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 세계 대전
산제이 굽타 지음, 박은영 옮김, 이재갑 감수 / 타인의사유 / 2022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지은이 산제이 굽타는 CNN 수석 의학 전문 기자로 베스트셀러 <킵 샤프>를 썼다. 그는 의학 분야 최고의 영예인 미국 국립 의학 아카데미 회원으로 선출됐으며, <포브스>에서 가장 영향력 있는 10인으로 선정되기도 했다. 현재는 에모리 의과 대학의 신경외과 부교수로 재직 중이다.

산제이 굽타는 2020년 새해를 맞아 기후 변화 문제와 관련한 자선 행사에 참석했다. 그는 세계적인 영화감독 프랜시스 포드 코폴라와 다가오는 새해를 자축하며 와인을 마시던 중 코폴라 감독이 중국에서 신종 바이러스의 출현 가능성에 대해 그에게 물었다고 한다. 그때까지만 해도 산제이 굽타 역시 모든 것이 한순간에 바뀌어버릴 거라고 상상조차 하지 못했다고 한다.

"50개의 주가 있다는 건… 50개의 서로 다른 지침을 따르는 50개의 서로 다른 보건 당국이 있다는 의미죠."

p.15

미국이 코로나19 초기에 한국과 같이 일사불란하게 움직이지 못했던 이유를 나타낸 문장이다. 책 중간에 한국과 미국을 비교하는 부분이 나온다. 코로나19 같은 바이러스는 전파력이 높아 선제 검사가 꼭 필요했음에도 불구하고 미국은 시스템 적으로 쉽지 않아 초기에 사망자가 많이 나왔다며, 한국의 시스템을 부러워하는 부분이 나온다.

파우치 박사는 바이러스의 입을 빌려 코로나19가 완벽에 가깝게 인간에게 적응하는 과정에 대해 설명했다.

"나는 당신을 감염시킬 겁니다. 단, 감염된 사람 중 다수에게 증상을 일으키지 않겠다는 점을 확실히 해두겠습니다. 나는 젊고 건강한 사람들, 즉 무증상 감염자들을 이용해 확산을 최대화할 겁니다. 전파자 역할로는 이 사람들을 따라갈 수 없으니까. 그들은 크게 아프지 않을 테고, 슈퍼 전파자 행가를 벌여 친구들까지 감염시킬 겁니다. 물론 취약자들도 잊지 않고 찾아갈 겁니다. 취약자들을 죽인다고 해서 인구에 큰 영향을 미치지는 않으니까. 나로서는 감염시킬 사람들이 많을수록 좋은 거 아니겠습니까."

p.148

건강한 사람은 전파에 이용하고, 취약한 사람은 죽음으로 이끄는 숙주 없이 홀로는 살아갈 수 없는 이것이 바로 바이러스인 것이다.

2020년 1월 바이러스 코드가 공개되고 3시간 후 전 세계 과학자들이 일제히 진단 검사와 백신 개발에 나섰다. 그중 파우치 박사는 중대 결정을 내린다.

"저는 직원들을 향해 말했습니다. 돈 걱정은 내가 합니다. 가서 할 일 해주세요. 그때 그런 결정을 내린 건 천만다행이었습니다." p.151

아무도 겪어보지 못한 2020년 1월에 이런 결정을 내릴 수 있었다니 대단하다는 생각이 들었다. 그런데 더욱 놀라운 사실은 63일 만에 임상 1상에 돌입했다는 것이다. 60일 만에 백신을 만들고 63일 만에 임상시험을 했다니 이 책을 읽는 내내 과학의 발전 속도가 무섭게 느껴졌다.

'만약 인간이 바이러스라면?'

인간은 자신들을 순순히 받아주는 지구라는 이름의 행성을 숙주로 삼은 덕분에 자원을 마음껏 쓰며 살고 있다. 인간은 숙주를 죽음 직전까지 내몰았다가 자아를 상실한 숙주를 껍데기만 남긴 채 살려둔다. 인간은 지구 온난화라는 형태로 발열을 일으키고, 바이러스가 몸의 면역 체계를 천천히 망가뜨리듯이 지구의 방어 능력을 점차로 마비시킨다. 급기야 인간은 인근 행성 중에서 화성 같은 새로운 숙주를 물색하기 시작한다.

p.199

인간을 바이러스라고 생각해 보니 코로나19 바이러스와 크게 다른 점을 찾을 수가 없다.

작가 산제이 굽타가 던지고 싶은 진짜 질문은 다음과 같다.

"지구에는 인간이 공존하고 번영할 수 있는 방법은 무엇일까? 아낌없이 주는 숙주와 같은 지구를 보호하는 동시에, 공격 태세를 갖추고 나타나는 코로나19 바이러스 같은 병원체들의 지속적인 위협 속에서 공생하는 방법은 무엇일까?"

그는 이 질문에 대한 답을 'PROOF'라는 단어로 정리했다.

P : 미리 계획해라. (다시는 방심하다가 허를 찔려선 안 된다.)

시야를 넓힐 것, 가치 있고 믿을 만한 정보의 출처를 찾을 것, 즉각적으로 팬데믹 모드에 들어갈 준비를 할 것.

R : 뇌 속의 위험을 재고하고 재구성해라. (불확실성을 평가하고 보이지 않는 위협을 처리한다.)

우리는 이 바이러스가 나중에 무슨 짓을 할지 알 수 없으며, 백신 접종을 보류하면 우리를 붙들고 늘어질 더 많은 변종들을 부추기는 결과로 이어질 뿐이다.

O : 건강 상태를 최적화해라 (팬데믹 방어를 위해 신체를 단련한다.)

망가지기 전에 고쳐라. 미리 내다봐라. 건강을 최적화해라.

O : 가족생활을 체계화해라. (약간의 변화로 일상을 새롭게 사는 법을 배운다.)

인간관계의 변화를 받아들이고, 새로운 워라벨을 찾는다.

F : 미래를 위해 싸워라. (당신의 건강은 세상의 모든 이들에게 달려있다.)

우리가 생각하는 것보다 과학의 발전 속도는 빠르고 백신의 계발 속도도 그에 못지않으니 제발 백신을 불신하지 말고 맞아서 다른 돌연변이에 대비하라고 저자 산제이 굽타는 계속 이야기한다.

코로나19의 초기부터 각국은 어떻게 반응해오고 백신은 어떻게 개발되어 왔는지? 지도자들의 반응은 어땠는지? 코로나19에 대해 떠도는 가설에 대한 제대로 된 정보를 전달하고 싶어 책을 냈다는 걸 이 책을 읽는 내내 느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