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화 속 한자, 한자 속 신화 : 인간창조편 - 딸아 한자 공부는 필요해. 아들아 너도 신화 속 한자, 한자 속 신화
김꼴 지음, 김끌 그림 / 꿰다 / 2023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 책의 작가는 김 꼴, 그림 작가는 김 끌이다. 처음엔 같은 사람인데 내가 잘 못 봤나? 오타인가? 하는 생각으로 자세히 봤다. 둘은 전혀 다른 사람인 것이 맞다.


작가 김 꼴은 대기업, 벤처기업, 공공기관 등에서 약 25년간 사업기획일을 주로 했다고 한다. 기획서를 더 잘 쓰고 좋아하는 인문 역사서를 더 잘 이해하려고 한문 공부를 했다고 한다. 그러다 보니 한자 실력에 비례해서 문해력이 좋아짐을 경험하고 이를 자녀에게 알려주고 싶어 이 책을 기획하고 쓰게 되었다고 한다. 필명인 '꼴'은 속에 어던 것을 담고 있는 사물의 겉모양을 이루는 순우리말이다.


그림작가 김 끌은 어릴 때부터 만화를 좋아해서 꾸준히 그려왔지만, 정식으로 그림을 배운 적은 없다고 한다.


이 책의 삽화가 자신의 첫 작품인 그림 작가 김 끌은 '끌'은 바위나 목각 등에 문자나 그림 등을 새기던 도구로 이를 필명으로 했다고 자신을 소개한다. 이 책에 그림이 없었다면 책을 펼쳐보고 싶은 마음이 들지 않았을 것 같다. 표지부터 위트 있는 그림이 재미있게 느껴진다.


1. 사람의 창조한 여와

2. 치유와 구원의 여신, 여와의 이름에 숨겨진 이야기

3. 동물과 구분되는 가장 일반적인 사람인

4. 신화 속의 성인의 모습을 닮은 어진 사람인

5. 큰 사람(어른, 거인)의 모습 큰 대

6. 앉아 있는 사람의 모습 병부 절

7. 영혼이 거주하는 곳에서 도용을 거쳐 거시기까지 죽은 사람 시

8. 임금의 마음이 가는 특별한 사람 가까운 사람 비

9. 인류의 재창조, 홍수 신화

책은 이렇게 총 9개의 장으로 되어 있다.


각 장마다 '신화'를 소개하고, '신화'와 관련 있는 '신화한자'를 설명한다. 그 후 '응용한자'를 설명한다. 작가는 신화부터 신화한자, 응용한자까지 모두 하나의 이야기로 시작해 연상 작용으로 쉽게 기억했으면 하는 의도로 책을 구성했다고 한다.

각장의 마지막은 심화 학습 부분이 있다.


1장에서는 흙으로 사람을 만든 여와에 대한 신화가 소개된다.

신화한자로는 女.

女는 누군가를 안아 주고 달래주는 모습에서 유래한 한자다.

응용한자로는 생명의 젖을 강조한 母(어머니 모), 아이를 안고 젖을 먹이는 여자 乳(젖 유), 어머니(母)가 머리(人)를 매일 손질해서 每(늘 매)일까? …….

이후에도 응용한자는 8개까지 이어진다.


심화 학습에서는 女와 다르게 사용하는 도구로 표현된 남자(男)에 대한 이야기가 나온다.


그림이 어떻게 변형되어 글자가 되었는지, 한자를 최대한 이해하기 쉽게 설명하려고 노력한 흔적이 곳곳에 보인다. 아이들과 대화하다 보면 한자 공부가 필요하다는 걸 느낀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여전히 어렵게 생각되는 게 한자 인 듯하다.


『신화 속 한자, 한자 속 신화』는 한자 공부를 처음 하는 사람보다는 어느 정도 한자에 대한 지식이 있는 사람들이 보면 훨씬 좋을 거라는 생각이 드는 책이다.


우리 집에 있는 6학년 아이가 표지를 보고 재미있을 것 같아 책을 폈다가 5분도 되지 않아 책을 덮었다. 무슨 이야기를 하는 건지 하나도 모르겠다는 반응이었다. 물론 한자를 배웠거나 좋아하는 초등학생이라면 이야기는 달라질 것이다.


김 꼴 작가는 자녀에게 알려주고 싶어 이 책을 썼다고 했다. 자녀라는 말에 나는 아무 생각 없이 학생일 거라 생각했었다. 그런데 책을 받아보니 초등학생을 대상으로 쓴 것 아닌듯하다.


책을 읽으며 들었던 생각은 '나도 우리 부모님의 자녀구나!'였다. 자녀를 학생으로 생각했던 내 문해력에 문제가 있음을 아주 잘 알려준 책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