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SG 경영 리더십 - ESG 경영을 추구하는 CEO가 알아야 할 모든 것
장신애 지음 / 라온북 / 2025년 7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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몇 년 전 ESG가 핫하던 때가 있었다. 핫했던 분위기가 갑자기 수그러 들어 환경을 공부하는 사람으로서 안타까운 마음이 들었다. 그런데 다시 'ESG 경영'이야기가 스멀스멀 올라오고, 그에 맞춰 다시 책도 발간되고 있다.


'ESG 경영이 뭐지? 왜 해야할까? 정말 중요할까?'


그동안 ESG 경영은 대기업의 전유물처럼, 다루기 어려운 복잡한 개념처럼 인식되었다. 그래서인지 관련 서적을 봐도 추상적인 이론만 나열되어 쉽게 읽히지 않는 경우가 대부분이었다. 그런데 장신애 작가가 쓴 『ESG 경영 리더십』을 보며 이러한 막연함이 조금 가셨다.


이 책은 단순히 ESG의 개념을 설명하는 데 그치지 않고, 왜 리더가 ESG를 알아야 하는지, 그리고 그것을 어떻게 실천해야 하는지를 구체적으로 제시하고 있다. 우리가 알만한 다양한 회사를 사례로 설명하는 덕에 이해하기가 쉬웠던 것 같다.


책에서는 이제부터 경영은 ‘탑다운’ 방식이 아닌 ‘서번트 리더십’이 중요함을 강조하며, 리더의 역할이 조직원과 사회에 봉사하는 것에서부터 시작된다는 새로운 관점을 제시한다.


인상 깊었던 부분은 MZ세대의 기대에 부응하는 리더십에 대한 내용이었다. 과거의 권위적인 리더십이 더 이상 통하지 않는 시대임을 분명히 하면서, 새로운 세대가 추구하는 가치와 소통 방식에 대한 깊은 통찰을 담았다.


MZ세대가 기대하는 ESG 리더십은 단순히 착한 경영을 하겠다는 선언에 머물지 않는다. 그들은 리더의 말과 행동이 일치하는지, 기업의 가치가 사회적 책임에 부합하는지를 끊임없이 관찰하고 평가한다. 진정성 있는 소통과 투명한 경영만이 그들의 마음을 얻을 수 있다.


이 책은 총 6개의 장으로 구성되어 있다. '왜 ESG 경영 리더십인가?', '왜 ESG 경영을 해야 하는가?', 'ESG 경영 리더십은 이런 것', 'ESG 경영 리더십을 실행하라', 'ESG 경영 리더십과 서번트 리더십' 등의 목차를 통해 독자가 ESG 개념부터 실행 방법까지 단계적으로 이해할 수 있도록 구성되었다.


저자는 ESG 경영이 기업의 생존과 성장을 위한 필수 전략임을 강조하며, 다음과 같이 이야기한다.


ESG 경영은 단순히 기업의 이미지 개선을 위한 활동이 아니다. 소비자의 신뢰를 확보하고, 투자자의 요구에 부응하는 동시에 지속 가능한 성장을 이루기 위한 핵심 경쟁력이다.


이 책은 ESG가 더 이상 어려운 개념이 아니라, 모든 리더가 갖춰야 할 기본 소양임을 깨닫게 해준다. 저자의 의도대로, 복잡하게 느껴지던 ESG 경영을 끝까지 읽고 이해하는 데 큰 무리가 없었다. 책의 장점이라면 각 회사의 경영 사례를 들어 이해를 도왔다는 점이라고 생각된다.


* 이 글은 출판사에서 책을 제공받고, 주관적으로 쓴 서평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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