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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 친구 압둘와합을 소개합니다 - 어느 수줍은 국어 교사의 특별한 시리아 친구 이야기
김혜진 지음 / 원더박스 / 2021년 3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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얼마 전 대구에서 이슬람사원 건축 문제로 주민들과 갈등을 빚은 문제가 뉴스를 장식했다. 이슬람사원 건축은 정당한 건축허가를 받았다. 이에 제대로 확인을 하지 않고 허가를 내주었다는 건립반대 비상대책위원회에서 공사중지 처분 취소 소송을 제기했지만 1심, 항소심 모두 건축이 정당하다는 판결을 받았다. 그럼에도 건축현장 앞에서 시위는 계속되고 있다. 

대학원 시절 내가 일했던 연구소에는 무슬림 학생들이 예배를 볼 수 있는 장소가 있었다. 무슬림들은 하루에 총 5번 기도를 해야 한다. 그 당시 유학생의 숫자가 점점 늘고 있었고 기도를 하기 위해 수면실이나 다른 장소를 찾는 무슬림 학생들도 늘고 있었던 듯했다. 결국 연구소에서는 따로 기도 공간을 만들었다. 종교가 없는 나는 이 소식을 듣고 다양한 생각이 떠올랐다. 하루에 다섯 번씩이나 기도를 하다니 얼마나 번거로운 일일까. 국교가 없는 나라에 태어난 덕에 선택권이 있어 다행이다, 등 다양한 생각이 떠올랐지만 마음 한켠에는 무슬림 학생들이 그 정도로 많다는 사실에 대한 두려움도 있었다. 그러나 무슬림 학생을 향한 막연한 두려움은 실제로 이슬람 학생을 알게 되면서 곧 사라졌다. 두려움이 사라지고 난 후에는 안타까운 마음도 들었다. 종교적인 이유로 돼지고기를 못 먹는 그 학생들이 우리나라에서 먹을 수 있는 음식이 매우 한정적이었기 때문이다. 처음 이 이야기를 들었을 때는 ‘돼지고기가 들어간 음식이 그렇게 많은가?’하는 의문이 들었다. 하지만 우리나라 음식에 기본적으로 들어가는 고기 육수를 떠올리고는 고개를 끄덕일 수밖에 없었다. 책에도 나오는 이야기이지만 우리나라 음식은 굉장히 다양한 곳에 다양한 방법으로 돼지고기를 사용하기에 음식을 하는 사람도 미처 알지 못하는 경우가 부지기수다. 게다가 교수님이나 다른 업체 사람과 만나는 자리에서 못 먹는 음식이 나와 이러지도 저러지도 못해 밥을 굶은 경우도 있다고 하니 단지 음식 문제로 치부하기는 어려웠다. 

이 책은 작가가 시리아에서 온 ‘압둘 와합’이란 친구를 만나면서 느낀 것들을 담고 있다. 압둘 와합은 무슬림이자 우리나라에서 법학을 공부하고 있는 대학원생이다. 하지만 종종 무슬림이라는 수식어가 너무 큰 나머지 압둘 와합을 수식하는 다른 수식어들을 모두 지워버리기도 한다. 가장 큰 이유는 무슬림을 향한 두려움일 것이다. 두려움이라는 감정은 보통 그 대상을 잘 모를 때 생긴다. 대표적으로 거미를 들 수 있다. 거미에 물린 기사 중 절반(47%)에 가까운 보도에서 오류가 있으며 대부분 더 선정적으로 보도됐다는 사실이 밝혀졌다. 심지어 해당 지역에는 살지 않는 거미에 물렸다거나 거미 물림과 관계 없는 증상을 호소하는 등 다양한 오류가 있었지만 이런 허위정보가 있을수록 더 멀리까지 빠르게 퍼져나가기도 했다. 하지만 실제로 심각한 독성이 있는 거미는 0.5%미만이며 사람과 사는 곳이 겹치지 않아 맞닥뜨릴 일도 매우 드물다. 무슬림에 대한 감정도 비슷하다. 실제로 독일에서 진행된 설문조사에 따르면 독일 현 사회 문제의 원인을 묻는 질문에 가장 많은 대답은 ‘무슬림 난민이 원인’이었지만 ‘내 주변의 무슬림이 피해를 주느냐’는 질문에는 ‘그렇지 않다’ 혹은 ‘잘 모르겠다’는 대답이 가장 많았다(p.291).

