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 다음으로 사춘기 소녀들에게 궁금한 것은 바로 '초경'과 '임신'일 것입니다. 초경은 새로운 경험이자 몸이 건강하다는 신호입니다. 생리를 정의하면 '여성호르몬이 나오면서 몸이 임신을 준비하는 과정이고 자궁 안에 있는 피가 질을 통해 나오는 것'입니다. 보통 40kg 이상의 체중과 17%정도의 체지방 비율에 도달해야 초경이 시작되는데 개인마다 다를 수 있습니다. 여기서 알쏭달쏭 퀴즈, 체중이 적게 나가는 사람과 많이 나가는 사람 중 누가 더 생리를 규칙적으로 할까? 정답은 너무 말라도 비만이여도 생리가 불규칙해질 수 있으니 건강한 몸을 유지하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하지만 생리를 하다보면 제일 힘든 것 중의 하나가 '생리통'입니다. 생리통이 심하면 병원을 가보는 것이 좋겠고 일상생활에서 도움이 되는 방법들로는 따뜻한 찜질, 휴식과 편안한 자세, 수분섭취, 건강한 식사, 가벼운 운동, 정말 많이 아프다면 진통제를 복용할 수 있습니다. 생리통은 많은 여성들이 실제로 경험하는 것이기 때문에 너무 걱정하지 않아도 되고 심하다면 의사와 상담해볼 것을 추천합니다!
마지막으로 자신을 소중히 여기기. 우리의 가치를 이해하고 긍정적으로 생각하며 실패를 두려워하지 않기, 그리고 건강한 관계를 맺는 것이 필요합니다. 또한 우리의 마음 뿐만 아니라 특히 내 몸 또한 소중히 여겨야 합니다. 원치않는 신체적 접촉이나 강제적인 행동, 성적인 농담이나 모욕, 위협적인 언어, 성적 괴롭힘 모든 것들이 성폭력이므로 단호하게 '안돼!"라고 해주세요.
급격하게 달라지는 사춘기 과정을 겪는 소녀들에게는 많이 불안하고 걱정이 많을 것입니다.
실제로 두 딸을 둔 아빠로서 지은이는 차근차근 다독여주고 딸에게 얘기하듯
아이들의 눈높이에 맞춰 쉽게 잘 설명해줍니다.
우리는 혼자가 아니고 항상 너의 곁에 있다는 것,
부모로서 급격한 변화를 겪는 아이 옆을 지키며 함께 동행해야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