풀고 싶은 수학
사토 마사히코.오시마 료.히로세 준야 지음, 조미량 옮김 / 이아소 / 2022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사토 마사히코는 일본 NHK에서 수학 교육 프로그램을 제작하고 있는 유명 수학자다.

수학의 문장은 문제 의도를 파악하기 어렵게 만든다.

수학의 문장은 의무감이 들게 한다.

그는 이 2가지 난제가 수학을 배우는 사람의 앞길을 막았다고 생각했다. 수학을 재미를 알기도 전에 벽에 부딪쳐 더 이상은 보고 싶지 않게 했다고 생각해 실제로 존재하는 것을 이용해 수학 문제를 만들기로 했다.

한눈에 문제 의도가 보인다.

한눈에 문제를 풀고 싶어진다.

공식과 원리를 이용한 복잡한 수학이 아닌 눈으로 보이는 수학이라면 누구든 도전해 보고 싶은 생각이 들 거라는 생각으로 수학 연구회 회원이었던 히로세 준야와 오시마 료와 같이 이 책을 내게 되었다.

『풀고 싶은 수학』에는 총 23개의 문제가 수록되어 있다.

초콜릿 작은 것 두 개와 큰 초콜릿 하나를 비교하는 문제다. 중3 때 배우는 피타고라스 정리를 이용했다는 것이 흥미롭다. 다른 수학 공식은 잊어버려도 피타고라스 정리는 기억하고 있었는데 그걸 이렇게도 생각할 수 있다니….

놀랍다.

위와 같이 계산기를 사용하고 싶게 만드는 문제도 있다. 핸드폰을 열어 손가락 몇 번만 누르면 알 수 있는 문제겠지만 위와 같은 문제를 기계를 이용하지 않고 어떻게 풀까? 한참을 생각했다.

답은 2의 거듭제곱을 이용한 것이었다. 고등학교 수학에서 지수와 로그를 배웠을 때 이런 종류의 문제를 다뤘던 것이 생각났다. 어렵게 설명하고자 하면 한도 끝도 없이 어렵게만 느껴지는 게 수학인데 『풀고 싶은 수학』에서는 저자의 의도대로 어렵지 않게, 문제의 의도를 한눈에 보이게 만들었다.

책의 뒤로 갈수록 출제자의 의도는 파악이 되지만, 난이도는 점점 더 올라간다.

처음 몇 문제를 보고 집에 있는 초등 고학년 아이도 볼 수 있겠다고 생각해 같이 보려 했지만, 뒤로 갈수록 초등생이 이해하기는 쉽지 않은 문제가 나와 앞의 몇 문제만 같이 풀어보고는 책을 덮었다.

카메라와 눈의 왜곡을 이용한 문제를 밑변과 높이가 같으면 넓이가 같은 삼각형이라는 기본적인 수학을 이용해 설명한 것도 흥미로웠다.

"재미있는 수학 책은 왜 없을까?" 이런 생각을 갖고 있던 내게

"실생활에서 수학은 이렇게도 이용되고 있어."라는 답을 줬던 책.

중·고등학생도 성인도 충분히 볼만한 굳은 머리를 충분히 말랑말랑하게 해 줄 책이란 생각이 든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