축소사회 대한민국 - 사회교사의 눈으로 본 인구 소멸과 우리의 미래
정선렬.엄혜용 지음 / 행북 / 2024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축소사회 대한민국』의 작가 정선렬과 엄혜용은 현재 고등학교 교사이다.


이 책은 두 명의 현직 사회 교사가 교육, 세대, 사회 구조의 세 가지 키워드를 기준으로 인구 구조가 가져올 축소사회 문제를 정리해 본 것이라고 한다. 현직 교사들이 사회 문제를 이론적으로 분석하고 증명하기에는 부족함이 많지만, 현장에서 직접 겪은 이야기, 특히 지방 학교와 청년들의 이야기, 수도권에서 치열하게 살아가고 있는 청년과 중년의 이야기, 소외받는 노년층의 이야기를 통해 인구 구조가 어떤 문제를 야기하는지 구조화하려고 노력했다고 한다.


두 작가는 이 책을 통해 인구 구조 변화가 우리 사회에 어떤 영향을 끼칠지,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앞으로 우리는 어떻게 해야 할지 함께 고민해 보는 계기가 되었으면 좋겠다는 마음으로 이 책을 썼다고 한다.


책은 총 4개의 장으로 되어 있다.

1장. 붕괴하는 대한민국, 인구 구조가 가져올 재앙

2장. 각 세대가 마주하고 있는 우리 사회의 인구 문제와 구조

3장. 인구 구조 변화가 가져올 미래 사회 문제

4장. 잿빛 미래를 준비해야 하는 우리, 지금부터 할 수 있는 것들


1장에서는 우리나라의 인구 구조가 가져올 문제에 대해 이야기하고 있다.


저출산 자체는 경제 성장 과정에서 나타나는 꽤 자연스러운 현상이다. 2023년 OECD 조사에 따르면 대부분 선진국에서는 1명 초중반 수준의 합계출산율이 관측된다고 한다. 우리나라도 선진화가 되어 가는 과정으로 저출산 현상을 꽤나 자연스러운 현상이다. 그럼에도 우리나라의 저출산은 왜 문제가 되는 걸까?

유독 우리나라에서 저출산·고령화 문제가 주목받는 이유는 저출산 수준이 타국에 비해 너무나 심각하기 때문이라고 한다. 2023년 한국의 4분기 합계출산율은 0.69명이다. 이런 심각한 저출산은 지역 소멸까지도 동반한다.

인구 문제는 저출산·고령화, 수도권 인구 집중 현상, 청년층의 경제적 자립 지연, 높은 부동산 가격 등 다양한 원인이 긴 시간 동안 만들어 낸 구조적 현상이다. 이런 현상은 특정 상황 몇 가지를 변화시킨다고 해서 해결될 수 있는 문제가 아니다.


2장에서는 10대에서 60대까지 각 세대가 마주하고 있는 우리 사회의 인구 문제와 구조에 대한 이야기가 이어진다.


미래에 대한 공포 속, 결혼을 부정하기 시작하는 10대, 경쟁·혐오·갈등 속에서 결혼과 가정을 포기하는 20대, 합계출산율 0.7의 비극이 탄생한 30대, 짊어질 것이 많아 미래를 준비하지 못하는 40~50대, 버림받은 극단주의의 60대에 대한 이야기가 서술되어 있다.

각 세대의 반응에는 그렇게 행동할 수밖에 없는 원인이 있다. 책에 나오는 전 세대를 이해할 수 있다고는 말하기 힘들지만, 그들이 그런 삶을 택하는 데는 그럴만한 이유가 있었겠구나! 하는 것을 2장을 통해 알 수 있었다.

여기까지 읽다 보니, 답답하고 갑갑한 마음이 들었다.

그래서 어떻게 해야 하는데? 결론이 뭔데?라는 생각이 들었다. 물론 이 책이 우리의 인구 문제를 해결할 방법을 갖고 있다고 생각하고 읽기 시작한 것은 아니지만…….


3장 인구 구조 변화가 가져올 미래 사회 문제를 읽을 땐, 불편한 마음이 더 커졌다.


이민 증가와 문화 갈등, 불안한 국방, 지방 소멸과 수도권 집중, 예견된 국가 공동화, 사회보험 붕괴와 세대 간 갈등에 대한 부분 등 작가는 마주하고 싶지 않은 사회 문제를 하나하나 나열하며 심각한 상황임을 외치는 듯했다.

이런 불편한 사회 구조를 제대로 볼 수 있어야 해결 방법도 찾을 수 있을 것임은 당연할 것이다.


4장 잿빛 미래를 준비해야 하는 우리, 지금부터 할 수 있는 것들은 딱 2장으로 마무리가 된다.


4장에선 희망의 메시지가 보인다. 이런저런 상황을 따져봤을 때, 작가들은 우리의 인구 위기의 해법이 가능한 마지막 시기는 2025~2030년 정도라고 봤다. 2025년이면 당장 내년이다. 결론 부분을 보니 이 책을 쓸 때 두 작가는 얼마나 급박한 심정으로 써 내려갔을지 상상하기도 쉽지 않았다.


2장과 3장을 읽으며 나는 불편한 마음이 들었다고 했지만, 그것을 쓰는 입장에서는 얼마나 급박한 상황임을 알리고 싶었을까? 하는 생각이 들었다.


『축소사회 대한민국』은 우리가 살아갈 미래를 위해 고민해야 할 다양한 이야기를 담고 있다. 현실을 직시할 용기가 있다면 꼭 한 번 읽어볼 만한 책인듯하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