최근 전 세계적으로 우경화가 심해지고 있다. 극우를 표방하는 멜로니가 이탈리아 차기 총리로 유력하다는 이야기가 나오고 프랑스에서도 극우 정치인인 마린 르펜 지지율이 상승하고 있다. 이와 맞물려 난민 입국을 금지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다. 우리나라도 예외는 아니다. 2018년 5월, 제주도에 예맨 난민이 입국한다는 소식이 들려오자 여론이 들끓기 시작했다. 청와대에 난민을 추방하라는 청원 글이 올라오고 난민을 받아들이면 치안이 나빠지고 범죄가 늘 것이라는 목소리가 높아졌다(p.293). 이런 현상은 비단 두려움만의 문제는 아니다. 경제가 침체돼 내 밥그릇 챙기기에 신경이 쏠리며 자연스레 소수자를 향한 관심과 배려가 줄어들게 된 것이다. 마치 난민은 나와는 먼 이야기라 믿으며 말이다. 하지만 난민은 그리 먼 이야기가 아니다. 특히 우리나라 사람들에게는 말이다. 6.25전쟁을 겪었을 당시 반 강제적으로 고향을 떠나 전쟁을 피해 다른 나라로 도망칠 수밖에 없었던 모든 사람들이 다 난민이었기 때문이다. 다행히 그 당시 우리나라 난민을 따뜻하게 받아주었던 나라들이 있었고 그 덕에 많은 사람들이 살아남을 수 있었다. 평화로웠던 우크라이나가 어느 날 갑자기 시작된 전쟁으로 쑥대밭이 되고 수많은 사람이 난민으로 내몰리는 상황을 보며 난민이 정말 나와 먼 이야기일까 하는 의문이 든다. 

두려움 자체는 인간에게 해로운 감정이 아니다. 인류가 진화해 온 과정에서 두려움은 긍정적인 역할을 하기도 했다. 정보가 없는 것들을 일단 조심하는 것이 초기 인류의 생존율을 높였을 것이다. 처음 보는 열매, 처음 보는 동물, 처음 맞닥뜨리는 상황의 정보를 얻기 위해서는 목숨을 담보로 해야 했기 때문이다. 하지만 정보의 홍수 속에서 살고 있는 오늘날은 상황이 달라졌다. 마음만 먹는다면 정확한 정보를 안전한 집 안 침대 속에서도 얻을 수 있다. 그러나 여전히 원시시대의 두려움은 우리를 조종하고 있다. 잘 알아보기도 전에 두려움이 먼저 솟구쳐 거부감으로 가득 차오르는 경우가 자주 생기니 말이다. 촉감으로만 물건의 정체를 알아맞히는 게임처럼 상자에 손을 넣기 전에는 온갖 상상을 하며 무서워하지만 정체를 알고 나면 사실 아무것도 아닐 지도 모른다. 게다가 북한과 휴전선을 사이에 두고 아직 전쟁을 일시정지시켜 놓은 우리나라에서 난민이 과연 다른 나라만의 이야길까 하는 생각도 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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울지 않는 늑대
팔리 모왓 지음, 이한중 옮김 / 돌베개 / 2003년 7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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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어렸을때 자의로든 타의로든 정말 많이 본 디즈니 만화. 요즘엔 뽀통령이 있지만 내가 어렸을때는 디즈니가 뽀통령의 자리를 차지하고 있었다. 일요일아침마다 일어나서 디즈니 만화동산을 보는것만큼 즐거운 일도 없었다. 착한 주인공을 헤치려는 나쁜 인물들이 도사리고 있지만 주인공은 항상 모든 역경을 이겨내고 마지막에는 행복해진다는 권성직악적인 이야기가 그렇게 재미있을 수 없었다.

