면 저자처럼 새로운 곳을 물색해 방문하는 것도 좋을 것 같다.

이 책에는 QR 코드가 포함 되어 있는데 그 안에는 술에 대한 자세한 정보를 담은 동영상이 연결되니 더 깊이 알아볼 수도 있다.

세계 각의 '술'이라는 다양한 언어로 만들어내는 술은 정말 신기하고 술로 인해 묶어지는 사람들도 많다는 점이 참 흥미로웠다. 술로 인해 문화를 만들 줄은 누가 알았을까? 그들은 과거부터 이어진 그들만의 전통을 지금도 지키고 계속해서 이어나가고 있다. 술이 가진 장점들을 잃지 않고 유지하기 때문이라고 생각한다. 인종도, 언어도, 성별도 모든 것이 다른 사람들이 '술'이라는 이름 아래에 하나가 되어 진정으로 즐기고 마음을 터놓고 친구가 되기도 하는 요 이상한 음료에 마음을 뺴앗겨 버린 것일 지도 모른다. 어쩌면 다른 물건들이 아닌 술로 인해 외교적으로도 소통할 수 있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이렇게 다양한 술을 각 나라에서 특산품으로 팔고 있고 여행을 가면 그 술을 맛보는 게 하나의 관례라고 생각하는 사람들도 꽤 있지 않은가. 과도한 음주는 물론 금물이지만 적당한 음주는 그 나라를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되기도 하겠다.

이 책은 내가 가지고 있던 술에 대한 편협한 사고를 바꿔주었다. 술은 무작정 별로 좋지 않은 것, 나쁜 것이라고만 생각했는데 그게 아니었다. 내가 이렇게 생각하게 되었던 이유에는 제대로 술을 즐기지 못했기 때문이기도 하다. 만약 저자처럼 술에 대한 즐거운 기억이 가득했다면 나도 술을 좀 더 좋아하고 애정했을 지도 모른다. 나쁜 면만 보고 판단하기에 각자의 술이 가진 매력과 그것을 향유하는 사람들을 무시할 수 없다는 생각이 들었다. 어쩌면 누군가에게는 새로운 취향이자 새로운 취미가 될 지도 모르는 이 도서. 조심스럽게 추천해보고 싶다.


술은 사람과 사람을 이어주는 다리입니다.

(중략)

이렇게 주거니 받거니 하면서 사이좋게 술 마시는 것을 '대작'이라고 합니다.

오늘은 헝가리 사람들과 대작하고자 합니다.

한국인과 친구가 되려면 함께 술잔을 부딪쳐야 합니다.

함께 술 한잔합시다.

p.56-57

<정리>

1. 세계 각지의 술을 찾아 떠나는 기행문

2. 주조 과정 + 축제 + 술 정보

3. 다양한 사진들과 재미있는 경험들

<추천>

1. 술을 좋아하시는 분

2. 양조 과정에 관심이 있으신 분

3. 술에 대해 깊이 탐구해보고 싶으신 분



*해당 도서는 출판사로부터 서포터즈 자격으로 무상 제공받았으며, 주관적으로 작성된 서평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