누가 수학 좀 대신 해 줬으면! - SF 작가의 수학 생각
고호관 지음 / 사이언스북스 / 2023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누가 수학 좀 대신해 줬으면! 』의 작가 고호관은 <과학동아> 기자를 거쳐 <수학동아> 편집장으로 일했었다. 현재는 과학 저술가이자 SF 작가, 번역가로 활동 중이다.

이 책은 작가가 수학 잡지 기자로, 편집장으로 일하면서 접했던 내용이거나 머리에 떠올랐지만 그때는 다루지 못했던 내용 중에서 흥미를 느꼈던 것을 풀어쓴 것이라고 한다.

작가가 흥미를 느꼈던 것을 모아놓아서였을까? 목차부터 흥미를 끄는 주제가 몇 개 보였다.

'수학은 마음으로 하는 것', '수학은 건강의 비결', '저기 해로운 수학이 있을까?' 등.

'도대체, 왜 수학을 공부해야 할까?'

'주요 과목에 수학이 빠지지 않는 이유는 뭘까?'

질문에 대한 답을 작가는 이렇게 풀었다.

수학 능력이 뛰어나다는 건 문제 해결 능력이 뛰어나다는 뜻이다. 여기에는 "최소한의 시간을 들여 식사를 준비하고 청소하고 아이를 씻기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와 같은 일상생활 속의 문제도 포함된다. p.72

수학 능력이 뛰어나다는 건 계산 능력을 말하는 것이 아니다. 어떤 문제에 닥쳤을 때 문제 해결 능력이 뛰어나다는 뜻이다.

얼마 전에 읽었던 일머리 문해력 이란 책에도 비슷한 내용이 있었다. 같은 일을 했을 때 한 사람은 시간 내에 일을 마치고 커피 한 잔을 할 수 있는 여유를 보였고, 다른 사람은 땀을 뻘뻘 흘려가며 열심히 했지만 시간 내에 다 하지 못하는 경우를 볼 수 있었다.

그 책에서는 이 차이를 일머리라고 했고, 이 책에서는 수학 능력이라고 이야기했다.

「일머리 = 문제 해결능력 = 수학 능력」

문제 해결능력은 일상생활 속에 고스란히 녹아든다. 현재 수학을 싫어하지만, 억지로 공부하고 있는 학생들한테도 이 말이 가슴 깊이 와닿을지는 모르겠다. 하지만, 성인이 되어 사회생활을 해보니 "왜! 수학이 주요 과목에서 빠지지 않는지." 이제는 확실히 이해할 수 있다.

책에는 수학자와 수학자들의 농담에 대한 이야기도 많이 나온다.

오일러는 30에 한쪽 눈의 시력을 잃고 59세에 완전히 시력을 잃었다. 오일러는 눈이 보이지 않는 상황에서도 수학에 대한 연구를 했고, 오일러의 연구성과 대부분은 시력을 잃고 나서 나왔다고 한다. 오일러뿐만이 아닌 앞을 보지 못하는 사람 중에 수학자가 존재한다는 사실이 정말 놀라웠다.

최초로 프로그램이 가능한 컴퓨터를 만들었던 영국 수학자 찰스 배비지는 노동과 같은 단순 계산은 기계에게 맡기고 사람은 여유 시간에 창조적이고 고차원적인 활동을 할 수 있게 하는 게 목적이라고 한 바 있다. p.109

단순한 일을 안 하는 대신 인간답게 세상을 바꿀 수 있는 창의적인 일을 해야만 하는 것이다. 그게 말처럼 쉬운 건 아니지만. p.112

영국 수학자 찰스 배비지가 생각한 창조적이고 고차원적인 활동은 무엇이었을까?

예전엔 소설 쓰기, 음악 만들기, 그림을 그리는 일은 기계가 할 수 없을 거라고 생각했었다. 그래서 인간은 예술을 해야 한다고 생각했던 적이 있었는데, 이제는 그것도 기계가 할 수 있는 일이 되었다.

불과 몇 년 전 AI가 쓴 장편소설이 화재가 되었는데, 이제는 단어 몇 개만 주면 챗 GPT가 글을 쓰고, 컴퓨터가 그린 그림이 대회에서 상을 받는 시대가 온 것이다.

그럼 앞으로 인간을 무엇을 하며 살아야 할까?

인간답게 세상을 바꿀 수 있는 창의적인 일은 어떤 것이 있을까?

또 창의적인 일에 수학은 어떤 역할을 담당할까?

까마귀도 0을 안다

이렇게 0을 인식하는 동물은 인간을 제외하고 2종이 더 있다. 히말라야 원숭이와 꿀벌이다. 이번에 까마귀가 추가되면서 총 3종이 되었다. 하나는 포유류고 하나는 조류며 하나는 곤충으로 서로 분류가 다르다.

식물도 수를 센다?

p.149

수학과 관련해 궁금한 질문을 던지고, 그동안 작가가 알아낸 답을 내는 형식으로 된 이 책은 흥미로운 사실로 가득 차 있다.

수학 이야기에 대한 책은 단숨에 읽히는 경우가 별로 없었는데, 『누가 수학 좀 대신해 줬으면! 』은 책을 펼치자마자 끝까지 단숨에 읽혔다.

수학을 왜 공부해야 하는지? 수학이 인생에서 왜 필요한지?에 대한 답을 아직 찾지 못했다면 이 책이 그 답을 줄 수 있다는 생각이 든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