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사성어 사전 : 한마디의 인문학
김원중 엮음 / 휴머니스트 / 2020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리뷰는 아니고 질문입니다.


740쪽

知天命 설명하는 부분, 


공자가 나이 쉰에 <<주역>>을 배운 것과 예순에 천명을 알았다는 것은 결코 우연의 일치가 아니다.


라고 되어 있습니다. 예순에 천명을 알았다고 서술한 부분은 잘못된 것으로 보입니다.


공자는 나이 쉰에 주역을 배워(배우면서, 배운 후) 천명을 알았다

공자는 나이 쉰에 주역을 배웠고, 천명을 알았다.


주역을 배운 것과 천명을 안 것의 인과관계는 정확하게 알지 못하지만

나이 쉰에 주역을 배웠고 그 나이에 천명을 알았다는 문맥으로 서술을 해야 할 것으로 보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