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답게 쓰는 날들 - 어느 에세이스트의 기록: 애정, 글, 시간, 힘을 쓰다
유수진 지음 / 상상출판 / 2022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에세이 써 보고 싶으신가요?



우리의 글쓰기 역사는 아주 어릴 때부터 해왔던 일기에서부터 시작되었다고 할 수 있다. 잘 쓰지는 못해도 한 번씩은 해 봤을 글쓰기. 가끔 글을 쓰고 싶어질 때가 있고, 에세이를 읽다 보면 나도 저자처럼 나의 이야기를 재미있게 써서 독자들이 읽어줬으면 하는 바람도 있다. 그러나 막상 글을 쓰려고 노트북을 켜면 재미있을 것 같은 소재도 재미가 없어지고 나의 문장은 왜이렇게 단순한지, 아무리 봐도 글을 쓰기엔 모자란 것 같아 포기하기를 몇 번이나 반복했다. 언젠가는 나도 에세이를 써봐야지 하는 마음만 가지고서.



<나답게 쓰는 날들>은 에세이이다. 에세이라고 하면 많은 분들께서 이미 익숙하실 것이다. 누군가의 일상을 담은 책. 그런데 이 책은 에세이인데도 조금 독특한 점이 있다. 저자는 에세이스트로서, 브런치 작가로도 활동하고 여러 글쓰기모임도 진행한다고 한다. 그래서 에세이인데도 저자의 글쓰기 경험과 글쓰기에 대한 생각들이 가득 담겨져 있다. 단순한 에세이겠지 하고 읽으려다가 글을 한 번 써볼까? 하는 용기를 얻고 덮을 수 있는 책이라는 생각이 들었다. 프롤로그부터 "나답게 쓰는 사람들을 위하여" 라고 제시하고 있다. 에세이가 쓰기 쉬워보여도 어려운 이유가 많은 에세이들이 출간이 되었고 기존 도서들을 많이 참고하다가 내 이야기를 쓰는 게 아니라 보고 베끼는 이야기가 될 수도 있기 때문이라고 생각한다. 그리고 나의 경험을 써내려가는 것이니까 거기에서 오는 고민도 있을 것이다. 저자는 이렇게 이야기한다.

산다는 건 나를 쓰는 시간으로 채워가는 일이 아닐까. 나를 써온 시간들이 모여 만들어진 이 책은, 죽을 때까지 잘 쓰는 사람이 되고 싶은 내 나름의 사는 법이자 한 번 사는 인생 잘 쓰고 싶은 사람들에게 전하는 응원이다. 주춤거리지 않고 나답게, 당신답게 쓰는 날들을 위하여.

p.9

정말 좋은 말인 것 같다. '나답게'를 잘 알고 있는 사람이라는 생각도 들었다. 동시에 주춤거리는 사람들에게 어렵게 생각하지 말고 나의 시간들을 천천히 써내려가는 느낌으로, 나를 보여주는 느낌으로 가볍게 도전해보라는 말처럼 들리기도 한다. 에세이 쓰는 일을 직업으로 하고 있는 저자가 하는 말이라 왠지 더 용기가 생긴다.



혹시나 에세이 쓰는 방법도 알려주나? 하고 기대했지만 에세이 쓰는 방법은 제시하지 않고(당연하겠지만) 개인적인 경험 속에서 어떻게 글을 쓰는지가 위주로 나와 있다. 그래도 글을 처음 쓰기 시작하는 사람이라면 이론도 중요하겠지만, 오래 글을 써 본 사람의 직접적이며 생생한 경험이 훨씬 더 도움이 될 것이라 믿는다. 마음가짐을 저자와 비슷하게 하고 글을 쓰면 더 좋을 것 같다. 무조건 좋은 글을 써야지! 베스트셀러로 만들어야지! 하는 마음을 가지고 쓰면 글쓰기가 즐겁지 않고, 왠지 잘 쓰려고 솔직한 에세이를 쓰지 못하게 될 것 같다. 베스트셀러도 좋지만 스테디셀러 저자가 되는 것도 큰 기쁨 아닐까. 천천히 스며들게 만드는 글을 쓰고 싶어졌다.

