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우등생 과학 2017.6
우등생논술 편집부 지음 / 천재교육 / 2017년 5월
평점 :
품절
제목 : 우등생 과학(6월호)
지은이:
천재교육 편집부
편집장 정일성
팀장 이혜진
수석기자 조성일
기자 제금한 최혜경
교정 송혜주
미술 해피트리
내용:
책은 모두 우등생과학 잡지1부,문제지 월간우등생학습 1학기 평가(국어,수학,사회,과학) 1부, 문제지 월간우등생학습 (국어,사회,과학) 1부, 문제지 월간우등생학습 1학기 평가(수학) 1부로 모두 4권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둘째 아이가 초등학교 5학년이라 함께 문제지를 풀어 봤는데 잘 풀더군요. 잡지는 만화가 나오는 부분에 제일 흥미를 보이고요.
잡지P15
신상과학편. 스마트하게 자전거 환골탈태 기사중에서
스카프의 대변신 자전거 에어백
스웨덴의 디자인 회사 호브딩에서 만든 자전거 에어백은 평상시에는 스카프처럼 목에 걸치고 다니는데 사고가 나면 0.1초 내에 자동으로 부출어 머리와 목을 감싸 보호해, 직접 머리에 쓰지 않아도 되기 떄문에 머리에 쓰는 헬맷으로 포기해야 했던 스타~일까지 지킬 수 있어.
-작동원리는 에어백이 순식간에 펼쳐지는 건 모션 감지 센서와 충격 감지 센서 덕분이라고 합니다. 모션 감지 센서가 다양한 각도에서 운전자의 움직임을 정밀하게 감지하다가 외부 충격으로 탑승자의 움직에 변화가 생기면, 이를 충격 감지 센서에 전달해 에어백이 바로 펼쳐진다고 하네요.
기사가 모델 사진과 함께 나와서 이해하기도 쉽게 해주네요.
잡지p20
이달의 전시편. 야생은 살아있다. 다이빙 사냥꾼중에서
다이빙 사냥꾼
바닷속 한가운데 새라니! 묘한 사진이지? 케이프가넷은 아주 독특한 방식으로 사냥을 해. 하늘에서 유유히 돌고래의 움직임을 따라다니다가 돌고래가 정어리 떼를 발견하면 30~40미터 높이에서 시속 80km로 낙하하며 거침없이 바닷속으로 뛰어들지. 케이프가넷은 바닷속 18m까지 들어갈 수 있고,45초 동안 숨을 참을 수 있어. 잠수하는 새라니. 정말 굉장하지?
- 날기도 하고 헤엄도 치는 새라니 자연속에서는 아주 예전부터 트랜스포머가 있었군요.
잡지29p
크리에이터
불과 얼마전까지만 해도 영상 플랫폼(온라인 게시물을 관리하는 운영 체제)이 유튜브밖에 없었기 떄문에 유트뷰 크리에이터 혹은 유튜버로 불렸는데, 지금은 네이버TV, 카카오TV 등 다양한 영상 플랫폼이 생겨서 '크리에이터'로 불린다.
-유튜버라는 말은 들어 봤는데 크리에이터라는 말은 처음 들었습니다.
잡지P41
과학뉴스 미리 보는 뉴스 키워드 중에서
[International Space Station, ISS ]
국제우주정거장
인류가 우주로 진출하기 위해 만든 우주기지. 축구장만한 크기의 구조물을 상공350~40km의 지구 궤도에서 조립한 것으로, 지금까지 만든 우주정거장 중 최대 크기다. 무게는 450톤(t)에 이르며, 시속 약2만8000km의 속도로 지구 주위를 1시간30분마다 한 바퀴씩 돌고 있다. 우주인들은 이곳에 머믈며 무중력 상태에서 다양한 실험을 수행한다.
- 우주정거장이 있다는 이야기만 알고 있었지 축구장 만한 450톤짜리 구조물이 한시간반만에 지구를 한바퀴씩 돌고 있었다니 상상해보니 정말 쌩썡돌고 있겠군요. 우리 아이들도 팽이보다 더 빨리 도는 것 같다고 하네요.
잡지p56
[사람이 버린 미세 플라스틱 다시 사람에게 돌아온다!] 편 [생선만 문제? 인간은 어떻게 미세 플라스틱을 섭취하는가? ]중에서
미세플라스틱을 먹은 해산물을 통째로 먹는다.
물고기가 먹은 미세 플라스틱은 대부분 소화 기관에 머믈러 있어. 그럼 내장을 제거하고 살코기만 먹으면 괜찮은 거 아니냐고? 바다 생물의 체냐에 들어간 미세 플라스틱 가운데 나노미터 수준의 작은 것은 세포벽을 통과해 조직 내부까지 들어갈 수있어.즉, 내장을 먹지 않는다고 해서 마냥 안심할 수는 없다는 애기야.
또한 내장까지 통쨰로 먹는 홍합이나 굴, 새우, 게 등의 해산물이나 생선 내장탕 같은 것을 먹을 때는 바다 생물이 먹은 미세 플라스틱을 사람이 온전히 먹게 되지.유럽에서는한 사람이 홍합과 굴을 섭취하는 것만으로도 해마다 평균 1만1000개의 미세 플라스틱을 먹게 된다는 연구결과도 나와있어.
