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지원사업 합격 노하우 - 심사위원이 직접 가르쳐주는
김형철 지음 / 한국경제신문i / 2022년 3월
평점 :
구판절판


『심사위원이 직접 가르쳐주는 정부지원사업 합격 노하우』 책을 낸 저자 김형철은 그동안 해 온 일만으로 이 책의 마지막 두 장을 채워버린 경력의 소유자다. 현재는 성장과 가치 연구소 소장 겸 큐레이터로 있다.

그는 정부지원사업 심사를 하면서 열정과 절박함이 보여 심사위원 입장에서 적극적으로 도와주고 싶은 마음에도 불구하고 심사라는 벽을 넘지 못하는 안타까운 상황을 자주 목격했다고 한다.

"왜 그럴까?"

그들은 자신의 입장에서 바라본 자기중심의 해법을 이야기하고 있었고, 그것만 가지고 심사위원의 마음을 움직이기엔 어딘가 부족한 느낌이 들었다고 한다.

"자신의 입장이 아닌 고객의 입장에서 바라보라."

이 말을 강조하고 싶었고, 정부 지원을 받기 위한 사업계획서의 1차 고객은 바로 심사위원이라는 걸 잊지 말라고 이야기하며, 심사위원의 시각(고객의 입장)에서 각자가 마련한 사업계획서가 어떻게 보이는지를 알면 합격의 길이 보일 거라는 생각에 이 책을 쓰게 되었다고 한다.

책은 '심사위원과 발표장을 이해해야 합격의 길이 보인다.', '합격은 준비에 있다! 심사위원을 감동시킬 준비를 하라.', '심사가 다는 아니다. 도전하고 또 도전하라.' 이렇게 총 3개의 챕터로 구성되어 있다.

첫 번째 챕터에서는 심사위원의 입장과 마음가짐, 심사장 분위기를 이해하기 쉽고 자세하게 설명해 두었다.

발표할 때는 자기가 준비한 것을 일방적으로 전달하는 것이 아니라 심사위원의 관점에서 발표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p.33

논리보다 공감을 얻기를 바랍니다. 자신이 얼마나 치열하게 이 사업을 준비해왔는지 솔직 담백하게 발표할 때, 심사위원들도 공감합니다. p.43

끝으로 강조할 부분은 항상 결론부터 말하는 습관을 들이라는 것입니다. 결론을 말하고 난 후에 그에 대한 보완 설명이 이루어지는 발표 습관을 지니 시기 바랍니다. p.44

심사위원과의 논쟁에서 이기고 점수에서 지는 우를 범하지 않았으면 좋겠습니다. p.48

두 번째 챕터에서는 합격하기 위해 필요한 요소와 준비 방법에 대한 설명이 있다.

사업 아이템을 선정할 때 고려해야 할 3요소.

- 시장이 원하는 것

- 내가 좋아하는 것

- 내가 잘하는 것

p.73

10초 안에 심사위원의 눈길을 확보하라.

- 사업계획서 제목은 카피 라이팅이다.

p.83

심사위원이 사업계획서를 볼 때 가장 먼저 보는 것은?

제목

제목은 첫인상과 같으므로 가장 중요하게 생각해야 하고, 콘셉트가 담겨 있는 제목이면 더할 나위 없다고 말한다.

제목을 작성하는 7가지 고려 사항

- 고객의 이익을 생각하라. (고객의 욕망을 충족시켜라.)

- 고객의 공감을 얻어라. (고객에게 말을 건넵니다. 타깃을 정확하게 언급합니다. 허들을 낮춥니다.)

- 심사위원이나 고객의 오감을 자극해라. (좋은 제목은 듣는 순간 머릿속에 선명한 이미지가 떠올라야 합니다.)

- 사람들이 기억하기 쉬운 숫자를 사용하라.

- 심사위원과 고객의 호기심을 자극하라. (낯선 것과 궁금할 때 흥미를 느낍니다.)

- 좋은 제목을 따라 하는 모방 전략을 써라.

- 여러 가지 버전을 만들어본 후 골라라.

p.83~95

사업계획서의 PPT는 눈에 잘 들어오는 제목과 가독성이 가장 중요하고, 무엇보다 심사위원의 마음을 움직이려면 실행력을 키우는 게 가장 중요함을 2장에서 이야기한다.

실행력까지 키우고 났는데도 혹시 합격을 하지 못했다면 도전하고 또 도전하라는 이야기를 3챕터에서 짧게 말하고 있다.

시험을 잘 보려면 출제자의 의도를 파악하는 게 중요하다.

정부 지원 사업을 따내려면 심사하는 사람의 의도 파악이 가장 중요할 것이다.

저자 김형철은 『정부 지원 사업 합격 노하우』에서 1,000건이 넘게 심사한 심사 의원으로써의 느낌과 생각을 잘 표현했다고 생각한다.

무엇보다 '심사위원은 이렇다.'가 아닌 이렇게 심사를 하기 때문에 어떻게 준비해야 하는지 그 방법까지 제시해 준 것은 책을 읽으며 가장 좋았던 부분이다.

『정부 지원 사업 합격 노하우』는 꼭 정부 지원 사업계획서를 쓰는 사람에게만 필요한 책이 아닌 직장인, 면접을 준비하는 사람이 읽어도 충분한 도움 받을 수 있는 책이란 생각이 든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