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학하는 어린이 3 : 표와 그래프 - 개념과 원리에 강한 개념과 원리에 강한 수학하는 어린이 3
이광연 지음, 김정은 그림 / 스콜라(위즈덤하우스) / 2015년 4월
평점 :
품절


제목 : 수학하는 어린이 3. 표와 그래프


 

지은이:

                                                   

저자 이광연은 대학과 대학원에서 수학을 공부했습니다. 미국 아이오와 대학교에서 방문 교수로 있다가, 지금은 한서대학교 수학과 교수로 있으면서 학생들에게 수학이 얼마나 재미있는 학문인지 알려 주는 일에 전념하고 있습니다. 그동안 《밥상에 오른 수학》《신화 속 수학 이야기》《수학자들의 전쟁》《이광연의 수학 블로그》 등을 썼습니다.


그린이 김정은은 대학에서 일러스트레이션을 공부하고, 2010년 안데르센상 미술부문 우수상을 받았습니다. 그동안 《광명을 찾아서》《나의 첫 인생 수업》《생각하는 감자》등을 그렸습니다.

출처 :교보문고
http://book.naver.com/product/go.nhn?bid=8992493&cpName=kyobo&url=http%3A%2F%2Fwww.kyobobook.co.kr%2Fcooper%2Fredirect_over.jsp%3FLINK%3DNVB%26next_url%3Dhttp%3A%2F%2Fwww.kyobobook.co.kr%2Fproduct%2FdetailViewKor.laf%3FmallGb%3DKOR%26ejkGb%3DKOR%26linkClass%3D%26barcode%3D9788962475180



내용:
표와 그래프에 대해 쉽게 설명해주는 짧은 이야기들의 모음집입니다.
생활속에서 자연스럽게  분류를 해야 할 때가 있으며 그 필요성에 대해 설명하면서 이야기가 시작됩니다. 그리고   분류를 할 때는 기준이 있다는 이야기,   수도 분류할 수 있다는 이야기, 표를 만들면  알아보기 쉽다는 이야기, 그래프, 막대그래프, 줄기와 잎 그림 이야기, 꺽은 선 그래프 이야기, 원그래프, 띠 그래프, 통계이야기, 평균에 대한 이야기,경우의 수 이야기, 수형도 이야기,확률 이야기등을 아이들이 알기 쉽게 잘 설명해주시는 책입니다.

p36-37
막대그래프와 꺽은선 그래프에 대해 배운 지우와 보리에게 한 가지 궁금증이 생겼어요. 어떨 때 막대 그래프를 그리고, 어떨 때 꺽은선 그래프프를 그리는 게 좋을지 몰랐거든요. 그래서 지우와 보리는 두 그래프의 차이점을 찾아보기로 했어요. 다음 두 그래프의 차이점은 무엇일까요?
막대그래프는 친구들이 줄넘기 횟수를 비교하기에 좋아요. 줄넘기 횟수가 가장 많은 친구가 누구인지도 한눈에 보이고요. 꺽은선 그래프는 변화하는 양을 잘 보여 주어요. 그래서 시간의 흐름 등에 따라 변하는 모습을 알아볼 때는 꺽은선그래프가 적당하지요. 그러나 어떤 날 줄넘기 횟수가 가장 많은지 를 알아볼 때는 막대그래프로 나타내는 게 더 좋아요. 즉 무엇을 알고 싶은지에 따라 막대그래프로 나타낼지 꺽은선그래프로 나타낼지가 결정돼요. 물론 두 그래프 모두 나타낼 수도 있어요. 
-표와 그래프에 대한 책이라고 어렵진 않을까 생각했는데 읽어보니 그럴 필요가 없더군요. 이렇게 차근 차근 설명해주시면서 그림도 여러개 넣어서 이해하기 쉽게 개념을 잡아 주십니다.


p53
강을 건너는 데는 평균 깊이가 아닌 가장 깊은 곳의 깊이가 중요해요. 이 이야기에 나오는 왕은 평균의 함정에 빠진 거예요. 평균은 전체 값을 자료의 개수로 나눈 값이에요. 어떤 상황에서는 평균 값이 중요하지만, 나쁜 나라 병사들이 강을 건널 때처럼 평균값보다 개별 자료의 값이 더 중요한 상황도 있어요.
우리나라 국민 한 명의 소득은 평균 2만5천 달러가 넘어요. 하지만 실제로는 이보다 훨씬  더 많이 버는 사람도 있고, 이보다 훨씬 적게 버는 사람도 있지요. 그래서 어떤 통계를 사용할 때는 그 통계가 쓰이는 목적을 잘 살펴서 알맞게 써야 해요.
- 바로 앞에서 강에 빠진 군대 이야기가 나옵니다. 알기 쉽게 평균의 의미를 설명해주십니다. 그전부터 전 통계 자료를 볼 때면 누가 만들었는지 꼭 보곤하지요. 책도 누가 썼는지 작가에 대해서도 알아두고요.

p78
즉, 돼지꿈을 꾸었다고 복권에 당첨되는 것이 아니라 그런 사람들이 복권을 많이 사기 때문에 당첨될 확률이 높아지는 거예요.
-하하 이말 정말 맘에 듭니다. 생활 속에 확률이 숨어 있어요 편에 나오는 이야기입니다.



감상:
아이들이 이해를 돕기 위해서 이해하기 쉽운 말로 풀어써 주시고 그림도 넣어주시고 지루해하지 않게 이야기도 넣어주신 수학의 개념을 전달하기 위한 책이네요. 아이들에게 유익한데다 재미까지 있는 책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