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사위원이 직접 가르쳐주는 정부지원사업 합격 노하우』 책을 낸 저자 김형철은 그동안 해 온 일만으로 이 책의 마지막 두 장을 채워버린 경력의 소유자다. 현재는 성장과 가치 연구소 소장 겸 큐레이터로 있다.
그는 정부지원사업 심사를 하면서 열정과 절박함이 보여 심사위원 입장에서 적극적으로 도와주고 싶은 마음에도 불구하고 심사라는 벽을 넘지 못하는 안타까운 상황을 자주 목격했다고 한다.
"왜 그럴까?"
그들은 자신의 입장에서 바라본 자기중심의 해법을 이야기하고 있었고, 그것만 가지고 심사위원의 마음을 움직이기엔 어딘가 부족한 느낌이 들었다고 한다.
"자신의 입장이 아닌 고객의 입장에서 바라보라."
이 말을 강조하고 싶었고, 정부 지원을 받기 위한 사업계획서의 1차 고객은 바로 심사위원이라는 걸 잊지 말라고 이야기하며, 심사위원의 시각(고객의 입장)에서 각자가 마련한 사업계획서가 어떻게 보이는지를 알면 합격의 길이 보일 거라는 생각에 이 책을 쓰게 되었다고 한다.
책은 '심사위원과 발표장을 이해해야 합격의 길이 보인다.', '합격은 준비에 있다! 심사위원을 감동시킬 준비를 하라.', '심사가 다는 아니다. 도전하고 또 도전하라.' 이렇게 총 3개의 챕터로 구성되어 있다.
첫 번째 챕터에서는 심사위원의 입장과 마음가짐, 심사장 분위기를 이해하기 쉽고 자세하게 설명해 두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