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니네 방 - 내가 혼자가 아닌 그 곳
언니네 사람들 지음 / 갤리온 / 2006년 3월
평점 :
품절


이책을 선택하게된 이유는
우리나라 여성들이 어떤 생각을 가지고 있는지
호기심이 생겼기 때문이었다.

책을 읽어나가면서 일견 맞는 말
남자들의 나쁜 모습들도 보였음은
부인할 수 없었다.

그러나 그 말속에는
여성들의 수동적인 자세, 피해자적인 의식이 있지 않았나 생각된다.

문제가 있거나 분쟁이 생기면
고쳐나가려는 의지보다는
누군가가 나서서 풀어주거나
해결해주길 바라는 생각이 있지 않았나 싶다.

신이 아닌이상 말하지 않으면 누구든 알 수가 없고
남자든 여자든 의식적인 해결의지(말이든 행동이든)가 없다면
문제는 해결될 수 없는게 보통인것 같다.

그런점에서 아직 우리나라 여성들은
서구의 여성들 보다는 수동적인것 같다.

남자들의 의식도 많이 바뀌어서
능동적이며, 적극적인 여성을 좋아하는
사람들도 늘어나는 추세이기 때문에
남자들의 사랑(?)을 받기 위해 또는
여성들이 수동적인 모습을 보일 필요는 없을 것 같다.

여성들이 피해를 받는다고 생각되면
이제는 행동이나 대화로 풀어나가려는 의지를 키워나가는것이 좋지 않을까 싶다.
자신의 인생은 자기가 책임져야 할 것이기 때문에...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