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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년문화탐방기 - 마을의 소년들
지현 지음 / 이프북스(IFBOOKS) / 2021년 11월
평점 :
품절
작가 지현은 두 장의 정규 음반 <후>, <나의 정원으로>을 낸 페미니스트 가수로 활동해왔다. 30대가 되어 어떻게 세상을 바꿀 수 있을까 고민하다 무대에서 내려와 페미니즘 교육을 시작해 2006년 전시 성폭력 피해 여성과 탈성매매 여성의 치유와 회복을 위한 노래 수업을 진행하며, 여성 대상 워크숍, 청소년과 성인 대상 성평등 교육을 개발하고 강의하고 있다. 현재는 페미니즘 교육연구소 연지원을 운영 중이다.
페미니즘 : 오래전부터 이어져 왔던 남성 중심의 이데올로기에 대항하며, 사회 각 분야에서 여성 권리와 주체성을 확장하고 강화해야 한다는 이론 및 운동.
2013년부터 페미니즘 강의를 시작한 작가 지현은 여러 학생들을 만나 고민이 깊어진다. 지루함과 불쾌감을 온몸으로 표현하며 "그따위를 왜 해야 하죠?" "그런 수업을 왜 들어야 하는지 모르겠어요."라고 당당히 말하는 소년들을 보며 상처받고 절망했지만, 그런 소년들이 작가와 관계를 맺고 싶어 하지 않는다는 것이 가슴 아팠다고 한다. 그러던 중 소년들의 마음을 연 것은 토니 포터가 쓴 『맨박스』를 읽고 한 수업이었다. 그 책은 남성에 해당하는 성별 고정관념과 그로 인해 남성이 겪는 억압과 고통을 드러낸 책이었다. 그렇게 작가 지현은 소년들이 경험하는 위치에 관심을 가졌고, 다음 학기 수업에선 '페미니즘'이나 '젠더'란 제목을 빼고 '공존'과 '함께 살기'란 주제로 편안한 분위기의 수업을 진행했다. 그러면서 그녀는 소년들과 가까워지기 시작했다.
소년 문화 탐방기는 1990년대 초 공동육아를 시작하며 만들어져 약 30년 동안 마을 운동을 지속해 온 마을공동체 남성 청소년 문화연구 『소년들을 만나다』를 기초로 쓰였다. 2020년 마을에 있는 대안학교와 방과 후 교실 협동조합에서 수업을 하며 소년들이 더 알고 싶어 그들과 친해져보려 많이 질문하고 충분히 듣기 위해 노력하던 중 한국출판문화산업진흥원의 연구 지원을 받게 되어 소년들과 더 많은 대화를 나눌 수 있는 인터뷰 일정을 잡았고, 처음엔 섭외가 쉽지 않았으나 인터뷰 사례로 문화상품권과 간식 등의 선물을 주며 친해지기 시작해 대안학교, 일반 학교 학생으로 이뤄진 인터뷰를 바탕으로 이 책을 썼다.
책은 총 5개의 파트 마을로 들어간 페미니스트, 게임하는 소년들, 미디어 세계를 유용하기, 마을? 공동체?, 같이 놀래?로 구성되어 있다. 아이들이 좋아하는 게임 이야기로 시작해 게임하며 배우는 것? pc방을 가는 이유? 스마트폰은 언제부터 사용하는 게 좋을지? 유튜브? 트위치? 아프리카 tv, SNS?에 관한 소년들의 인터뷰와 작가의 이야기로 채워져 있다.
작가 지현의 교육 목적은 온라인에 떠도는 수많은 정보를 접하더라도 윤리적 기준을 갖고 나와 타인을 다치지 않도록 선택할 수 있는 주체가 되도록 성장시키는 것이다.
그러기 위해서는 우리 모두가 변해야 한다. 아이를 환대하지 않는 사회가 아이들을 스마트폰 안에 가둬버렸고, 그 책임은 청소년 곁에 있는 성인에게 있으니 온라인 세계에서 길을 잃은 소년들이 괴물이 되지 않도록 더 적극적으로, 하지만 묵묵히 그들 곁을 지키며 그들의 세상에 개입하기를 당부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