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퀴즈! 과학상식 : 귀여운 강아지 과학 ㅣ 퀴즈! 과학상식 85
권찬호 지음, 차현진 그림 / 글송이 / 2021년 9월
평점 :
퀴즈! 과학 상식 시리즈는 아이들에게 가장 많이 읽히는 책 중 하나이다. 우리 집에 있는 아이들도 좋아하지만, 도서관에 가보면 퀴즈! ○○상식 시리즈는 책이 너덜너덜해지도록 빌려보는 책이란 것을 느낄 수 있다.
우리 집에도 퀴즈! ○○상식 시리즈를 좋아하지만 강아지를 너무 무서워하는 친구가 있어 이번에 새로 나온 귀여운 강아지 상식을 신청해 보게 되었다.
요즘 반려동물을 키우고 있는 인구가 많아졌다. 저녁에 공원이나 동네 운동을 나가보면 강아지 산책하러 나온 사람들을 심심찮게 만나볼 수 있다. 정말 자그마한 강아지부터 저 멀리서 와도 주눅이 들 만큼 엄청난 덩치를 자랑하는 개까지 많은 강아지와 개들을 만날 수 있다. 어떤 개들은 주인을 기다릴 줄 알고 지나가는 사람에겐 전혀 관심을 두지 않고 자신의 길만 가는 개가 있는 반면 옆으로 지나치는 모든 사람과 동물한테 지대한 관심을 두는 개도 있다. 개도 사람처럼 자기만의 성격을 가지고 있는 듯한데 말을 하지 않으니 알 수 없는 동물이다.
TV 동물 농장이나 세상에 나쁜 개는 없다 같은 프로그램을 보면 개의 생각을 읽고, 왜 그런 행동을 하는지를 알아 나쁜 습관을 금방 고치는 전문가들을 만나볼 수가 있는데, 퀴즈! 과학 상식 귀여운 강아지 과학에는 강아지의 행동과 그런 행동을 왜 하는지에 관해 자세히 쓰여있다.
1장은 신기한 강아지의 비밀!, 2장은 궁금한 강아지의 세계, 3장은 놀라운 강아지 미스터리! 이렇게 3장으로 구성된 퀴즈! 과학 상식 귀여운 강아지는 '전국 어린이 방귀 왕' 타이틀을 가진 전설의 방귀 소년 나봉구가 강아지에 대해 배우기 위해 이곳저곳을 다니며 일을 벌이고, 그 옆을 안드로메다 은해에서 온 꼬마 외계인 왕짱이 지키며 나봉구의 호기심을 해결해 주는 스토리로 되어 있다. 만화 형식으로 되어있어 아이들은 깊이 있는 내용보다 재미있는 나봉구를 중심으로 낄낄거리며 재미있게 읽어 나가지만, 워낙 재미가 있어 한 번 보는 것으로 끝내는 것이 아닌 여러 번 반복해 읽게 되는 책이다. 그렇게 반복해서 읽다 보면 강아지가 왜 그런 행동들을 하는지에 관해 생각해 보게 되고, 우리 집이나 친구 집 강아지도 그래서 그런 행동을 했구나 하는 이해와 상식을 갖게 되는 그런 재미있는 책.
우리 집 아이가 읽으면서 가장 재미있어했던 부분은 나봉구가 시추 밥까지 몽땅 뺏어 먹는 부분이었다. 같은 페이지엔 시추에 관한 내용이 나오는데, 강아지가 포도를 먹을 경우, 한두 알 정도의 적은 양으로도 신장 기능이 저하될 수 있어 포도를 먹었다면 최대한 빨리 동물 병원을 찾아야 한다고 한다. 이런 부분은 잘 모르는 경우가 많은데, 재미와 정보를 함께 줄 수 있어 아이들이 더 재미있어하는 책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