떴다 떴다 비거, 날아라 정평구 - 라이트 형제보다 300년 먼저 하늘을 난 사나이 창의력을 길러주는 역사 인물 그림책
안영은 글, 안선형 그림 / 머스트비 / 2015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제목 : 떴다 떴다 비거, 날아라 정평구

 



저자

안영은은 하늘을 날고 싶어 보자기를 매고 뛰어내리던 어린 시절을 떠올리며 이 글을 썼어요. KBS TV 유치원 하나둘셋, MBC 뽀뽀뽀 아이조아, EBS 어린이 애니메이션 등 어린이 방송 프로그램의 작가로 참여했으며, 지금은 어린이를 위한 동화 작가로도 활동하고 있어요. 지은 책으로 《나는 마녀가 될 거야!》, 《마법의 친절 변신 크림》, 《세상에서 가장 큰 케이크》, 《아우야 안녕》 등 다수의 그림책이 있어요.


그린이

안선형은 대학에서 서양화를 전공했어요. 현재 다비전 회원이자 프리랜서 일러스트레이터로 활동하고 있어요. 평안함과 따뜻함이 책 속에 녹아들기를 바라는 마음으로 그림을 그리며, 특히 외롭고 힘든 어린이들이 자신의 그림을 통해 위로받기를 소망한답니다. 그린 책으로 《누가 새로운 추장이 될까》, 《책하고 놀자》, 《누가 도둑일까요?》, 《다섯 왕자와 반짝반짝 목걸이》, 《새가 된 닥나무》, 《국가라는 이름의 괴물》 등이 있어요.


출처: 인터넷 교보문고

http://book.naver.com/product/go.nhn?bid=8574153&cpName=kyobo&url=http%3A%2F%2Fwww.kyobobook.co.kr%2Fcooper%2Fredirect_over.jsp%3FLINK%3DNVB%26next_url%3Dhttp%3A%2F%2Fwww.kyobobook.co.kr%2Fproduct%2FdetailViewKor.laf%3FmallGb%3DKOR%26ejkGb%3DKOR%26linkClass%3D%26barcode%3D9788998433321



내용:

전라도 김제에 사는 정평구는 하늘을 나는 꿈을 갖고 있었답니다. 좋아하는 아씨를 하늘에 날게 해주고 싶기도 하고요. 정평구가 오리 꽉꽉이와 함께 겨우 하늘을 날으는 비거를 완성하자 진주성에 왜구가 쳐들어 왔습니다. 평구는 아씨를 안전한 곳으로 옮겨 놓고 진주성에서 왜적과 싸우는 큰 공을 세웁니다.


p2

"꽉꽉아, 이리 온. 훨훨 날게 해 줄께"

평구 형아는 못 말려요.

낮잠 좀 자려고 하면 자꾸 귀찮게 해요.

푸드덕, 푸드덕, 꽉꽉!

도망 다녀도 소용없어요.

"잡았다"

- 자기가 좋아서 시작한 일은 어떻게든 이루어지나 봅니다. 좋아서 하는 일이 될때 가장 바람직한 것 같습니다.


p38

1.비거가 진짜 있었어요?

비거는 '하늘을 나는 수레' 라는 뜻을 가진 한자예요. 비거에 대한 이야기는 조선 후기 실학자 신경준(1712-1781)이 쓴 책 [여암전서]에 이렇게 전해오고 있답니다


'1592년10월, 성이 왜적에게 포위되자 정평구는 비거를 타고 성안으로 들어가 우두머리를 태우고 30리 밖으로 피난시켰다'

- 신경준 [여암전서]


실학자 이규경(1788-1856)이 모아서 만든 백과사전 형태의 책 [오주연문장전산고]에도 정평구가 비거를 만들어서 임진왜란 때 성으로 날아 들어가, 성주를 태워 30리 밖으로 피난시켰다고 적혀있어요. 이때 30리는 약 11.8km에 해당하는 거리로, 비거가 꽤 먼 곳까지 날았다는 것을 알 수 있어요.

한편, 일본에도 비거에 대한 기록이 남아 있어요. [왜사기]에는 '전라도 김제에 사는 정평구가 비거를 발명하여 왜군이 작전을 전개하는데 큰 곤욕을 치렀다." 고 나와 있답니다. 그러니까 하늘을 나는 수레, 비거는 실제로 존재 했답니다.



감상:

어디선가 비슷한 이야기를 들은 기억이 어렴풋이 납니다. 이런 동화책으로 우리 선조의 업적을 아이들에게 알려주시다니 뜻 깊은 일입니다. 자라나는 아이들에게는 어느정도는 우리 조상에 대한 자부심을 갖도록 해주는 것이 필요합니다. 현실에서는 너무 미개인 취급을 받으니 실망하고 좌절하지 않도록 우리 선조, 평범한 평민이었던 조상들의 뛰어난 업적을 많이 알려주는 게 꼭 필요하겠습니다. 


보물들에게:

어째 이책을 자꾸 보더라니... 재미있었구나. 그래 아빠도 신기한데 너희들도 신기했지?  


- 이 후기는 출판사로부터 책을 제공받아 작성했습니다 -



아이의 독서감상문



 

[한우리]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