땅의 역사 6 - 흔적 : 보잘것없되 있어야 할 땅의 역사 6
박종인 지음 / 상상출판 / 2023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작은 것도 의미가 있다면 결코 작은 것이 아님을


사람들이 살아가고 있는 이 지구는 많은 시간의 역사를 안고 있다. 지구의 많은 땅덩어리 중 한반도, 작은 대한민국에도 깊고 큰 역사들이 자리했었다. 그 역사 위에 지금 우리들은 살고 있는 것이다. 땅을 알면 역사를 안다. 그렇다면 우리는 어떤 것이 역사인 지를 알 수 있을까? 거대한 유적지만이 역사일까? 모두가 다 알고 있는 장소들만이 역사적 의미를 지니고 있다고 할 수 있을까?

나는 그렇지 않다고 생각한다. 이 생각은 땅의 역사라는 책을 읽으면서 더욱 깊어졌다. 특히 땅의 역사 6권은 작은 것, 정말 누구도 신경 쓰지 않는 보잘것 없는 것이라고 하더라도 역사의 일부분이 될 수 있다는 생각에 뒷받침을 해줄 수 있다고 생각한다.



땅의 역사는 이것만 읽어도 역사는 남들보다 잘 알겠다, 싶은 점이 참 많다.

사료를 직접 인용해 역사적 사실에 대한 것은 뭐 말할 것도 없고, 논문과 여러 장소나 물건, 기념비 같은 것들의 사진을 충분하게 제시함으로써 독자로 하여금 지식을 쌓는 것에 부족함이 없도록 만들어준다. 이 책은 역사적으로 누구나 잘 알 법한 내용만 다루지 않는다. 직접 찾아보지 않는다면 쉬이 알 수 없는 민중들, 잘 알려지지 않은 이들과 땅의 이야기를 담고 있다. 역사와 땅을 다루는 책이기 때문에 재미없는 거 아니야? 할 수도 있지만, 옛날 과거 시대로 돌아가 어떠한 사건을 눈 앞에서 직접 목격하는 것처럼 생생하고 재미있게 풀어나간다. 필자도 지나치게 학문적으로 들어간 글은 오래 읽지 못하고 가수면(?) 상태에 빠지게 되는데, 이 책은 적절하게 딱 재미있게 읽을 수 있도록 분량을 잘 짰다고 생각한다. 성인뿐 아니라 학생들도 역사를 알기 위해서 이 책을 한 번 읽어보는 것도 큰 도움이 될 것 같다.

아무래도 6권은 조선 전기~식민/근대의 역사를 가진 땅의 이야기이기 때문에 흥미로운 사건들도 굉장히 많고 우리가 전혀 생각지도 못했던 곳이 역사적 가치가 있다는 것에 놀라며 읽는 재미가 있기 때문이다. 또한 가슴 아픈 이야기들... 언제나 즐거운 이야기만 존재하기는 어렵다. 아픈 과거도 알고 새겨야 한다. 아주 작은 것이라도, 그 속에 담긴 의미가 있다면 결코 작은 것이 아니니, 비좁은 한국 땅이 가지고 있는 방대한 숨은 이야기들을 발견해보면 어떨까. 역사시간에 배우는 교과서적인 역사 말고 진짜 땅이 기억하고 있는 역사를 알게 된다면, 내가 살고 있는, 이미 익숙하게 알고 있는 땅들이 색다르게 다가올 것 같다.




책의 마지막 부분에는 각 이야기에 관련된 역사 유적지 답사 안내를 해주고 있다. 내용을 읽어보고 흥미가 생겼다면 방문해보는 것도 책을 읽는 것에서 넘어서는 활동을 하는 것이라 여긴다. 좋은 시간이 될 듯 하다.

이번 도서의 부제가 '보잘것없되 있어야 할'이라는 의미를 아주 잘 알겠다. 정말 사소한 흔적들이 많다. 정말 이게 역사적 가치가 있는 것이라고? 싶은 것들이 남아서 자신이 살아있는 역사라 알리고 있다. 역사는 이어지기에, 과거에 멈춰서 없어지지 않기에 있어야 한다고 한 것이 아닐까. 그렇게 보면 보잘것없는 것은 하나도 없다고 생각된다. 의미만 있다면 말이다.

책에서 마음에 들었던 구절들로 마무리하겠다.



다행히 이 땅에는 지워지지 않은 100년 전 흔적들이 몇 군데 남아 있다. 대로는 서울 도심 한가운데 있는 작은 돌덩이이기도 하고 깊은 산중에 가정집 시멘트 포장 마당에 자빠져 있는 비석이기도 하다. 애써 찾아가지 않으면 보이지 않는, 그런 작은 흔적들이 다행히 사라지지 않아서 우리에게 옛이야기를 들려준다.

p.9



그렇게 같은 바닷바람 속에서 같은 시대에 서로 다른 방향을 걷는 사람들이 있었다. 이제 이야기해 본다. 그 도시에 남은 흔적에 대하여.

p.263

<정리>

1. 인문 기행 도서

2. 땅이 가진 역사적 사실들 서술

3. 다양한 시각 자료, 논문 활용으로 풍부한 역사 지식 전달

<추천>

1. 인문학을 좋아하시는

2. 역사에 관심이 많으신 분

3. 잘 알려져 있지 않은 땅에 대해 새롭게 알고 싶으신 분



*해당 도서는 출판사 서포터즈 자격으로 무상 제공받았으며, 주관적으로 작성된 서평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