슬럼프를 겪고 있는 그 전문가가 다시 예전처럼 인사이트 깊은 내용을 전하며 더 좋은 활동을 이어나갈 수 있기를 바란다. 한철 반짝 빛나고 말기엔, 우리는 긴 꿈을 가진 사람들이니까. 그러니 글을 쓴다면 글 한 편에 모든 승부를 걸고, 한 번의 승패로 자신의 가치를 결정 짓기보다는 꾸준히 씀으로써 오래도록 사랑받는 작가가 되는 일이 더 큰 행복일 것이다. 글쓰기 모임은 겨우 여섯 번이지만 우리에게 남은 평생의 글쓰기는 최소 60년이다.

p.117

에세이를 쓰는 사람이다 보니 나의 아주 개인적인 경험과 감정을 재료로 글을 쓸 때가 많다. 때로는 타인의 경험으 빌려 오기도 하고, 사회적인 문제를 가져다 쓰기도 한다. 정보를 제공하는 글이라면 오류가 있는지를 검토해야겠지만, 에세이를 쓸 때는 내 글을 읽는 누군가에게 감동과 행복을 주려는 동시에, 되려 상처를 주진 않을까 검토해야 한다.

p.103

에세이는 정말 신기한 것 같다. 내가 생전 알지도 못하는 사람의 글을 읽으면서 누구보다 공감하고, 일상을 읽어내려가는 것의 불편함은 전혀 없이 새로운 느낌. 그리고 고맙기도 하다. 타인에게 나를 속속들이 보여주는 것이 부끄러울 수도 있는데 가감없이 글로 드러내고 있기 때문이다.

저자의 이야기 중 가장 공감되었던 건 글을 쓰면서 나를 훨씬 더 잘 알게 되었다는 것. 찬찬히 나의 내면을 들여다보는 일은 부끄럽기도 하지만, 나 탐구시간이라고 생각하면 그것만큼 즐거운 일이 없기 때문이다. 글쓰기에는 참 많은 힘이 담겨 있는 것 같다. 많이 쓰다보면 내 문체를 찾기도 하고 수려한 문장을 어느 순간 쓸 수 있게 되고 마음 정리하기에도 아주 쉽기 때문이다. 그렇기에 저자는 사람들에게 글을 쓰세요! 라고 강요 아닌 강요를 던진다. 그렇지만 그 강요가 싫지만은 않다. 나를 드러내보고 싶은 욕망이 생긴다.

지금 나의 글을 읽고 있는 당신이 에세이를 좋아한다면,

나도 작가가 되고 싶다고 생각한다면,

이 책을 한 번 접해보기를 바란다. 새로운 작가의 탄생을 예감하며.



나를 사랑하는 마음이 부족해서 글을 쓰기가 힘들었지만, 그런 나라도 보듬어 주는 일이 결국 글쓰기라는 것을 온몸으로 겪고 있다. 글을 쓰면서 조금씩, 나를 사랑하는 법까지 배워간다.

p.86

글에는 어떤 식으로든 글 쓰는 사람의 생각과 마음이 묻어낙 마련이다. 그래서 쓰다 보면 미처 생각하지 못했던 점들을 끊임없이 발견하고, 또 그 안에서 일상의 의미를 만들어 나갈 수 있다.

(중략)

그럼에도 그런 못난 점들을 계속 글로 썼다는 건 여전히 나를 사랑하고, 나와 더 잘 지내고 싶다는 뜻이다. 글을 써왔기 때문에 더 나은 지금의 내가 될 수 있었다고 생각한다.

p.79

<정리>

1. 에세이

2. 글 쓸 용기를 주는 책

<추천>

1. 에세이 좋아하시는 분

2. 글 쓰기에 도전해보고 싶으신 분

*해당 도서는 출판사로부터 제공받았으며, 주관적으로 작성된 서평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