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루 15분 책읽어주기의 힘 - 아이의 두뇌를 깨우는
짐 트렐리즈 지음, 눈사람 옮김 / 북라인 / 2007년 2월
평점 :
구판절판


 


  큰아이를 가지면서 나의 책읽기는 시작이 되었다 평소에 책읽기를 즐겨 하는 나였기에 별 어려움 없이 뱃속아이기에 태교삼아 책을 읽어 주었다 그것이 11살이 된 지금까지도 해 오는 일 중에 하나이다 하지만 문제는 매일 꾸준히 실천하지 못했다는 점이다 더욱이 아이가 동생을 얻은 1학년부터는 책을 드문드문 읽어 주게 되었다 그러다 보니 지금은 글씨를 안다는 이유 하나 만으로 혼자서 책을 읽기를 강요하게 된다 그러면 큰아이는 자기는 책을 읽어주지 않는다고 늘 투정을 하고 심술을 부린다 가끔 4살 된 작은아이에게 책을 읽어주고 있으면 큰아이가 살며시 눈치를 보면서 내 곁으로 다가와 자기도 책을 읽어 달라고 책을 내미는 경우가 종종 있다 그러면 나는 큰소리로 아이에게 “네 나이가 몇 살이니? 4학년짜리 아들에게 엄마가 아직도 책을 읽어 줘야 하니?”라고 반문 한다 그러면 아이는 풀이 죽어 그만 방으로 들어가 버린다


  나도 다른 책을 통해서 아이가 원하면 나이에 상관없이 책을 읽어 주는 것이 좋다는 것을 알고 있었다 알면서도 그것을 실천해 옮기지 못한 것은 ‘왜 좋은지, 무엇 때문에 읽어줘야 하는지’를 미처 알지 못해서 인 것 같다 [하루에 15분 책 읽어 주기의 힘]을 예전에 읽었었다면 큰아이에게 큰소리치면서 마음에 상처를 주지를 않았을 텐데 라는 생각에 마음이 아팠다 이 책을 통해서 아이가 나에게 책을 읽어 달라고 하는 건 투정이나 심술이 아니라는 것을 알게 되었다 그리고 부모는 아이가 원하면 언제든지, 어디서든지 책을 읽어주어야 할 의무가 있는 사람이라는 생각을 가지게 되었다


  짐 트렐리즈 작가는 글을 쓰는 전문 작가는 아니다 본인의 아이들을 키우면서 어릴 적부터 책을 읽어 주기 시작하면서 <책 읽기 주기의 힘>이 얼마나 위대한지를 알게 되었고 다른 사람들에게도 이 사실을 알리고자 본인의 사비로 이 책을 1979년에 처음 만들었다고 한다 그 후 3년 뒤에 펭귄출판사에서 정식으로 계약을 하고 출간되었고 지금까지 많은 나라에서 많은 부모들에게 필독서처럼 읽어지는 책이라고 한다


  [하루 15분 책 읽어 주기의 힘] 책의 구성 중에 가장 중요한 부분을 뽑아 보았다

  <왜 읽어 주어야 하는지>

  아이들에게 부모가 책을 읽어 줌으로써 아이들의 듣기 능력을 향상 시키고 어휘력이 풍부해지면서 이해력과 독해력에 도움이 되고 기초 모든 학습능력에 영향을 미친다고 작가는 주장하고 있다 이 주장은 초등4학년 아들을 키우면서 충분히 느끼고 있는 부분이라서 더욱 그의 주장을 믿게 되는 부분이다 평소에 책읽기를 즐겨하고 부모들이 책에 대한 관심을 가지고 책을 열심히 읽어 주는 부모를 둔 자녀들을 보면 아이들이 말도 잘하고 공부도 잘하는 경우가 많은 것 같다 특히 책을 많이 읽은 아이나 어른들을 보면 어휘력이 풍부한 것을 알 수가 있다 어휘력이 풍부하다는 것은 그만큼의 이해력과 독해력의 확장을 의미해서 또래보다 높은 수준의 학습도 가능하다는 것을 의미하는 것 같다


  <언제부터 언제까지 읽어주어야 하나>

  이 책의 작가는 사람들에게 “몇 살 때부터 책을 읽어주어야 하나요?”라는 질문을 가장 많이 받는다고 한다 작가는 아이가 태어나서 6개월까지는 언어를 이해하게 하는 시기가 아니라 익숙하게 하는 시기라고 말을 한다 그렇기 때문에 아이가 태어난 후부터 꾸준히 시간을 정해서 책을 읽어줘야 한다고 한다 그리고 이 장에서 한 가지 더 흥미로운 사실을 발견했다 그것은 핀란드에서는 여덟 살 이전의 아이들에게는 공식적인 읽기 교육을 하지 못하도록 법으로 금지하고 있다고 한다 하지만 읽기 성적은 최상위 성적을 내고 있다고 한다 그 이유가 뭘까? 그것은 평상시에 부모들이 아이들에게 ‘책 읽어’ 주기를 게을리 하지 않고 습관처럼 해주고 있기 때문 이란다 나도 큰아이에게 한글을 늦게 가르쳤다 워낙 문자에 관심이 없기도 했지만 책을 읽어 주는 동안 한 가지 나름대로 터득한 것이 글자를 아는 아이들은 그림책을 볼 때 그림보다는 글자를 위주로 책을 보게 되어서 상상력이 떨어지는 것처럼 느껴졌기 때문이다 하지만 초등학교를 입학하고 문제가 생겼다 보통의 아이들이 한글을 5살부터 익혀서 8살엔 책을 읽기에 별무리 없이 줄줄 읽는 경우가 많아서 선생님들이 따로 학교에서 한글을 가르치지 않는 다는 점이다 그 사실에 나는 그때 학교에서 의무적으로 한글을 가르쳐야 한다는 생각했었다 그러면 한글로 인한 사교육비를 충분히 해결 할 수 있으리라는 생각까지도 하게 되었다 어쨌든 분명한 건 아이에게 책 읽어 주기는 나이에 상관없이 꾸준히 해주어야 하는 중요한 일임에 틀림없다는 것을 이 장을 통해서 알 수 있다


