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 안의 고귀함을 깨워줄 니체 필사 인생고전 라이팅북 2
박찬국 지음 / 위즈덤하우스 / 2024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도서제공
#내안의고귀함을깨워줄니체필사
#니체
#박찬국편역
#위즈덤하우스
#인생고전라이팅북
#인문 #철학 #고전 #필사



■ 헤르만 헤세와 니체의 철학적 연결
헤르만 헤세는 니체의 철학에서 큰 영감을 받았다. 니체의 초인 사상과 자기 극복은 헤세의 대표작인 『데미안』과 『싯다르타』에서 중요한 주제로 녹아들어 있다. 특히 헤세는 니체의 “자기 자신이 되는 것”이라는 메시지를 자신의 삶과 문학 속에서 실천하려 노력했던 작가였다.


■ 니체와 만남
사랑하는 헤세를 따라 니체에게 관심을 갖게 되었다. 『니체의 삶』을 통해 그의 철학과 생애를 알게 되었고, 특히 고통과 역경 속에서도 삶을 긍정하며 자기 극복을 강조한 그의 사상에 깊은 매력을 느꼈다. 그런 연장선에서 이번에 만난 《내 안의 고귀함을 깨워줄 니체 필사》는 니체의 핵심 사상과 잠언을 필사를 통해 더욱 깊이 음미할 수 있는 소중한 시간이 되었다.


■ 니체 글의 매력
니체의 글을 읽는다는 것은 단순히 철학적 지식을 쌓는 것이 아니다. 그의 강렬한 문체와 사유는 독자의 영혼을 흔들며, 일상의 안락함 속에 숨겨진 무력감을 일깨운다. “초인이 되라”는 그의 외침은 자기만의 길을 찾으라는 강력한 메시지로 다가온다. 필사를 통해 니체의 문장을 하나하나 곱씹다 보면, 그의 철학이 추상적인 논리가 아니라 삶의 방향성을 제시한다는 것을 깨닫게 된다.


■ 책의 구성
이 책은 깔끔한 구성과 가독성 높은 디자인 덕분에 필사에 최적화되어 있다. 니체 철학의 핵심 키워드인 자기애, 초인, 자기 극복, 운명애(amor fati) 등을 중심으로, 니체의 잠언 103편을 담았다. 각 잠언에 대한 해설을 통해 독자가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풀어낸 저자의 설명도 돋보인다. 필사 과정은 단순한 기록을 넘어, 독자가 니체의 사상을 깊이 이해하고 자신만의 생각으로 확장해 나갈 수 있도록 영감을 불어넣는다.


■ 끝맺음
니체의 글을 필사하며 그의 사상과 잠언을 자신의 것으로 만들어보면 좋겠다. 삶의 도전과 성찰을 자극하는 그의 글은 독자가 자신만의 방향과 길을 찾을 수 있도록 돕는 나침반이 되어 줄 것이다.


● 작은 일에서부터 자제할 수 없다면 큰일에 부딪혔을 때 자제할 수 있는 능력도 상실된다. 적어도 한 번이라도 무엇인가 하찮은 일에서 자제하지 못한 날은 실패한 날이라고 할 수 있으며, 다음 날은 위험한 날이다. 만일 자신을 지배한다는 기쁨을 지속적으로 누리려 한다면 이러한 연마는 없어서는 안 되는 것이다.(96쪽)


● 네 가지의 미덕.
_우리 자신과 평소에 우리의 친구인 자에 대한 성실, 적에 대한 용기, 패자에 대한 관용, 항상 공손할 것. 이 네가지의 주요한 덕은 우리가 그렇게 존재하기를 원한다.(124쪽)


● 이웃이 말하는 것에 왜 귀를 기울이는가? 2, 3백 마일을 벗어나면 더 이상 구속력을 갖지 못하는 견해 자신을 얽어매는 것은 너무나 고루한 태도다.(214쪽)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