 그러나 조금 큰 후에는 디즈니뿐만 아니라 대부분의 만화 또는 이야기에서 나오는 착한 주인공과 나쁜 인물들에 공통점이 있다는 것을 알게 됐다. 특히 주인공을 괴롭히는 동물에는 맹수라 흔히 알려진 사자, 호랑이, 늑대등이 등장한다. 그래서 나는 어렸을때부터 늑대는 무서운 맹수라고만 생각했다. 만화나 이야기에서 나오는 것 처럼 사람만 보면 달려들어 공격하는 그런 맹수.

 그런 나에게 이 책은 신선한 충격이자 약간의 분노를 일으켰다. 왜냐하면 그런 늑대의 이미지들은 순록사냥을 더 많이 하려는 사냥꾼들의 욕심으로부터 비롯된 것이기 때문이다. 순록을 더 많이 잡기 위해 순록을 즐겨 사냥한다고 알려져 있는 늑대를 없애는 것을 합법화 시켜야만 했기 때문이다. 그러기 위해 늑대에게 온갖 안좋은 이미지를 투영했다. 사실 늑대는 순록을 그렇게 즐겨잡지 않는다. 왜냐하면 순록은 달리기가 정말 빨라서 한마리를 잡는데 어마어마한 에너지가 소비되기 때문이다. 그리고 마찬가지의 이유로 늑대들은 건강한 순록을 공격하지 않는다. 무리에서 제일 약한 순록들만 공격한다. 병들었다거나 늙었다거나 하는. 어떤 면에서 순록 무리가 건강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고도 할 수 있다. 사람들은 자신들이 무차별적으로 순록들을 죽여 순록의 수가 줄어든 것이라 생각하지 않고 늑대의 소행이라 생각해 버렸다.

 또 늑대는 그렇게 무식하게 사람을 보자마자 공격하지 않는다. 늑대를 포함한 많은 맹수들은 필요이상으로 사냥을 하지 않는다. 즉 사냥을 먹고살기 위해서 하는 것이지 재미로 하는 것이 아니다. 실제로 에스키모인들은 늑대와 대화까지도 한다고 한다.

 인간들의 이기심으로 늑대를 잡아, 현재 늑대는 멸종위기에 처했으며 동물원에서만 목격할 수 있을 정도가 되어 버렸다. 사나운 맹수는 과연 늑대일까 우리일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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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데렐라의 진실 - 낳은 정과 기른 정은 다른가? 다윈의 대답 시리즈 5
마틴 데일리.마고 윌슨 지음, 주일우 옮김 / 이음 / 2011년 1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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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신데렐라이야기는 누구나 다 아는 이야기일 것이다. 착한 신데렐라와 그런 신데렐라를 자신의 친딸이 아니라는 이유로 괴롭히고 죽이려고까지 한 계모. 이런 신데렐라와 비슷한 주인공들은 여러 나라에 걸쳐 많이 있다. 우리나라에도 콩쥐팥쥐, 장화홍련이 있으며 외국에도 신데렐라 외에도 백설공주, 헨젤과 그레텔등이 있다. 이 모든 이야기들의 시작은 부모 중 한쪽이 죽어 의붓부모를 맞이하는 것부터 시작된다. 그리고 그 의붓부모는 자신의 친 자식이 아닌 아이들을 미워하고 괴롭히며 집에서 내쫓으려 한다. 그래서 우리는 어렸을때부터 의붓부모에 대해 편견을 가지고 있다. 그럼 의붓부모가 이야기 속이 아니라 실제로 우리가 사는 세계에서도 그렇게 악독하게 행동할까?

