징비록 - 임진왜란에 관한 뼈아픈 반성의 기록 클래식 아고라 1
류성룡 지음, 장준호 옮김 / arte(아르테) / 2022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유성룡은 임진왜란이 발발하기 전 군관인 이순신을 천거하여 선조로 하여금 전라좌수사로 임명하도록 했고, 이순신으로 하여금 임진왜란 당시 열세였던 조선의 전세를 역전시키는데 공을 세운 인물이다. 임진왜란에 4도 도제찰사, 영의정으로 어려운 조선 조정을 총지휘했던 조선 중기의 문신이다.

그는 임진왜란 당시 많은 공을 세웠지만 정인홍, 이이첨 등 북인의 상소로 인해 노량해전이 벌어진 날 영의정에서 삭탈관직을 당한다. 선조는 다시 그를 불렀지만, 관직에서 마음을 접은 유성룡은 올라가지 않고 안동에 남아 우리가 임진왜란 때 격은 후회와 교훈을 후세에 남기기 위해 책을 쓴다.

그 책이 『징비록』이다.

유성룡의 『징비록』이 가치가 있는 것은 전쟁에서 이긴 영웅담이 아닌 우리가 임진왜란 때 어떻게 당했는지? 왜 그렇게 당할 수밖에 없었는지?에 대한 이야기가 적혀있기 때문이다. 그뿐만 아니라 우리가 이긴 전투에선 어떻게 이길 수 있었는지?에 대한 내용도 기록되어 있다.

임진왜란 하면 나는 광화문 광장 앞에 서 있는 이순신을 가장 먼저 떠오른다. 세계 4대 해전에 꼽히는 전투를 지휘한 장군이면서 일본과의 전투에서 한 번도 진 적이 없는 모든 해전을 승리로 이끈 장군이기에 기억할 수밖에 없는 인물이다. 그런 이순신의 능력을 알아보고 전투를 치를 수 있도록 도운 데는 유성룡의 역할이 컸다는 사실은 인정할 수밖에 없다.

일본군은 이곳을 우리 군사가 지키고 있을까 염려하여 사람을 시켜 두세 번 살펴본 후에 지키는 군사가 없다는 것을 알고 노래를 부르고 춤을 추면서 지나갔다고 한다. 그 뒤에 명나라 장수 제독 이여송이 일본군을 추격하여 조령을 지날 때 "이와 같이 험한 요새지가 있는데도 지키지 못했으니 신 총병은 계책이 없는 사람이구나"라고 탄식하며 말했다.

신립은 비록 날쌔어서 이름을 얻었지만 전략을 세우는 것은 그의 장점이 아니었다. 옛사람이 말하기를 "장수가 군사를 쓸 줄 모르면 그 나라를 적에게 주게 되는 것이다"라고 했는데, 지금 후회한다고 하더라도 소용은 없으나 뒷날의 경계가 되는 것이므로 자세히 적어 두는 것이다.

p.48

책에는 임진왜란을 겪으면서 우리가 왜 이렇게 무력하게 당할 수밖에 없었는지에 대한 뼈아픈 반성의 글이 있다.

이때 세 순찰사는 모두 문인이어서 병무에 익숙하지 못했으며, 비록 군사의 수효는 많았으나 명령 계통이 통일되지 않았다. 또한 험준한 곳을 차지해 방어물을 설치하지 않았으니 "군사 행동을 봄놀이하듯 하면 어찌 패전하지 않겠는가"라고 했던 옛사람의 말과 같았다.

그 다음날 일본군은 우리 군사들이 속으로 겁내는 것을 알고는 몇 사람이 칼을 휘두르고 용맹을 뽐내면서 달려왔다. 세 도의 군사들이 이 모습을 보고 크게 무너지는데, 산이 무너지는 것과 같았다.

p 57

만반의 준비를 하고 쳐들어온 일본에 비해 우리는 아무것도 정말 아무것도 준비가 되지 않았다는 사실이 책을 읽는 내내 가슴을 답답하게 한다.

하지만 모든 내용이 그렇지는 않다. 『징비록』에는 일본군이 이긴 전투와 조선군이 이긴 전투가 모두 수록되어 있다.

물론 임진왜란 시기 유성룡이 경험하고 견문했던 것을 바탕으로 쓰인 글이라 100% 객관적인 자료라고 볼 수 없다는 게 좀 아쉽지만 충분히 읽어볼 만한 가치가 있는 책이다.

1604년 유성룡이 『징비록』을 저술할 무렵 그는 일본과의 화친을 주장했고, 그로 인해 나라를 그르친 간사한 인간이라는 평가를 받았다. 그래서 책이 간행되었을 당시 서인들은 '자신의 공로만을 드러낸 책'이라고 책의 의미를 평가절하했다. 하지만 지금은 유성룡을 인간 영역을 넘어 세상에 둘도 없는 최고의 재상이라고 평가한다.

arte 출판사에서 나온 『징비록』을 번역하고 해설한 장준호는 독자들이 유성룡을 '불편부당한', '하늘이 내린' 등의 수식어를 붙인 채 박제된 위인으로서 이해하기보다는 '유성룡은 어떤 사람일까'라는 질문을 갖고 탐구하기를 바라는 마음으로 기술했다고 한다.

유성룡이 이 책을 통해 후세에게 주고자 한 메시지를 읽어내고, 역사를 배운다는 의미가 무엇인지 파악하는 데 주안점을 두고 해설을 했다는 장준호의 말처럼 '과연 유성룡은 어떤 사람일까?', '유성룡이 우리에게 남기고자 했던 메시지는 과연 무엇일까?'를 생각하며 읽으면 훨씬 더 몰입할 수 있는 책.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