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제나 책의 첫 장을 펼칠 때는 어떤 내용일까 궁금함으로 시작되는데 특히 이 책은 더 호기심이 생겼다. 현재 삶의 만족하지 못하고 힘든 상황이라서 더 그런 거 같았다.

 

 책의 목차를 봤을 땐 좀 당연한 이야기가 시작되는 거 아닌가 하는 의구심과 실망감이 생겼다. 그러나 결론부터 이야기 하면 역시 읽기를 잘했어!!’ 라는 생각을 끝으로 책의 마지막 페이지를 읽었다.

 

 책을 다 읽고 나름대로의 책의 제목을 다시 붙여봤다.

 

[10가지 습관을 통한 인생의 변화]

 

독서 : 다른 사람의 경험을 읽고 또 읽는다.

: 경제를 경계한다.

리더십 : 내안의 잠재력을 깨운다.

노력 : 시작했으면 끝장을 본다.

배움 : 성공의 변하지 않는 진리를 경험한다.

여행 : 누워 있을 바엔 차라리 여행을 간다.

공부 : 나만의 무기가 될 진짜 공부를 찾는다.

운동 : 움직이고 또 움직인다.

글쓰기 : 쓰기만 하면 이루어지는 마법

행동 : 인생의 전환점에서 변화될 준비가 되었는가?

 

 머리말에서 저자가 이야기한대로 이 책은 처음부터 읽을 필요는 없다. 본인이 원하는 파트부터 읽어보길 권한다. 그리고 필요할 때마다 그 부분을 읽어보면 많은 도움이 될 거 같다.

 

 

독서 최근 내가 하려고 하지만 마음먹은 대로 되지 않는 것 중 하나

  책속의 한문자 속에서 삶의 에너지(= 책의 진정함 힘 = 독서의 기쁨)를 얻는 경험을 하게 된다면 누가 강요하지 않아도 책을 읽게 된다.

  경험은 매우 중요한데 현실적으로 모든 경험을 여건상 (경제적, 시간적 등) 직접 하긴 매우 어렵다. 그래서 독서를 통해 간접경험으로 배우는 것이다.

 영상을 보는 것과 화면상의 활자를 읽는 것은 동일한 것으로 종이로 된 책을 읽는 것과는 다르다고 저자는 이야기 한다.

 이런 중요한 독서습관을 들이는 방법은 양보다 질임을 우선 인지해야한다 .

 책의 내용을 이해하고 흡수할 때 비로소 자기를 성장시키는 독서가 된다. 이를 위해서는 서평쓰기나 요약정리 등의 과정을 거쳐야 한다.

 

 이 부분을 읽으면서 최근 서평쓰기를 꾸준히 하려고 하는 나의 작은 노력에 박수를 보내게 된다. 그리고 안심(?)이 된다.

 

 

떼어놓고 싶으나 떼어 놓을 수 없는 관계?

  돈이 인생의 목표가 아닌 것을 머리로는 알지만 우리는 보통 돈을 목표로 하는 인생을 살게 된다.

 이런 돈의 노예에서 벗어나기 위해서는 스트레스 해소용으로 소비하는 습관에서 벗어나 합리적 소비를 해야 한다. 합리적 소비가 익숙해지면 소비와 더불어 저축도 해야 하는데

 여기서 저축이란 우리가 아는 저축(저금)도 있지만 자신에게 투자하는 것도 저축이라 이야기 한다. 자신에게 투자란 단지 공부나 기술습득 등의 지적인 것만 아닌 취미활동이나 여행도 자신을 위한 투자이다.

 

 

리더십 갖고 싶으나 제일 내 맘대로 안 되는 것이라 생각되는 것

  우리는 세상의 흐름에 따르고 다른 사람의 눈치를 보며 선택하고 결정하지만, 마치 스스로 선택한 것처럼 생각한다.

 이런 착각에서 벗어나는 방법은 질문을 하는 것이다.

 나는 내 삶의 리더가 되어야 한다. 리더가 되기 위해서는 나의 모습이, 상황이, 가려는 길이 정말 자신의 결정에 의한 것인지 질문하는 것에서 시작된다.

 리더라는 단어가 주는 의미는 주체적인 의미보다 나 아닌 다른 사람들의 인정을 먼저 생각하게 되는데 진정한 리더의 시작은 내 삶의 리더로서 내가 하려는 것이 내 자신의 결정인가를 질문하고 답하는 것이 시작이라는 것을 알게 되었다.  

 

 

배움 늘 배워야 한다는 것은 알지만 그만큼 자주 포기하게 되는 배움

공부의 비결은 무엇일까?

자신만의 원칙을 세우고 반드시 그 원칙을 지키는 것이 공부의 비결이라고 한다.

그럼 성공을 위한 자신만의 원칙을 어떻게 세워야 할까?

성공한 사람들의 공통점을 파악하고 다시 배우며 나만의 성공으로 만드는 것이다.

저자가 사용한 방법은 다른 사람의 성공습관을 내 언어로 정리하여 나의 것으로 만들었다고 한다.

예를 들어 [부정적 감정에 매몰이지 않기] -> [현실적 긍정주의자 되기]로 명명하고 그것을 위해 노력한다는 것이다.

성공한 사람의 습관이나 원칙을 내언어로 정리한다는 것은 그것에 대한 완전한 이해가 가능할 때 이루어질 수 있는 것이므로 내언어화가 된다면 성공한 사람의 습관이나 원칙을 나의 것으로 만드는 것은 더 쉬울 것이다.

 

 

여행 : 우선 떠나자

시간이 없어서.. 돈이 없어서.. 이런 핑계는 말그대로 핑계일뿐

정말 시간과 돈이 없다면 주말이라도 집에 있지 말고 어디든 떠나라. 일단 집을 벗어나 가깝든 멀든 익숙한 곳이 아닌 새롭고 낯선 곳으로 무조건 떠나라고 한다.

나를 비롯한 대부분 사람들이 이미 무기력에 학습될 대로 학습되어 정신적, 육체적 체력 또한 방전되어있는데.. 이 학습된 무기력에서 벗어나는 것이 우선 여행의 첫걸음이다.

여행은 일상의 변화와 새로운 경험을 가질 수 있게 하는 힘이 있다.

 

 

10가지 습관은 보통 대부분의 사람들이 원하기도 하고 해야 한다고 생각하기도 하는 것들이며 동시에 삶과 밀접한 관계가 있는 것들이다.

10가지를 나만의 것으로 나의 것으로 만들어서 나의 삶에 적용한다면

나는 얼마나 많은 삶의 변화를 느낄 수 있을까?

벌써 궁금해진다.

 

 

변화된 나의 모습이.

오늘부터 하나씩 시도해 보려고 한다.

당장 이번 주말에는 체력을 핑계로 두문불출했던 나에게 미션을 주려고 계획 중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