 동물들 사이에서도 이러한 경우가 종종 있다. 예를들면 사자나 사슴과 같이 무리를 지어 다니는 동물들의 경우, 무리의 우두머리 수컷이 바뀌게 되어 그 무리에 새로운 수컷이 오면, 먼저 이전의 수컷새끼들을 다 죽이려 한다. 그 이유는 암컷 사자들이 자신의 피가 섞여있지 않은 새끼들에게 자원을 낭비하는 것을 막기 위해서 이다.

 또한 사람의 경우에도 아동학대의 비율이 친부모사이의 아이일 때보다 한쪽이 의붓부모인 경우 훨씬 늘어났다. 그리고 한쪽이 의붓부모인 경우 아이가 집을 일찍 나갈 확률또한 그 반대에 비해 매우 높았다. 자의로든 타의로든 말이다.

 여기까지가 책의 반절이상의 내용이다. 나는 여기까지 읽으면서 입양아의 경우에 대해 의문이 들었다. 그와 관련된 이야기가 책 뒤편에 나오지만 그냥 '의붓부모들중에 여전히 다수는 아이들이 친 아이이건 아니건 간에 잘 양육한다.'라고만 언급한다. 또한 동물들이 이런 행동들을 보이는 이유를 단순히 상대 짝에게 잘보이기 위해서라고 해석했다.

 작년 말부터 선풍적인 인기를 끌었던 '남극의 눈물'이라는 프로그램이 있다. 이 프로그램은 쉽게 말하자면 남극 다큐멘터리이다. 이 중 나는 황제펭귄이 주요하게 나오는 부분을 굉장히 인상깊게 봤다. 남극은 매우 혹독하게 춥기 때문에 새끼를 부모의 발등에서 키운다. 그런데 이때 잘못해서 새끼를 떨어뜨리게 되면 새끼들은 아직 자신의 체온을 추위로부터 보호할 수 있는 능력이 적기 때문에 얼어죽을 확률이 매우 크다고 한다. 그러나 어떠한 이유로든 새끼를 먼저 보낸 부모가 생기게 되면 이때부터 새끼쟁탈전이 벌어진다고 한다. 다른 부부의 새끼를 뺏어와서 자신의 새끼인양 기르려고 하는 것이다. 이것은 황제펭귄한테서만 나타나는 행동이 아니다. 침팬지의 경우도 자신의 새끼가 죽었을 때 비슷한 행동을 보이는 경우가 있었다. 사람도 이러한 행동을 할 때가 있다. 바로 입양할 때 이다. 이런 행동들은 어떻게 설명할 수 있을까? 자신의 핏줄이 아닌데도 왜 이런 행동을 보이는 것일까?

 지은이는 옮긴이의 말처럼 다윈주의의 입장에서 설명하다보니 한쪽으로 조금 치우친 듯 하다. 이 복잡한 생명체들의 행동을 한가지로만 설명하기엔 역부족인듯 하지만 여전히 지은이가 주장하는 다윈의 이론은 충분히 타당성을 가지고 있다. 단지 의붓 부모가 정말 나쁜지에 대해서는 조금 더 고민을 해봐야 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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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리천장의 비밀 - 남자 일과 여자 일은 따로 있는가? 다윈의 대답 시리즈 4
킹즐리 브라운 지음, 강호정 옮김 / 이음 / 2011년 1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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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성과 남성의 차이에 관한 문제는 굉장히 민감하면서도 초유의 관심사인듯 하다. 대부분의 사람들, 그리고 특히 페미니스트들은 여성과 남성의 차이는 사회적인 배경에서 유래한다고 주장한다. 태초부터는 남성이 해야하는 일, 여성이 해야 하는 일이 구분지어 있지 않았지만 사회의 인식이 그렇게 만들어져 있어서 그렇게 구분되어 버렸다는 것이다. 