- 미세플라스틱이 정말 걱정입니다. 제생각에도 세포 단위로 들어 가버리면 배출이 쉽지는 않을 거 같습니다.
잡지90p
[ 유전자 변형 기술 vs 유전자 가위 어떻게 다를까? ] 편 어떻게 유전자를 결합할까? 중에서
TIP - 육종과 GMO, 그리고 유전자 가위
육종 - 자연적으로 교배가 가능한 동일 종이나 매우 가까운 종끼리 인위적으로 교배시키거나, 방사선이나 화학약품으로 식물에 돌연변이를 일으킨 후 품질이 좋은 종자만 선별해 이를 수대에 걸쳐 교배시켜 우수한 형질의 품종을 만들어 내는 걸 말해. 방울토마토, 씨없는 수박, 오이고추 등은 육종을 토해 만들어 졌어.
GMO - 유전공학 기술을 이용해 자연적으로 교배가 불가능한 생물 종의 유전자를 결합해 만들어낸 새로운 형질의 생명체야.
유전자 가위는?위부 생물 종의 유전자를 넣지 않으니 육종에 가까운 걸까? 결국 유전자를 변형한다는 점에서 GMO마찬가지인 걸까?
- 다양한 방법이 있었군요. 미묘하지만 전 육종이 제일 좋은 것 같고 그 다음으로 유전자 가위이고 정말 어쩔 수 없을 때 GMO를 선택했으면 좋겠습니다.
잡지 P128
서연이가 추천하는 체험 맛집
홍대용 과학관
위치 충남 천안시 동남구 수신면 장산서길113
입장료 어린이1,500원 청소년2,000원 어른 3,000원
휴관일 매주 월요일
홍대용은 조선 시대 과학자로, 우리나라 최초로 지구가 스스로 한 바퀴 돌아서 낮과 밤이 생긴다는 '자전설'과 , 지구는 둘글다는 '지구 구형설'을 주장했어. 홍대용 과학관은 홍대용의 위대한 업적을 기리는 곳이야. 우과 친구들! 이곳에서 꿈과 희망을 키우고 , 사상려과 창의력을 펼쳐보는 건 어때?
- 이곳에선 천문학 관련 과거의 발명품을 알 수 있다고 합니다. 위의 내용을 정리해놓는 이유는 가끔 가족들이랑 천안에 가게 되면 독립기념관만 들리는데 이곳도 한번 들려 보고 싶어서 입니다. 혼천의는 홍대용이 만들었다는데 전 장영실이 만든 줄만 알고 있었는데....
우주 지질 여행, 무중력,원심력 체험도 가능하다니 나중에 우리 아이들과 함께 가봐야 겠습니다.
문제집.학년1학기.월간우등생학습 1학기 평가 전체 범위 4회제공(국어,수학,사회,과학) P7,수학 1학기 평가 1회중에서 P7
8.빈 곳에 알맞은 수를 써넣으시오.
- 이 문제는 빈칸 채우기 수학 분수 문제 였는데 제가 끙끙대고 있으니 둘째가 와서 도와 주고 가더군요. 둘째가 알려 준대로 했더니 답을 맞출 수 있었습니다. 맨날 어리 버리 하더 사고만 치는 줄 알았는데 아빠가 혼자서 문제집을 풀다 끙끙거리니 와서 도와주네요.요즘 아이들 수학 문제는 어렵네요.
문제집.학년.월간우등생학습 (국어,사회,과학) P23 국어1주 9.추론하며 읽기중에서 P23
먹기 싫은 것 먹고, 입기 싫은 옷 입고, 하기 싫은 일 하고
백선생은 평생 온작 궂은 일을 마다하지 않고 열심히 돈을 모은 돈을 모두 사회에 다시 돌리고 떠난 여성 사업가 입니다. 사람들은 그녀의 선행이 정말 고마오ㅝ서 이름이 없었던 그녀에게 '선행'이라는 이름을 붙여 주었습니다. 평생 사람들에게 ' 백선생'이라 존경을 받았던 그녀는 홀어머니 밑에서 가난한 어린 시절을 보냈습니다.
결혼한지 8개월만에 남편을 잃은 백선생은 가난하게 살지 않기 위해서는 돈을 많이 벌어야 겠다는 생각하였습니다. 그래서 온갖 궃은 일을 마다하지 않고 돈을 벌었습니다.복숭아 키우기, 채소 장사, 간장 장사, 돼지 키우기, 베 짜기, 청ㄷ치기 등 닥치는 대로 일하였습니다.
-초등학교 5학녁인 우리 둘째와 예문을 함깨 보고 있었는데 백선생님 이야기는 알고 있더군요. 학교에서 배웠다고요. 그래서 천천히 문제집을 읽어 봤습니다. 제가 미리둘째에게 이건 시험이 아니라고 고지해주니 함께 편하게 읽더군요
감상
잡지 내용이 충실합니다. 아이들이 잡지를 한번 붙잡더니 끝까지 한번에 다 읽어 내릴만큼 가독성도 좋았습니다. 문제집은 아이들과 함께 풀어 봤는데 무난했습니다.
- 이 후기는 출판사로부터 책을 제공받아 작성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