집으로 가는 길
소피 커틀리 지음, 허진 옮김 / 위니더북 / 2022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작가 소피 커틀리는 북아일랜드에서 건초 더미를 기어오르거나 모래 언덕에서 구르고 대서양의 파도를 넘으며 자연과 함께 하는 유년기를 보냈고, 성인이 되어선 중학교에서 영어 선생님으로 일하기도 했다. 현재는 영국 잉글랜드 월트셔 지방에서 남편과 세 아이, 그리고 작은 동물원 수준의 크고 작은 여러 동물과 함께 살고 있는 시인이자 어린이 책 작가다.

그녀의 데뷔작 『 THE WILD WAY HOME:집으로 가는 길』은 영국 조안 에이킨 미래 클래식 문학상 최종 후보에 올랐고, 영국 아마존 베스트셀러 1위를 차지하기도 했다.

책의 주인공 찰리는 마을 친구 라몬트, 비키 그리고 강아지 네로와 집 주변 맨델 숲을 뛰어다니며 노는 게 일상인 내일이면 12살 생일을 맞게 된 소년이다. 찰리의 생일 새벽 3시, 아빠가 찰리를 깨운다. 깜짝 놀란 찰리는 깨자마자 엄마의 안부부터 묻는다. 찰리의 동생을 뱃속에 품고 있던 엄마가 아기를 낳았는지 그게 궁금했던 것이다. 아빠는 어젯밤 11시에 찰리 동생이 태어났다는 말을 전하며 찰리의 생일 케이크에 촛불을 붙여 생일 축하 노래를 불러주며 꼭 끌어안아준다. 찰리 동생 이름은 다라, 새벽 시간 기쁜 소식을 전한 아빠의 품에서 아빠의 노래를 들으며 찰리는 행복한 꿈을 꾼다.

"노를 저어라, 노를 저어라. 어둠 속으로, 어둠 속으로, 호랑이를 만난다고 해도 놀라지 마라…."라는 아빠의 노래는 나중에 찰리에게 큰 힘이 된다.

행복하게 자고 일어난 아빠와 찰리는 즐거운 마음으로 방긋 웃는 아기를 상상하며 병원에 도착했다. '다라'를 가만히 내려다보던 찰리는 감정이 복잡해진다. 다라는 걱정될 정도로 숨이 가빠 보였고, 머리를 빙 둘러 콧속으로 연결된 줄을 꼽고 있었다. 찰리는 순간 무서워졌고, 여러 가지 감정이 뒤섞여 주체할 수 없었다. 동생이 태어나길 간절히 바랐는데, 상상과는 너무 다른 동생의 모습에 덜컥 겁이 났던 것이다.

병원을 나온 찰리는 맨델 숲으로 뛰어가고 거기서 '하비'라는 소년을 만난다. 하비를 만날 때부터 이상하다는 생각을 했지만, 시간이 흐르며 찰리는 알게 된다. 자기가 지금 있는 곳은 석기 시대의 맨델 숲이란 사실을….

하비는 동생 나나를 찾기 위해 동분서주하고 있었고, 찰리는 석기 시대에서 살아남기 위해 하비와 동행한다. 하비가 나나를 걱정하는 모습을 보며 자신이 '다라'에게서 도망쳤던 일을 떠올린다.

그렇게 귀를 막고 도망쳐버리는 건 아무 도움도 안 돼. 아무것도 할 수 없다고! 아무것도!

그렇게 귀를 막고 도망쳐버리는 건 아무 도움도 안 돼….

널 나무랐던 말은 정확히 내가 한 행동이었어. 넌 지금 도망치고 있어. 무언가로부터…달아나려는 거야. 도대체 여기서 무슨 일이 있었던 거니, 하비?

어떤 일은… 너무 버거워…, 감당할 수 없을 만큼 버거워서… 어떻게 해야 할지 알 수 없으니까….

P.172, 173

『집으로 가는 길』은 찰리가 맨델 숲에서 사라진 두 시간 동안의 이야기다. 병원에서부터 뛰어나와 사라진 찰리를 찾던 친구들은 두 시간 만에 찰리를 찾았다. 찰리는 친구들을 보며 석기시대가 아닌 것에 안심했고, 다시는 도망치지 않을 거라는 결심을 한다.

250page 책은 언제 다 읽었을까? 싶을 정도로 몰입감이 좋았고, 탄탄한 구성도 돋보였다. '쥬만지'와 같은 한 편의 영화를 보는듯한 느낌이 들었다.

초등 저학년이라도 글 밥이 있는 책을 읽을 수 있다면 충분히 재미있게 읽을 수 있는 시간여행 모험소설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