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세상을 바꾼 상상력 사과 한 알 ㅣ 지식은 내 친구 10
정연숙 지음, 크리스티나 립카-슈타르바워 그림 / 논장 / 2015년 4월
평점 :
제목 : 세상을 바꾼 상상력 사과 한 알
지은이 :
저자 정연숙은 1977년에 태어났다. 대학교에서 문헌정보학을 공부하고, EBS 《지식 채널 e》의 작가로 활동 중이다. 어렸을 때부터 책 읽기와 글쓰기를 좋아해 작가의 꿈을 키웠으며, 2008년에 ‘샘터상’(동화 부문)을 수상했다. 우리가 알아야 할 다양한 분야의 산지식을 어린이의 눈높이에 맞게 전달하려고 애쓰는데, 《세상을 바꾼 사과 한 알》에서는 인류의 역사를 바꾸는 거침없는 상상력이 시작되는 순간을 어린이와 함께 나누기 위해 노력했다. 《우리를 잊지 마세요》, 《지식 e》 책을 썼다.
그린이 크리스티나 립카 슈타르바워는 1949년 폴란드의 바르샤바에서 태어났다. 그림책 작가로 활동하면서 스무 권이 넘는 그림책을 출간했다. 폴란드 출판 협회가 주는 ‘올해의 가장 아름다운 책’ 상을 여러 번 수상했으며, 《꿈을 좇는 하룻밤》으로 브라티슬라바 비엔날레 금패상을 받았다. 우리나라에서 출간한 《지도는 언제나 말을 해》는 ‘한 장의 지도를 통해 시대를 읽는 아름다운 그림책’이라는 호평을 받으며 독자들의 사랑을 받는다.
출처 : 교보문고
http://book.naver.com/product/go.nhn?bid=8943840&cpName=kyobo&url=http%3A%2F%2Fwww.kyobobook.co.kr%2Fcooper%2Fredirect_over.jsp%3FLINK%3DNVB%26next_url%3Dhttp%3A%2F%2Fwww.kyobobook.co.kr%2Fproduct%2FdetailViewKor.laf%3FmallGb%3DKOR%26ejkGb%3DKOR%26linkClass%3D%26barcode%3D9788984141964
내용:
책은 세상을 변화시켰던 위인들과 사건에 대해 사과를 연관시켜 이야기 합니다. 상상력의 씨앗 이브의 사과인 선악과 이야기, <일리아드>에 나오는 파리스의 황금 사과 이야기, 뉴턴의 사과 이야기, 저항과 자유 이야기인 빌헬름 텔의 사과 이야기, 입체파 창시자인 세잔의 사과이야기, 티브 잡스의 사과이야기가 차례로 나옵니다.
p15
아담과 이브는 두려움에 떨며 대답했어요.
"이브가 줘서...."
"뱀의 말을 듣고 호기심이 생겨서...."
-아담은 이브에게 책임을 미루고, 이브는 뱀에게 책임을 미루고.....
인간이 사과를 먹고 처음으로 한 말은 자기변명이라니 ... 이 부분은 참 마음에 안듭니다.
p19
성경 속 이브의 사과에 대해 사람들은 여러 가지 이야기를 해요.
어떤 사람은 사과를 깨문 것은 모르는 것을 알고자 하는 '앎'또는 '지식'에 대한 욕구라고 하고, 어떤 사람은 이브가 사과를 먹지 말라는
'금기'를 어겼기 때문에 인류의 역사가 시작되었다고 해요. 만약, 여러분이 에덴 동산의 이브라면, 그래서 뱀이 "사과를 먹어 봐" 라고 한다면 어떤 선택을 할 건가요?
-먹겠습니다. 영원히 산다는 건 끔찍할 것 같습니다. 오래 건강하게 사는 건 좋지만요.
p28
지금으로부터 2,800여 년 전 그리스의 시인 호메로스는 사과 한 알 때문에 일어난 트로이 전쟁을 <일리아드>라는 시로 노래했어요.
두툼한 책 한 권 분량의 아름다운 시<일리아드>는 세상에서 가장 오래된 문학으로 손꼽힌답니다.
