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어 한자암기박사 - 읽으면 저절로 외워지는 기적의 암기 공식 일본어 한자암기박사
박원길.박정서 지음 / 시대고시기획 / 2021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본 서평은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작성되었습니다*





일본어 한자 암기박사 도서를 구버전 때부터 봐 왔는데, 드디어 본책을 손에 넣었다. 도서 일본어 한자 암기박사는 본책과 쓰기 훈련 노트 두 권으로 구성되어 있는데, 기본의 한자 암기박사 책에서 필사 노트가 추가됨으로 필사하기 위해 노트를 또다시 사는 참사가 벌어지지 않는다. 그러나 나는 본책만 선택하여 받았으므로, 본책의 내용을 바탕으로 서평을 적어보겠다. 본 도서는 역사가 굉장히 긴 도서이다. 이 도서와 구 버전의 차이점을 이야기하자면 바로 QR코드를 통해 한자 암기 훈련 유튜브 영상이 제공된다는 점이다. 이 영상 콘텐츠에는 어원과 훈독, 음독, 단어를 직접 읽어주는 음성이 들어있어 도서를 공부할 때 유튜브 영상을 켜두고 공부를 하면 발음까지 학습할 수 있음으로 기억하기에 많은 도움이 된다.



총 1,026자의 한자 수록

도서에는 일본 초등학교에서 배우는 新 교육 한자들까지 추가되어 1,026자를 배워볼 수 있고 각 한자 밑에는 한자의 난이도라든지 급수가 적혀져 있어서 JLPT 시험을 준비 중인 사람들에게도 유용할 것 같다. 그리고 한자에서 가장 헷갈리는 부분은 아무래도 획수가 하나 추가되는 것으로 발음과 뜻이 달라질 때일 것이다. 시험지를 받았는데, 다 같은 한자 아니야?? 하지만 자세하게 들여다보면 미세하게 한 획이 추가되어 있거나 한 획이 빠져있는 등.. 다 비슷비슷한 한자가 보기에 적혀 있어 문제풀이를 난감했던 적이 있을 것이다. 하여 본 도서에서는 확실하게 한자를 구별해 주기 위해 한 획씩 추가된 한자들을 그룹으로 묶어서 획에 따라 어떻게 훈독과 음독이 달라지는지 보여준다. 하여 비슷비슷하게 보여 헷갈렸던 한자들도 각각의 훈독과 음독을 보니 조금씩 구별할 수 있을 것 같기도 하다.



같은 한자, 다른 뜻.

JLPT N1 급수에 나오는 성할 성/盛이라는 음독으로는 한자가 있다.

이 한자는 훈독으로는 もる、さかる  음독으로는 せい、じょう라고 읽는데,

문장의 뜻의 따라서 읽는 방법이 달라. 참 헷갈리게 만든다. 하여 한꺼번에 뜻을 알아두는 것이 좋다.

1. 부풀어 오르다, 솟아오르다 혹은 (소리, 기세 등이) 높아지다.라고 표현할 때는

盛り上がる. (もりあがる)라고 말하지만

같은 한자일지라도

2. 번창하다. 활발해지다.로 사용될 때는

盛る(さかる)

라고 말해야 한다. 문장으로 쓸 때는 상관없지만 말할 때는 구분 지어 말해야 한다. 단어에 있어서도 그렇다. 성대하다의 '성대'와 '번창'하다 할 때 '번창' 둘 다 성할 성 한자가 들어가지만 단어를 말할 때는 다르다. 이러한 차이 때문에 일본어는 깊게 들어갈수록 배우기 어려운 언어라고 이야기하는 것 같기도 하다.






일본어 한자 암기박사가 본 도서 한 권인가 생각했는데, 2권으로 구성되어 있던 거였다.

1권과 2권 둘 다 공부하면 일본 문부 과학성에서 지정한 상용한자 2,036자를 완전히 배울 수 있다고 한다. 탐난다.



일본어 한자는 배우면 배울수록 쓸모가 많다. 일본에서는 명함을 주고받는 문화가 기본으로 깔려있기 때문에 명함을 받고 나면 이름을 다시 한번 확인한다. 이름은 한자로 쓰여 있고 한자를 읽는 방식이 개인적이라 이름에서 실례를 하지 않기 위해 이름의 한자를 어떻게 읽는지 물어보거나 이름으로 자주 쓰는 한자라면 앞에 한자 음독을 말하며 '이렇게 읽는 것이 맞습니까~?'하며 확인하기도 한다. 특이한 한자거나 자주 읽는 방식이 아닌 한자는 까먹기 전에 기억해뒀다 상대가 돌아가고 나서 명함에 작은 글씨로 써놓자..



일본에서는 한자를 꽤 쓴다. '가타카나' 혹은 '히라가나'로만 쓰면 배움이 모자란다고 보는 인식도 있고, 젊은 층에서는 한자를 잘 모르거나 쓰지 않는 경향이 있긴 하지만 여전히 한자는 많이 알면 알수록 도움이 많이 된다. 특히 '무라카미 하루키'나 '히가시노 게이고' 등.. 일본 작가들의 책을 생각이 살아있는 원서로 보고 싶은 마음이 있다면 한자는 더욱이 필수다.


한자. 생각보다 어렵지 않다. 도서에 나와있는 설명과 함께 차근차근 따라가보자.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