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목에 관심이 생겨 읽기 시작한 책.. 옆에 있던 사람이 묻는다.

이거 무슨 책이에요? 심리학서적? 이런 거???’

 

나 또한 거창한 심리학책은 아닐 꺼라 말은 했지만 순간 어떤 분류라 말해야하지?’ 하면서 얼른 읽고 주변사람에게 이야기 해줘야겠다 싶었다.

 

그전에

믿음이 가는 사람이란 어떤 사람을 말하는 것일까?

믿음= 신뢰

신뢰를 받는 것. 그리고 그것을 유지하는 것이 더 중요하다는 것을 책을 통해 다시금 알게 되었다.

 

저자의 후기를 보면 저자가 성공에 대한 강의를 하면서 뜻밖에도 인간관계에서의 소통과 신뢰 문제로 고민하는 사람이 많다고 쓰여 있다.

이는 상담이 직업인 나에게 오는 나의 내담자들도 대부분이 관계에 대한 불편감으로 오는 경우가 많기에 현재를 살고 있는 대부분의 사람들이 소통과 신뢰의 문제가 모든 문제의 기본이 아닐까 하는 생각을 다시금 하게 되었다.

 

타인에 대한 신뢰와 나에 대한 믿음을 갖기 위해서는

이것은 열심히 노력하는 것과 스스로에 대한 믿음뿐이라고 이야기 한다.

 

이러한 노력을 위하여 저자는 여러 방법을 제시하여 준다.

책에는 여러 가지가 소개되지만 그중에서 몇 가지만 소개해 보려고 한다. 나에게 기억 남고 꼭 기억하고 싶은 부분만 소개하려고 한다.

 

자기 자신을 신뢰하기 위해 꼭 해야 할 일

1. 나는 할 수 있다.

 

행복이나 성공을 위해서는 무엇보다 먼저 당신이 그런 존재가 될 수 있다고 스스로 믿어 의심치 않아야 된다.

 

 

2. 그래 결심했어!!

성공자란 성공하겠다고 결심하고 열심히 일한 사람을 일컫는다. 반면에 실패자란 성공하겠다고 마음먹고 공상만 일삼았던 사람을 일컫는다.

 

3. 한걸음 물러나서 생각해보자

대부분의 의심은 여러 이유들이 복합적으로 작용해서 생기기 때문에 따로따로 떼어내서 바라볼 필요가 있다. 이럴 때 자기만의 관점에서 벗어나 전혀 다른 시각으로 상황을 들여다보는 게 도움이 된다.

 

4. 잘했어 잘했네~~

자신에게 축하를 보내는 일을 미루지 마라. 당신의 마음은 당신의 가장 강력한 지지자이다.

 

5. 악마(?)의 이야기에 귀를 닫아버리자

내면의 부정적인 목소리를 통제하라. 한번 휘둘리게 되면 그 다음은 누구라도 내리막길을 피할 수 없게 된다.

 

6. 나에게 인색하지 말자.

많은 사람들이 자기 평가에 인색하여 스스로 발전 가능성을 싹둑 잘라버리는데 자신에 대한 평가에 균형감각을 유지하는 것이 바로 성공하는 삶의 지름길이다.

 

 

걱정과 두려움을 벗어나기 위해서는

- 과학자들이 말하길 규칙적인 명상은 불안감이나 두려움이 감소되고 각종 질병에 대한 면역력이 높아진다고 한다. 또한 명상은 숙면을 취할 수 있게도 해준다.

- 머릿속으로 상황을 그려라

- 조력자를 찾아라.

- 좋아요 누르기 대신 눈을 마주보며 경청하기

 

 

 

자기 표현력을 높이는 방법

- 진실만을 말하라

- 당당하게 말하라

- 스스로를 설득하라

- 자신만의 캐릭터를 최대한 살려라

- 자신만의 진짜 목소리를 찾아라. (과장되거나 자기기만에 빠지지 않은)

- 주어진 역할에 최대한 충실해라

 

이런 방법과 더불어 튠에 대한 중요성을 알게 되었다. 튠에 따라 전달의 내용이나 결과가 완전히 바뀔 수 있다는 건 매우 중요한 점이라 생각이 든다.

 

turn()

언어 전달시 중요한 요소로 이는 청중의 수준이나 반응에 맞게 목소리의 높낮이 말의 속도, 말하는 내용의 수위 조절, 중간에 잠깐 멈추기 등 언어 표현의 분위기를 살리는 걸 말한다.

즉 상대와 주파수를 맞추기 위해 입에서 나오는 말을 적절하게 조율할 필요가 있고, 그의 반응에 따라 높낮이를 조절할 필요도 있다.

 

내가 믿음이 가는 사람이 되고 싶다면 우선 내가 나를 믿어야 한다는 점

당연한 것이지만 그것을 위해 어떻게 노력해야 할지 궁금하다면 꼭 이 책을 읽어보길 권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