슬로우 미러클 영어 그림책 느리게 100권 읽기의 힘 - 대한민국 영어 그림책 읽기의 교과서
고광윤 지음 / 길벗 / 2022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본 서평은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작성되었습니다*





어린 시절 부모님이 읽어주시는 동화를 듣고 자라는 아이들은 자라면서도 동화를 읽었던 방식으로 세상에 스스로 물음을 던지고 답을 찾아가며 성장하게 된다. 동화 읽기의 중요성은 책을 읽는 습관이 되고 책을 읽는 습관은 스스로 공부하는 습관을 길러주기도 한다. 아이가 다양한 책을 읽기를 바라지만 어떤 책부터 읽혀야 할지는 그 책이 외국어 책일 경우 더욱 난감하다. 그런 이들의 마음을 읽었는지 도서 슬로우 미러클 영어 그림책 느리게 100권 읽기의 힘에서는 영어 그림책을 아동과 부모가 함께 읽으며 자연스럽게 영어를 배울 수 있는 시작들을 소개한다.







영어 그림책 100권 천천히 읽기의 힘


영어 책을 100권 읽는다는 목표를 잡게 되면 너무 많은 수라는 생각에 다 읽을 수 있을지 처음부터 높은 목표를 설정한 것은 아닐지 의심이 들 수도 있다. 그러나 기적은 아주 작은 시작부터 시작해 큰 기적을 만들어낸다. 저자는 100권의 영어 도서들을 사계절로 나누어 각 계절별로 어울리는 동화들을 25편씩 4 계절에 담아냈다. 또한 책의 소개된 100권은 매주 5권씩 진행되며 난이도는 월요일에서 금요일까지 조금씩 올라가는 것으로 설정해두었기 때문에 소개된 순서대로 읽으면 되겠다. 영어를 모르는데 읽을 수 있을까? 난이도가 아동에 맞지 않을까 하는 걱정은 잠시 접어둬도 괜찮다. 여기서 중요한 것은 단어를 공부하고 해석하는 것이 아니다.







100권을 만나는 법


도서의 제목과 같이 중요한 것은 멈추지 않고 천천히 읽어가는 것이다. 가장 중요한 것은 책을 즐기는 것이기에 읽는 도중에 모르는 단어가 나왔다고 해서 중간에 멈추거나 사전을 찾아보는 것이 아닌 이 단어가 무엇일지 추측하며 모호함을 친구로 삼을 것을 저자는 조언하고 있다. 천천히 영어책을 읽었을 때의 효과는 놀랍다. 무작정 읽는 것에 목표를 두었을 때는 빠르게 읽고 책의 내용을 기억하기가 어렵다. 그러나 천천히 읽기 시작한다면 모르는 단어를 만나도 스토리에서 들어갈 수 있는 단어가 무엇이 돼 수 있을지 스스로 질문을 하게 된다. 또한 도서를 읽으면서 다양한 생각을 하며 상상력을 키워준다.





도서에 소개된 책들 중 한 권.


They All Saw a Cat by Brendan Wenzel



고양이 한 마리가 개와 여우, 물고기와 뱀, 스컹크 등.. 다양한 동물들 앞을 지나간다.


모두들 고양이를 봤지만, 고양이가 어떤 동물인지 묘사하는 것은 저마다 다르다.


분명 똑같은 고양이를 봤음에도 불구하고 각 동물들마다 바라보는 관점도 생각도 확연히 다르다는 것을 동화는 알려주며 우리 세상에서도 하나의 사물을 두고도 사람들은 저마다 다른 관점과 생각들로 이야기할 수 있다는 우리라는 존재가 가지고 있는 '다름'에 대해 이야기한다. 동화를 통해 영어를 배울 수 있다는 것도 있지만 이 책을 통해 아이들이 자신과 다른 생각을 가진 존재를 인식하는 것에도 도움이 될 것 같다. '다름'이 '틀림'이 아니라는 것을 말이다. 이야기의 끝은 다른 동물들이 고양이에 대해 묘사하는 것에서 끝나지 않고 산책을 하던 이 고양이가 물가로 가서 물에 비친 자신의 모습을 직접 보는 것으로 끝난다고 한다. 매우 흥미로운 부분이었다. 거울도 아니고 물가로 가서 비친 자신의 모습을 본 고양이는 스스로에 대해 어떤 생각을 했을까? 또 물결치는 물속으로 본 자신의 모습은 과연 객관적으로 바라볼 수 있다 말할 수 있을까 생각이 든다.




본 도서에서 소개된 100권의 영어책은 어린아이들이 세상을 바라보는 눈을 키워준다는 표현이 알맞다. 각 도서의 소개가 끝나면 해당 도서를 아동과 함께 읽은 독자들의 한 줄 소감이 소개되어 있어 같은 책으로도 어떤 다양한 경험을 할 수 있었는지를 알 수 있었다. 소개된 책들의 내용을 읽으며 그림책들을 동네 도서관에 방문에 한 권씩 만나봐야겠다는 생각이 든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