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책의 저자 찰스 J. 사이크스는 2016년까지 23년간 위스콘신주의 가장 영향력 있는 토크쇼의 진행자로 활동했던 정치와 일상 관련 다양한 사안에 대한 지적인 분석과 논평으로 유명한 칼럼니스트다.
그는 2000년대 초반 어느 TV 프로그램에 나가 『성공의 문법』 책에 소개된 50개 중 10개를 소개한 적이 있다고 한다. 그 당시 '성공의 문법'은 빌 게이츠의 명언으로 소개되며 기자, 강사, 평론가들이 인용했다고 한다. 이러한 반응에 그는 으쓱한 기분도 들었지만 씁쓸하기도 했다며, 처음 10개의 성공의 문법들을 50개로 확장해 이 책을 내게 되었다고 한다.
작가는 오늘의 개혁자들은 젊은이들을 자꾸 보살피려고만 하고, 잘못된 현실 세계를 가르치고 있으며, 삶의 방법을 제대로 제시하지 못하고 있다고 한다. 이 책은 이런 영향력에 저항하기 위해 썼기 때문에, 현실 세계를 살아가는 데 실제적인 도움을 주는 '인생 안내서'가 될 것이라고 확신한다. 그래서 그런지 책 내용을 보면 이럴 수도 있고, 저럴 수도 있다 이런 식의 표현은 하나도 나오질 않고, 확신에 찬 문장으로 이루어져 있다.
책은 성공의 문법을 각 챕터 제목으로 해 50개의 목록이 있고, 그에 대한 설명과 예시가 2~5장, 그리고 마지막엔 그 문법에 맞는 유명 작가나 인사들이 했던 말이 인용구로 사용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