하지만 이 책의 지은이 킹즐리 브라운은 조금 다른 주장을 펼치고 있다. 바로 남성과 여성의 차이는 생물학적인 원인으로 인해 발생했다는 것이다. 얼핏 들으면 남녀차별적 발언이라 비난받을 수도 있는 말이지만 그 이유를 들어보면 매우 흥미롭고 설득력도 갖추고 있다. 
인류가 처음 이 세상을 살아가야 했을 때는 먹을 거리들을 다 직접 손으로 구해야만 했었다. 사냥을 하든 수렵, 채집을 하든. 그리고 동시에 자식들도 보살펴야 했다. 이런 상황에서 사냥을 남성이 맡고 아이를 키우는 것을 여성이 맡는 것은 자연스러운 현상이었다. 왜냐하면 여성은, 모든 포유류가 다 그러하듯이 아이를 뱃속에 품고 수개월을 보낸다. 즉 여성이 아이를 낳았을 때 그 아이의 아버지는 누구인지 불분명 할지라도 어머니는 누구인지 확실히 알 수 있다는 말이다. 그러므로 여성은 당연히 자신의 유전자를 가지고 태어난 아이를 잘 보살피려는 성격을 띄게 된다. 이에 반해 남성은 여성에게 선택을 받아 자신의 유전자를 남기기 위해서는 여성에 잘보이기 위해서 뭔가 어필할 것이 필요했다. 그러기 위해 남성들은 사냥을 잘 하는 것으로 자신의 능력을 여자들에게 어필했다. 이때부터 남성들은 공격적이고 경쟁적인 성격을 띄며 여성들은 가정적이고 안정적인 성격을 띄게 됐다.
사실 정답은 알 수 없는것 같다. 확실하게 한가지가 완벽한 원인이라기 보다는 사회적인 부분과 생물학적인 부분이 공존하고 있는 것 같다. 생물학적인 이유만이 존재한다기엔 이미 사회에 여성에 대한 편견들도 많이 존재하기 때문이다.
이 책은 여성과 남성의 차이에 대한 답을 던져주기 보다는 또 한가지의 길을 보여주는 것 같다. 그런 면에서 이 책은 매우 신선한 내용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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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리천장의 비밀 - 남자 일과 여자 일은 따로 있는가? 다윈의 대답 시리즈 4
킹즐리 브라운 지음, 강호정 옮김 / 이음 / 2011년 12월
품절


호르몬 가설에 대한 보강적 증거는 안드로겐 무감수증후군(AIS)이라는 증상에 관한 것이다. CAH 소녀들이 높은 수치의 안드로겐에 노출된 염색체상으로는 정상적인 여성이라면, AIS 소년들은 염색체상으로는 남성이지만 테스토스테론에 반응하지 않는다. 따라서 이 남자 아이들은 사실상 소녀들의 호르몬 조건에 노출되어 있는 것이다. 이들의 조직이 안드로겐에 감수성이 없으므로 볼프계는 결코 분화하지 않으며 남성의 외부생식기가 발달하지도 않는다. 출생할 때 이 아이들은 정상적인 여자아이처럼 보이기도 한다. 그리고 사춘기에 이르면 에스트로겐-남성과 여성 모두에게 생산되는 호르몬-에 의해 가슴과 음모가 발달한다. 이 증상은 환자에게 생리가 없고 임신이 안 되는 문제가 생길때 비로소 진단되기도 한다. AIS 환자들은 전형적인 여성적 선호(즉, 바깥일을 하지 않고 주부로 살기를 원하는 것)를 보이며 아기나 인형 등에 관심을 보인다. 따라서 연구자들은 염색체 상의 성보다는 호르몬에 의해 성 심리적인 분화가 일어난다고 결론 내린다.-60쪽

그러나 높은 지위의 역할은 가사 이외의 영역-즉, 남성의 기질로 인해 그들이 유리한 입장에 있는 영역-에서만 발견될 뿐이라면 결국 여성은 영원히 낮은 지위의 신세에 머물 것이다. -98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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