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격차 투자법 - 시장을 이긴 숨은 고수 11인의
잭 슈웨거 지음, 조성숙 옮김, 신진오 감수 / 리더스북 / 2021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지은이 잭 슈웨거는 선물과 헤지펀드 분야 전문가이며 30년 전 베스트셀러 반열에 오른 '시장의 마법사들'이란 책의 저자이다. 첫 책을 발간했을 당시 트레이더들의 높은 실적은 실력 덕분이기도 했지만, 1970년대의 고인플레이션이라는 특유의 시장 상황도 부분적으로 한몫을 했다고 생각했고, 오늘날 트레이더들은 시장에서 탁월한 수익률을 내는 것이 과거보다 훨씬 어려운 상황이기에 혼자 완전히 무명으로 트레이딩을 하면서, 전문 자산 매니저를 압도하는 탁원한 실력을 가진 트레이더들이 있을까? 하는 생각을 했고, 그런 트레이더를 실제로 찾아내 인터뷰를 통해 각자가 가지고 있는 트레이딩 법에 대한 이야기로 '시장을 이긴 숨은 고수 11인의 초격차 투자법'을 썼다.

잭 슈웨거는 글로벌 슈퍼개미들을 상대로 그동안 투자 내역과 실적 등을 이메일로 받아 11명을 선정하고, 한 명씩 따로 만나 그들만의 투자법과 인생 이야기를 바탕으로 각 장을 꾸몄다. 11명 모두가 각자만의 방법으로 트레이딩을 하고 있었으며, 처음부터 계속 승승장구한 것은 아니고 고비가 다들 있었음은 공통된 점이었다.

그중 두 번째로 나온 크리스 카밀로 '소셜 미디어는 내 원천입니다.' 이 부분이 트레이딩을 하고 있지 않은 독자인 내가 그래도 공감할 수 있는 부분이었다.

카밀로는 트레이딩 할 때 트위터와 페이스북에 들어가 트렌드를 읽어내려고 노력했다. 그런데 그런 방법이 비효율적이라는 생각이 들어 어떤 상장회사에든 유의미하게 적용할 수 있는 대표적인 단어나 단어 조합 체계를 구상하는 체계를 만들어야겠다는 생각을 했고, '티커태그스'라는 언어 조합을 만들어 인근 대학의 학생 40명을 고용해 티크태그스를 큐레이팅 하게 했다고 한다. 비체계적인 데이터를 티커태그스와 결합하는 것이 그만의 아이디어 목표였다. 카밀로는 그걸로 성공했다고 한다.

작년부터 놀이동산에 대한 블로그를 쓰고 있는데, 오늘 내 블로그를 방문한 사람 수와 조회 수를 보면 놀이동산 대기시간을 예측할 수 있곤 한다. 이렇게 작은 데이터로도 상황을 짐작할 수 있는데, 방대한 양의 데이터를 자신만의 언어 조합에 맞춰 결합할 수 있는 체계가 있고, 그 방식대로 투자를 한다면 성공하는 것이 당연하지.라는 생각을 하며 공감했던 것 같다.

이 책은 <부의 인문학>, <부의 본능>을 쓴 저자 브라운스톤(우석)이 밑줄 치며 읽고 또 읽고 싶은 책이라고 했는데, 투자에 많은 관심을 갖고 있는 사람들이 보면 공감을 많이 할 것 같다는 생각이 든다.

전문 용어가 설명 없이 나오기도 해 투자 초보자인 내가 보기엔 조금 버거웠던 책이지만, 그런 독자를 위해서 잭 슈웨거는 마지막에 '시장의 마법사들이 전하는 46가지 교훈'이라는 부분으로 11명의 공통점을 하나하나 정리해 두었다. 11명의 이야기를 하나하나 읽으면서 공통점을 찾으려고 노력했는데, 마지막에 정리가 되어있어 앞의 내용을 다시 한번 곱씹어 볼 수 있게 한 구성이 마음에 드는 책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