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91
양반의 특별한 축하 중에서
우리 조상들은 육십 년을 살았다는 것은 자신의 뒤를 이어 세상을 책임질 자식까지 잘 키우고, 사람이 태어나 해야 할 역할을 훌륭히 마친 것으로 여겼어요.그래서 크게 회갑 잔치를 열고 축하했어요.
더불어 회갑의 ‘회’는 돌아왔다는 뜻으로 , 회갑은 자신이 태어난 해로 다시 돌아왔다는 의미도 갖는답니다. 이섯은 육십갑자에 의한 계산으로, 육갑자는 ‘갑,을,병,정,무,기,경,신,임,계’의 십간자, ‘자,축,인,묘,진,사,오,미,신,유,술,해’의 십이지를 차례로 맞추어‘갑자년’,‘을축년’등과 같이 한 해를 표기해요
-요즘은 암만 걸리지 않으면 100세 시대이니 회갑(환갑)잔치를 하지 않는 경우가 많습니다. 저 어렸을 적에는 환갑잔치에 부모님 손 붙잡고 갔던 기억이 나는데 말입니다.
감상:
사람 사는 일들은 예나 지금이나 큰 차이가 없는 것 같습니다. 한중일 삼국의 전통 혼례절차중에 우리나라가 가장 단계가 많이 남아 있는 것 같습니다. 중국은 문화 대혁명을 거치면서 거의 모든 것이 파괴되어 지금 한참 복원 중인 것 같고, 일본은 신사에서 결혼식을 올리는 전통 혼례절차는 1900년대에 황태자가 신사에서 결혼식을 하면서 시작된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하지만 절차도 중요하지만 마음이 가장 중요한 것 같습니다. 부모님 말씀 잘 듣고, 공부 열심히 하고, 사랑하고, 아이 낳아 잘 키우고, 효도하고 이렇게 써 놓고 보니 이렇게 살기만 해도 성공한 인생이 될 듯하네요.
이 후기는 책을 제공받아 작성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