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청소년을 위한 서양철학사
강성률 지음, 반석 그림 / 평단(평단문화사) / 2025년 8월
평점 :
『청소년을 위한 서양철학사』의 글작가는 강성률이고, 그림작가는 반석이다.
현재 유튜브 '강성률 철학 티브이'와 '강성률 문학 티브이'를 운영하고 있는 지은이 강성률은 32년 동안 광주교육대학교 윤리교육과 교수로 재직했었다. 작가는 철학도서 21권, 장편소설 6권 등을 포함해 연구논문도 40편 이상을 내며 활발한 활동을 펼쳐왔다.
이 책은 총 4부로 구성되어 있다.
고대 철학, 중세 철학, 근세 철학 그리고 현대 철학으로 마무리된다.
이 책을 선택하게 된 가장 큰 이유는 『청소년을 위한 서양 철학사』라는 제목 때문이었다. 철학을 내겐 너무 어려운 학문이었다. 중·고등학교 때는 철학을 도대체 왜 공부해야 하는지 이해를 할 수 없었기에 마냥 어렵게만 느껴졌었다. 하지만 나이가 들고 세상을 접하다 보니 철학이라는 학문의 필요성을 알게 됐고, 우리의 삶이 철학이구나!라는 생각을 하게 됐다.
좀 더 쉽게 철학에 다가갈 수 없을까?라는 생각을 했을 때 이 책을 접하게 됐다. 한 권의 책에 고대~현대 철학까지를 담다 보니 하나의 철학 사상을 깊이 들어갈 수는 없었다. 하지만, 책을 읽으며 철학의 흐름과 변화에 대해 맥을 짚을 수 있었다.
내가 들어 본 철학자 플라톤과 아리스토텔레스 이전에도 철학자들이 있었다는 사실도 알게 되었고, 철학은 모든 학문의 기초임을 다시 한번 생각해 보는 계기가 됐다.
이 책은 서양 철학사를 공부하고 있는 청소년들을 위한 논리적인 글쓰기에도 도움이 되겠지만, 서양 철학사의 맥을 짚고 싶은 성인이 읽어도 도움이 될듯하다. 시대에 따른 철학의 변화를 공부하기에 적합한 책이라고 생각된다. 많은 페이지에 철학자들의 사진과 만화 같은 그림이 나오는데, 그림 덕분에 좀 더 수월하게 읽을 수 있었다.
* 이 글은 출판사에서 책을 제공받고, 주관적으로 쓴 서평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