  <해야 할 일과 해서는 안 되는 일>

  <해야 할 일> - 매일 일정한 시간을 정해 책을 읽어 주자 / - 아이와 함께 하는 시간 틈틈이 읽어 주자 / - 듣는 능력은 습득되는 것이다 꾸준히 가르치면 조금씩 나이진 다 결코 하룻밤에 이루어지지 않는다


  < 해서는 안 되는 일 > ‘책을 선택할 때 부모들이 좋아하지 않는 내용은 읽어주지 말라’나는 아이들에게 언론이나 출판사에서 좋은 책, 필독서라는 이유만으로 아이들에게 내가 좋아하지 않는 내용이지만 그것을 꿈 꾹 참고 아이들을 위한 일 인양 생각하고 책을 읽어 주는 경우가 많았다 하지만 이런 경우 독서의 즐거움을 전하려는 원래의 목적이 손상된다고 한다 이 말은 정말 맞는 말이야 나 역시 아이들에게 책을 읽어 줄때 재미없게 읽어 주게 되고 형식적이고 딱딱하고 읽어 주고 빨리 읽어 주고 끝내려고 했던 경우가 많았다 그리고 ‘모든 책을 학업과 연관시키려는 강박관념을 버려야 한다’나 역시 아이들에게 책을 읽어 주면서 순순한 독서의 의미보다는 이 책을 읽으면서 무슨 과목의 공부에 도움이 된다라는 생각을 많이 가지고 있는 것 같다 특히 초등학생의 아들의 경우에는 거이 모든 책의 구입할 때 교과연계학습에 도움이 되는 도서를 구입하게 된다 그러다 보니 아이들이 책읽기를 점점 더 싫어하고 재미없어 하고 싫증을 내게 되는 것 같다 앞으로는 이 부분을 가장 조심해야 할 것 같다


이 책의 마지막 부분에 등장하는 <보물창고>에서는 ‘소리 내어 읽어 주기에 좋은 책’을 추천해 주고 있다 이 부분은 많은 부모들에게 도움이 되고 아이들 책을 고를 때 참고할 수 있어서 너무 좋은 것 같다 더욱이 단계별로 나누어져 소개 하고 있어서 표를 만들어서 작성해 두고 아이에게 책을 읽어 준책에는 색색갈의 형광펜으로 표시해 보면 아이들에게 책을 읽어 주는데 게으름을 피우는 것을 방지하고 뿌듯함도 느낄 수 있을 것 같다 참고로 짐 트렐리즈 작가의 <웹페이지 - http://cafe.naver.com/readalound>를 방문하면 좀 더 많은 동화책을 볼 수 있다


  그동안 아이들에게 책 읽어 주기를 게을리 했던 나 자신을 이 책을 통해서 반성을 하게 되었고 다시 한 번 책 읽어 주기에 동참 할 수 있는 계기를 만들어 주었다 앞으로 꾸준히 실천 할 수 있는 엄마가 되기 위해서 많은 노력을 해야 할 것 같다 하루에 15분, 혹은 틈틈이 책 읽어 주기 습관이 되다보면 그렇게 어려운 일은 아닐 것도 같다 다만 많은 엄마들이 습관이 되지 않다보니 그냥 무심히 지나쳐 버리는 경우가 많았던 것 같다 아이들에게 책 읽어 주기는 돈이 들지도 안으면서도 효과는 그 어떤 교육보다도 월등히 뛰어난 것임에 틀림없다 이런 좋은 것을 귀찮다고 게으름을 피운다면 사랑스러운 내 아이들에게 너무나도 미안한 일이 될 것이다 앞으로 매일 꾸준히 실천해서 자연스럽게 내 몸에 붙는 그날까지 피나는 노력을 해 보아야겠다 나중에 우리 아이들이 결혼하고 나서 그들의 자식들에게도 자연스럽게 대물림 될 수 있는 아주 중요한 과업과도 같은 일이라는 사명감을 가지고 노력에 또 노력을 해야 할 것 같다 



댓글(1) 먼댓글(0) 좋아요(27)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peter 2007-08-16 10:53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이 글을 읽고 다시 한번 반성합니다
아이들에게 책을 읽어주는것이 얼마나 중요한지
다시 한번 마음에 새기게 되네요
노력해 보겠습니다 굳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