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퀴즈! 과학상식 : 엔트리 코딩 ㅣ 퀴즈! 과학상식 86
김윤수 지음, 도니패밀리 그림, 송상수 감수 / 글송이 / 2022년 5월
평점 :
퀴즈! 과학 상식 시리즈는 도서관에 가면 성한 책을 볼 수 없을 만큼 아이들에게 인기가 있다. 인기의 비결은 알기 쉽게 용어를 풀어 설명하면서 만화의 형식을 빌려 아이들이 거부감 없이 받아들이게 하는 데 있지 않을까라는 생각을 했다.
책은 코딩 준비, 소프트웨어와 친해져라! 와 엔트리로 게임을 코딩하라 이렇게 두 개의 장으로 나뉜다.
핵심이 되는 인물은 주인공 '천재'와 지구를 정복하기 위해 안드로메다에서 온 외계인 '외개인'이란 이름을 가진 로봇이다. 외개인이란 이름이 계속 눈에 거슬렸는데 책의 초반에 작가는 그걸 바로잡아준다. 내 이름이 외개인이니까 '개인'으로 불러달라고….
만화 스토리는 지구 정복을 위해 온 외개인이 우연히 마주친 주인공 천재와 친구가 되면서 벌어지는 해프닝 속에 코딩에 대한 이야기를 담았다. IoT(사물인터넷) 기술을 이용해 친구네 냉장고에 있는 음식을 미리 알고 집을 방문해 맛있는 음식을 먹는다는 이야기는 아이의 흥미를 끌기에 충분했다.
알고리즘과 순서도를 설명한 부분은 아이도 고개를 끄떡이며 어렵지 않게 이해할 수 있었다. 그 외에도 C언어, C++, JAVA, PYTHON 등의 프로그래밍 언어와 개발자에 대한 부분도 정리되어 있어 이런 종류의 컴퓨터 언어가 있구나!라는 것을 알려준다. 500개가 넘는 프로그래밍 언어는 영어와 숫자 기반이어서 일반인은 사용하기 어려운 측면이 있어 우리는 대부분 스크래치와 엔트리를 사용하고 있다.
스크래치는 간단한 블록 쌓기 방식으로, 전 세계에서 가장 많이 사용하는 교육용 프로그래밍 언어.
엔트리는 우리나라에서 개발된 블록 기반 교육용 프로그래밍 언어로 네이버에서 개발했다고 한다.
컴퓨터를 제대로 이용하기 위해선 컴퓨터 언어로 생각할 줄 알아야 한다. 인간의 언어로 아무리 명령해 봤자 이진법을 사용하는 컴퓨터가 알아들을 리 만무하다. 이 책을 읽으면 컴퓨터는 이렇게 생각하는구나! 내가 생각하는 방식과는 다르구나!라는 것을 알 수 있다.
책을 읽는 것과 엔트리 코딩 프로그램을 하는 것은 별개일 수 있지만, 엔트리 코딩이 어떤 프로그램인지 알기 쉽게 설명해 놓은 것은 분명한 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