엄마는 어디에 특서 어린이문학 2
이도흠 지음, 윤다은 그림 / 특서주니어 / 2023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엄마는 어디에』의 글 작가 이도흠은 현재 한양대 국어국문학과 교수로 재직 중이다. 2020년 한국연구재단 우수학자에 선정되기도 한 이도흠 작가는 모든 아이들이 행복한 교육과 약자들이 좀 더 잘 사는 세상으로 바꾸는 데 보탬이 되고자 애쓰고 있는 사람이라고 자신을 소개한다.

『엄마는 어디에』의 그림 작가 윤다은은 현재 캘리포니아에 살고 있다. 한국과 미국에서 다양한 예술 전시를 통해 대중과 소통하고 있는 그는 그동안 여러 가수의 앨범 커버와 소설 등의 북 커버 일러스트레이터로 참여했다.

그림에서 느껴지는 따뜻함이 좋다.

책은 알 속의 연어가 알을 깨고 나오는 장면으로 시작한다. 알을 깨고 나오는 게 너무 아파서 그만두려고도 생각했지만, 아기 연어는 바깥세상이 궁금했다.

머리를 내밀고 안간힘을 쓰며 온몸을 흔들어 대던 연어는 드디어 세상과 마주한다. 다른 알들도 알 밖으로 나오기 위해 몸부림을 치고 있다. 조용한 알 속 세상에 있다가 나오니 바깥세상은 시끄럽고 끝이 보이지 않는다.

먼저 나온 주인공 연어가 아직 나올 생각을 하지 못하는 연어 알 주변으로 가서 어서 밖으로 나오라고 이야기한다.

이렇게 바깥세상에서 만나게 된 오누이 사시인 아리, 마루, 이든은 서로를 의지하며 살게 된다. 그러다 위험한 순간을 맞게 되고, 오누이는 생각한다.

"우린 왜 엄마가 없지?"

세 오누이는 나이 든 물고기에게 엄마의 행방을 물어보지만 알고 있는 물고기가 없다.

이때 이들이 어떻게 살아가야 하는지 알려주는 물고기 선생님을 만나게 되고, 물고기 학교의 선생님을 통해 어떤 물고기가 위험한지, 어떻게 살아야 하는지를 배운다.

어느 날 몸이 약한 막내 연어가 힘센 다른 물고기들에게 공격을 당하고, 상처를 입는다.

집에 돌아와 학교 가기가 무섭다는 막내의 이야기를 듣고, 힘센 무리에 있던 오빠 연어는 뉘우치게 된다.

힘이 약하다고 재미로 놀리고, 괴롭혔던 친구가 자기 막내가 될 수도 있다는 생각에 오빠 연어는 몹시 괴로워한다.

이제 교육부터 바뀌어야 합니다. 경쟁은 곧 야만이며 교육과 인류 문명사회에 대한 부정입니다. 필자가 주장하는 새로운 교육은 공감·협력 교육입니다. 한마디로 우리 아이들을 타자의 고통을 자신의 병처럼 아파하고 협력/연대하는 비판적 주체, 곧 눈부처 주체로 키우는 교육입니다. p.189

타자의 고통을 자신의 병처럼 아파한다면, 그 고통에 충분히 공감할 수 있다면 타인에게 고통을 줄 수 있는 사람이 있을까?

갑자기 TV프로그램에서 유행하는 말이 생각이 났다.

"나만 아니면 돼!"

연기자들은 프로그램을 더 재미있게 만들기 위해 자신의 몸을 아끼지 않는다. 하지만, 가장 하기 힘든 순간이 오면 어김없이 이야기한다.

"나만 아니면 돼!"

프로그램을 위해서 해야 하지만, 그 누군가가 나는 아니었으면 좋겠다는 마음을 대변하는 말이기에 충분히 공감이 가는 말이다.

이 말은 타인의 고통을 충분히 공감할 수 없기에 가능한 말이란 생각이 들며, 함부로 써서는 안되겠구나!라는 생각을 했다.

『엄마는 어디에』를 읽는 동안에는 많은 생각을 하지 못했다. 어린이를 위해 쓰인 동화 같은 내용이라 그냥 술술 잘 읽혔다.

책의 뒤쪽에는 20쪽 분량의 부록이 있다.

부록에는 '눈부처' 사상에 대한 설명과 공감·협력 교육론에 대한 간략한 설명이 있다.

나와 같은 어른이 이 책을 읽는다면 부록을 꼭 읽으라고 권하고 싶다.

어린이를 위한 책의 내용에선 심각하게 느끼지 못했는데 부록을 읽으며 우리 사회의 심각성에 대해 많은 생각을 하게 됐다.

'눈부처'에 대한 내용은 부록에 설명되어 있다.

눈부처를 바라보면, 상대방의 몸인데 내가 거기 들어 있습니다. 그리고 상대방의 눈부처를 보는 순간 내 눈동자에도 상대방이 담겨 있음을 깨닫게 됩니다. 눈부처를 바라보는 순간만큼은 너와 나, 주체와 객체의 경계가 해체되고 상대방을 내 안에 서로 모시는 남모심의 관계를 이루게 됩니다. p.182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