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의 첫 번째 부동산 - 오늘부터 시작하는 부동산 공부
서울경제 집슐랭.김현정 지음 / 두사람 / 2021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서울경제 '집슐랭'은 서울경제의 부동산 콘텐츠 유튜브 채널이다. 이 책은 서울경제 집슐랭과 공인중개사 김현정이 지은 책으로 7개의 챕터와 마지막으로 가장 궁금한 부동산의 질문과 답으로 이루어진 책이다.(총 255page)

책의 표지에 나와있듯이 2030세대의 내 집 마련 프로젝트로 쓰인 책이기에 가장 기본적인 부동산에 대한 이해와 전문 용어들을 아주 자세하게 설명해 두었다.

부동산의 5가지 특징

부동산은 고정성(토지 그 자체는 고정되어서 이동할 수 없고, 지리적 위치를 변화시킬 수 없다.), 부증성(자연적 특성 중 하나로, 생산비나 노동을 투입하여 토지의 물리적 양을 임의로 증가시킬 수 없는 성질), 영속성(토지는 꾸준히 사용해도 소모되어 사라지지 않고 계속 존재한다.), 개별성(부동산은 완전히 똑같은 물건이 없고, 각 부동산마다 다른 특징을 갖는다.), 인접성(각각의 토지와 그 옆의 토지가 서로 인접한 성질을 갖는다.)의 5가지 특징이 있다.

이 외에도 전용면적, 공용면적, 공급면적, 계약면적이 어떻게 다른지 부동산 신조어들도 아주 자세히 설명해 두었다. 무엇보다 눈에 띄는 점은 2021년부터 달라지는 부동산 정책에 대해 청약 제도, 종부세, 양도세, 임대차법 관련해 아주 자세히 설명해두어 이해하기가 쉬웠다.

4장에서는 청약으로 내 집 마련하기를 주제로 주택청약 종합저축, 청약저축, 청약예금, 청약부금 등의 차이와 청약 주택의 유형과 자격에 대해 자세히 설명해 두었다.

부동산 꿀 팁으로는 청약 점수를 미리 계산해 볼 수 있는 '한국부동산원 청약 홈' 포털 사이트에 무주택 기간, 부양가족, 청약통장 최초 가입일 정보만 입력하면 자신의 청약 점수를 알 수 있다고 한다.

6장에서는 나에게 맞는 부동산 투자에 대한 글인데, 이 부분 내용이 좀 많이 아쉬웠던 것 같다.

전문적인 부동산 투자를 생각하고 있다면, 이 책은 어울리지 않는 책이다.

부동산을 처음 접하는 세대를 위해 쓴 글이니만큼 부동산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와 용어 그리고, 부동산 투자의 종류에 대해 알기 쉽고, 자세하게 설명해 둔 책.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