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제목 : 똑똑 융합 과학씨 힘이 보여요 - 똑똑 융합 과학씨6
지은이:
글쓴이 : 박미경
대학에서 토목공학을 공부했어요.
출판사에서 책 만드는 일을 하며
틈틈이 여행 책을 쓰기도 했어요.
앞으로 어린이 책으로 더 많은 친구들과 만나기를 바라며
지금도 꾸준히 책을 쓰거나 만들고 있답니다.
그림 : 장명진
두 딸아이의 아빠이자 삽화가입니다.
그동안 어린이를 위한 그림으로 교과서 및 교재,
광고 일러스트 작업을 했고
어린이 책으로는 [지니의 콩닥콩닥 세계여행] 1-3권
[아빠는 어떤 배를 탔을까?]
[세상을 더 넑게 만들어 - 정보 통신 기술]
[최고의 재활용 센터 되기 프로젝트]
[전기회사 구출 대작전]에 그림을 그렸어요.
출처 : 똑똑 융합 과학씨 힘이 보여요 - 똑똑 융합 과학씨06
내용:
힘이란 무엇인가에 대해 간략히 이야기 해주시고는 자연 현상을 만드는 기본적인 네가지 힘인 중력,전자기력,강한 핵력, 약한 핵력에 대해 설명해 주십니다. 그리고 나서 그외 다양한 힘들 마찰력,탄성력, 압력, 기압,수압,부력등에 대해 이야기 해주십니다. 그리고 그 힘들이 실제로 우리생활에서 사용되는 사례와 자연속에서 나타나는 여러 현상을 이해하기 쉽게 그림과 함께 설명해 주십니다.
p17
그 하늘을 '천구'라고 하는데, 천구는 '공처럼 둥근 하늘'이라는 뜻이야. 또 천구의 한가운데 지구가 있으며 , 지구의 모양은 평평하다고 생각했지. 그리고 지구를 중심으로 천구, 즉 하늘이 돈다고 믿었어.
하지만 철학자들은 달랐어. 정말 지구가 평평한 것일까? 높은 산 위로 올라가서 아래를 내려다보면 지평선이 휘어져 보여 . 그렇다면 지구가 둥근 모양은 아닐까 하고 고민했지. 그래야 지평선이 휘어진게 말이 되니까.
- 역시 인간과 세계에 대한 근본 원리와 삶의 본질을 연구하는 철인들입니다.
p22
자연 현상을 만드는 기본 힘 넷
언제 어디서나 우리를 끌어당기고 있는 지구의 중력,
모든 물질 속에서 서로 밀고 당기기 바쁜 전기 알갱이들,
쇠붙이를 끌어당기는 자기 알갱이들의 힘,
원자핵 사이에 작용한 강한 핵력과 약한 핵력,
이 세상에 온작 물질이 존재하고 ,
다양한 자연 현상이 일어나는 것은
이런 힘들이 끊임없이 작용하고 있기 때문이야.
- 간단하고 명쾌하게 설명해주십니다. 이후에 자세한 설명이 뒤이어지는데 이렇게 간단히 정리해서 아이들이 흥미를 잃지 않고 궁금증을 갖게 해주시네요. 아무리 좋은 내용이라도 아이들이 안보면 아무 소용이 없지요.
p91
축 바퀴를 이용한 도구
우리 주변에는 축바퀴의 원리를 이용한 도구들이 많다. 큰 바퀴와 작은 바퀴의 축을 연결해 힘을 전달하는 장치가 유용하게 쓰이기 때문이다. 렌치.문손잡이.드라이버.코르크 병따개
축바퀴 속 지레의 원리
축바퀴 속에 지레의 원리가 숨어 있다. 큰 바퀴는 지레의 힘점, 축은 받침점, 작은 바퀴는 작용점이라고 가정해 본다. 받침점에서 힘점까지의 거리는 멀고 , 받침점에서 작용점까지의 거리는 아주 가깝다. 그래서 작은 힘으로 큰 힘을 낼 수있다.
- 이 부분은 우리 아이가 유심히 보던 부분입니다. 남자 아이라 그런지 이런 부분에 관심이 많습니다.
p111
물고기의 부레를 흉내 낸 잠수함
잠수함 안에는 물고기의 부레 같은 일을 하는 물탱크가 있다. 물속으로 가라앉아야 할 때는 물탱크에 바닷물을 채워 잠수함의 무게를 부력보다 크게 한다.반대로 물위로 떠오를 때는 물탱크의 물을 빼내서 무게를 부력보다 작게 한다. 이 밖에 잠수함의 모양이 윤선형인 것도 물고기와 똑 닮았다.
-이 부분도 우리 아이가 재미있게 봤습니다. 잠수함 사진이아 동영상이 나오면 관심을 보이더니 이제 원리를 알았겠죠?
감상:
힘의 원리에 대해 아이들이 이해하기 쉽게 설명을 해주시고 개략적으로 잘 정리해주셔서 유익한데다가 흥미까지 잃지 않고 아이들이 접근할수있게 써주신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