- 훗날 슐리만이 발견한 지층이 트로이 전쟁 때의 유적이 아니라 1,000년이나 앞선 시대의 유적으로 밝혀졌지만 그래도 황금 사과 한알로 시작되는 이야기 덕에 꿈을 꾸고 유적을 발견을 할 수 있어서 좋은 것 같습니다.
p36
지금으로부터 400여 년 전, 사람들은 학교에서 이렇게 배웠어요. "여러분 ! 여길 보십시오. 사과는 아래를 향해 똑바로 떨어지죠? 땅 위의 사과가 이렇게 직선 운동을 하는 이유는 죄 많은 인간들이 살아가는 이 땅이 블완전한 곳이기 때문입니다. 그런데 하늘에 떠 있는 달은 어떻습니까? 동그란 원 모양으로 돌죠. 달이 원운동을 하는 이유는 인간이 감히 닿을 수 없는, 신이 계신 저 하늘이야말로 고귀하고 완벽한 곳이기 때문입니다. 자, 받아 적으세요. '따오가 하늘의 운동 법칙은 전혀 다르다. 불완전한 땅에서는 직선 운동을 , 완전한 하늘에서는 원운동을 한다.' 꼭 명심하세요. 이건 1,000년 넘게 이어져 온 진리입니다."
- 근대 과학의 아버지라 불린 뉴턴. 모든 사람이 위와 같은 말과 행동을 할 때 용기를 낼 수 있다는 것은 과학적 지식뿐만아니라 자기 신념도 투철하신 분이었던 것 같네요.
p59
"내 가족과 내 땅, 내 나라를 우리 손으로 지킵시다!"
빌헬름 텔의 사과가 자유를 잃고 억압에 시달려 온 사람들의 마음에 독립의 꿈을 심어 준 거예요. 낫과 쟁기를 든 사람들은 힘을 합쳐 총독의 성을 공격하여 스위스 땅에서 오스트리아의 총독들을 쫓아냈어요. 드디어 스위스에 자유와 희망이 찾아왔어요.
-우리 조상들도 동학 운동으로 외세를 물리치려 했지요. 그러자 위정자들은 러시아를, 청나라를, 일본을 끌어들여 자신의 정권을 유지하려 들었지요. 나라를 강탈당한 것은 우리 조상들이 못나서가 아니라 한 줌의 기득권 세력들이 기생충처럼 나라를 좀 먹었기 떄문입니다.
p70
잘 그린 사과란 어떤 그림일까?
오랫동안 관찰하고 생각한 끝에 부드러운 아침 햇살, 뜨거운 한낮, 뉘엿뉘엿 저물어 가는 저녁녘에도 달라지지 않는 한 가지를 발견했어ㅛ.
"빛의 방향과 세기가 달라져도 변하지 않는 사과의 본질.... 그래, 그건 바로 형태야!'
세잔은 완벽한 형태를 살리기 위해 수백 년 전부터 화가들이 지켜 온 법칙인 '원근법'을 버리기로 결심했어요. 하나의 시점에서 멀리 있는 것은 작게 , 가까이 있는 것은 크게 그리는 원근법은 그림을 현실감 있게 표현하는 중요한 기법이었어요.
하지만 하나의 시점에서 보면 사물 각각의 완벽한 형태를 나타낼 수 없었죠.
-후에 세잔의 영향을 받은 화가들은 다양한 각도에서 본 세상을 여러 도형으로 표현하는 입체파를 이루었지요. 평범한 화가의 사과는 한 입 먹고 싶지만 세잔의 사과는 마음에 말을 건넨다는 군요.
p79
회사로 다시 돌아온 잡스는 먼저 광고를 만들었어요.
광고의 제목은 'Think Different(다르게 생각하라) '였어요.
- 이 광고 기억 납니다. 광고의 내용은 기억나지 않지만 다르게 생각하라라는 광고 문구는 아직도 신선하게 느껴지네요.
감상:
세상을 변화시킨 사람들의 사과이야기를 합니다. 이 이야기에서 사과는 말 그대로 사과가 아니라 무엇인가를 상징하는 것 같습니다. 나만의 사과가 있겠죠? 특히 어린 아이들에게 있는 사과는 그 가능성이 무궁무진하다고 생각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