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5년 최신개정판]필독도서 중국고전문학(80권)/중국고전문학총정리/인기역사문학 - 중국 고전의 내용뿐만 아니라 중국의 역사와 문화를 세계의 정치, 경제, 사회, 문화, 역사와 연계하여 설명한 중국고전문학
통큰세상(전집) / 2015년 1월
평점 :
절판


제목 : 초한지1

 

 

 

내용:

천하를 통일은 했지만 폭정을 일삼는 진나라에 대항하여 전국 각지에서 많은 자들이 반란을 일으키게 됩니다. 이 중에 유방과 항량이 가장 세가 컸지요. 진나라와의 전투중 사망한  항량의 뒤를 이은 조카 항우와 유방의 천하를 놓고 다투는 전쟁이야기가 초한지입니다.

유방은 항우로부터 투항해온 한신의 도움으로 결국 천하를 통일하게 됩니다.

 

 

 

이 책 [초한지1]은 진나라의 폭정과 그 폭정에 반발하여 반란이 일어나게 되는 배경을 다루고 있습니다. 

책의 맨 앞부분에서 등장인물과 간단한 설명이 있어서 배경 지식이 없는 아이들도 쉽게 접근할 수 있도록 해놨습니다.
 

 

 

 

 


진시황이 죽자 조고,이사,호해 왕자는 왕의 유언장을 조작해서 부정한 방법으로 황제의 자리에 오릅니다.

한마디로 부정선거로 장의 직위를 차지 했으니 그 부정한 방법을 도운 이사와 조고는 대단한 실세가 되게 됩니다.

그들은 정당한 권리자인 태자 부소마저 음해하여 죽입니다.

그리고 각종 세금을 백성들에게 걷어 부정축재를 일삼지요.



 

 

거듭되는 꼭두각시 황제와  실세인 환관 조고의  횡포에 나라는 엉망이 됩니다. 이에 각지에서 반란이 일어납니다. 항우의 출전 장면에서 이 책 [초한지1]은 끝이 납니다.  

 

 

 

감상:

역사는 되풀이 된다는 이야기가 진리입니다. 부정한 방법으로 황제의 자리에 오르니 제대로 권위가 안서고 그 부정한 짓을 도운 내시가 황제못지 않은 실세가 되어 폭정을 일삼으니 말입니다. 이에 항거하여 영웅호걸들이 나타나니 영웅들의 천하를 차지하기 위한 싸움이 사믓 기대됩니다.

 

보물들에게:

항우와 유방의 싸움이 재미있을 것 같지 않니?

 

- 이 후기는 출판사로부터 책을 제공받아 작성했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