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고요하고 단단하게, 채근담 - 무너지지 않는 마음 공부
홍자성 지음, 최영환 엮음 / 리텍콘텐츠 / 2025년 8월
평점 :
#2025년8월22일 #도서제공
#고요하고단단하게채근담
#홍자성
#리텍콘텐츠 #RITECCONTENTS
#고전 #철학 #인문
《고요하고 단단하게, 채근담》은 명나라 말기 학자 홍자성이 남긴 고전 『채근담』을 현대적으로 재해석한 책이다. 채근담(菜根譚)이란 채소 뿌리를 씹는다는 뜻으로, 소박하고 담백한 삶의 자세를 은유적으로 표현한 말이다. 이 책은 동양의 지혜와 도덕적 성찰을 담은 짧은 문장들을 통해, 인간의 내면을 단단하게 다듬는 지혜를 전한다. 고요함 속에서 삶의 본질을 되새기게 하는 문장들이 우리에게 깊은 울림을 준다.
책은 원문과 함께 현대어 번역, 그리고 저자의 생각을 담아 구성되어 있어, 독자가 고전의 깊이를 느끼면서도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돕는다. 특히 고전을 소개하는 데 그치지 않고, 독자가 자신의 삶에 적용할 수 있도록 저자의 친절한 설명이 삶의 방향성과 가치에 대한 성찰을 이끌어내며, 현재를 살아가는 지혜로 다가오게 한다
『채근담』은 소박하고 담백한 언어 속에 삶의 진리와 깊은 지혜를 담고 있어, 오랜 세월 동안 동서양을 막론하고 많은 이들에게 사랑받아 왔다. 화려한 수사나 현란한 기교 없이도 마음을 울리는 그 문장들은 자기 성찰을 돕고, 평정심을 찾게 하며, 삶의 중심을 되돌아보게 한다. 번잡한 일상 속에서 잠시 멈춰 서서 내면을 들여다보게 한다.
빠르게 변화하는 시대에 『채근담』은 더욱 빛을 발한다. 욕심에 휘둘리지 않고, 타인과의 관계 속에서 지혜롭게 처신하며, 자연과 교감하는 삶을 통해 마음의 평화를 찾는 길을 제시한다. 이 책은 곁에 두고 천천히 음미하며 삶의 참된 의미를 되새긴다면, 어떤 상황에서도 흔들리지 않는 단단한 내면을 길러낼 수 있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