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산타는 없다 ㅣ 책콩 저학년 4
유순희 지음, 권정선 그림 / 책과콩나무 / 2014년 12월
평점 :
제목 :산타는 없다.
저자 :
저자 유순희는 서울에서 태어났으며 서울예술대학교 문예창작과를 졸업했습니다. 2006년 MBC 창작동화대상에 『순희네 집』이 당선되었고, 2010년 『지우개 따먹기 법칙』으로 푸른문학상을 받았습니다. 그밖에 지은 책으로는 『우주 호텔』, 『열세 번째 공주』, 『진짜 백설 공주는 누구인가』, 『과자 괴물전』, 『산타는 없다』 등이 있습니다.
그린이 권정선은 경기도 광주에서 태어나 중앙대학교에서 한국화를 공부하고, 지금은 어린이책에 그림을 그리고 있습니다. 그동안 그린 책으로는 『노래하며 우는 새』, 『아버지의 눈』, 『고구마』, 『참나무는 참 좋다!』, 『산타는 없다』 등이 있습니다.
출처 : 교보문고 http://book.naver.com/product/go.nhn?bid=8530412&cpName=kyobo&url=http%3A%2F%2Fwww.kyobobook.co.kr%2Fcooper%2Fredirect_over.jsp%3FLINK%3DNVB%26next_url%3Dhttp%3A%2F%2Fwww.kyobobook.co.kr%2Fproduct%2FdetailViewKor.laf%3FmallGb%3DKOR%26ejkGb%3DKOR%26linkClass%3D%26barcode%3D9788994077833
내용:
조그마한 동네 슈퍼마켓 행복마트을 운영하시던 아빠는 대형 슈퍼마켓 홈스마트에 의해 망합니다. 그로 인해 우리의 주인공 최우주네 집은 빚쟁이에게 쫓기고 결국 햇볓도 들지 않는 지하방으로 옮깁니다. 아버지는 사라지고 심장이 안좋은 어머니가 비정규직으로 일을 해서 겨우 연명해 나갑니다. 우주의 여동생 하나는 여덟 살입니다.그리고 산타를 기다립니다. 우주는 산타가 없다는 것을 가난때문에 일찍 알았지만 동생인 하나에게 도저히 산타가 없다는 말을 못해주고 계속 고민합니다. 그러나 눈이 오던날 산타는 선물로 아빠를 보내주십니다.그리고 우주는 산타를 만납니다.
P35
난 산타에게 뛰어가서 말하고 싶었어요. 선물이 이상하다고요. 이건 내 선물이 아니라고요. 이건 내 책이고, 이 책은 우리 집 책 꽂이에 있던 거라고요.
나는 그말을 하려고 산타를 쳐다보았어요. 산타는 아이들에게 둘러싸여 즐거워 보였어요. 아이들도 행복해 보였고요. 그 순간, 알게 되었어요. 내가 쓴 카드를 받은 엄마는 레고를 살 돈이 없어서 내가 제일 좋아하는 이 책을 포장지에 싸서 유치원으로 보낸 것을요.
그러니까 저기 서 있는 산타는 가짜예요. 아니 가짜라고 할 수도 없어요. 산타는 처음부터 없었으니까요. 산타는 북극이 아니라 이 세상 어느 곳에서도 살지 않았던 거예요.
-초등학교 이학년, 얼마있으면 3학년이 되는 우리 둘째는 최근에 형이 산타는 없다고 폭로하기전까지 산타에 대해 반신반의 했었습니다. 아! 우리 어른들은 아이들에게 너무 잔인합니다. 내 자식만 어린이고 남의 자식은 안중에도 없는......
p52
아득히 먼곳에서 휘파람 소리가 들려왔어요.
난 마당으로 뛰어나가 은행나무를 올려다보았어요. 짙은 보랏빛 하늘에 싸락눈이 희끗희끗 날리고, 흐린 달빛 너머로 여덞 마리 사슴이 썰매를 끌고 독수리보다 더 빠르게 날아가고 있었어요. 그리고 멀리서 활기찬 목소리가 들려왔어요.
"이랴, 어서 가자! 아이들이 있는 집으로. 이랴! 힘껏 달려.어서 달려! "
-다행입니다. 정말 ....
하지만 현실은 어떨지....
감상:
산타의 존재 유무에 대해 심각한 고민을 하는 우리 둘째의 동심을 파괴한, 동심 파괴자 우리 첫째 아이와 함께 이 책을 읽고 이야기를 해보았습니다.
하지만 첫째도 순수했습니다. 주변 친구중에 가난한 친구는 아무도 없다는 군요. 어른과 아이의 가난의 기준은 틀리더군요. 지하방에 살아도 게임기가 있으면 더 부자더군요.
그런 말을 하는 우리 첫째를 보니 너무 이쁩니다. 아직 하얀 도화지 같아서요.
그 도화지에 그림을 그릴 수 있도록 해주는게 어른의 의무입니다.
보물들에게:
산타는 있다. 너무 바빠서 정말 정말 필요한 사람에게 가시느라 못 오시는 것 뿐이야.
- 이 후기는 출판사로부터 책을 제공받아 작성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