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내가 확실히 아는 것들 - 10주년 개정증보판
오프라 윈프리 지음, 송연수 옮김 / 북하우스 / 2024년 9월
평점 :
#도서제공
#내가확실히아는것들
#오프라윈프리
#북하우스
#에세이
● <타임> 선정 '20세기 가장 위대한 인물'
● <포브스> 선정 '세계에서 가장 영향력 있는 인물'
오프라 윈프리의 《내가 확실히 아는 것들》은 그녀가 삶의 경험 속에서 얻은 지혜와 통찰을 진솔하게 들려주는 책이다. 유명한 토크쇼 진행자이자 사업가, 인권 운동가로서의 경력을 가진 그녀가 10년 만에 선보이는 개정증보판은, 새로운 서문과 함께 '마음 씀'이라는 주제를 추가하여 독자에게 더욱 풍성한 통찰을 제공한다.
이 책은 오프라가 『O 매거진』에 기고한 칼럼 중 의미 있는 내용을 선별해 짧은 에세이 형식으로 담아냈다. 그녀가 직접 겪은 경험을 통해 배운 교훈들은 삶의 작은 순간들에 감사를 느끼게 한다. 책을 읽다 보면, 마치 험난한 인생길을 먼저 걸어간 선배가 길을 잃고 방황하는 후배에게 진심 어린 조언을 건네는 듯하다. 그래서 힘을 얻으며 마음이 따뜻해진다.
오프라는 성공과 실패, 사랑과 상실, 그리고 자기 발견의 여정을 통해 진정으로 중요한 것이 무엇인지를 독자에게 전한다. 그녀가 말하는 '확실히 아는 것들'은 결국 일상의 작은 기쁨, 사랑, 그리고 자기 자신을 온전히 받아들이는 태도에서 비롯된다는 깨달음을 준다.
무엇보다도 자기 돌봄에 대한 이야기는 많은 공감을 불러일으킨다. 오프라는 자신을 돌보는 것이 필수적인 일임을 강조하며, 우리는 타인의 기대에 맞춰 자신을 희생하기보다는 스스로를 아끼고 사랑해야 한다고 말한다. 이는 바쁜 일상 속에서 자신을 돌아보지 못하는 현대인들에게 중요한 메시지다.
오프라가 이 책을 통해 전하는 가장 큰 배움은 진정한 행복이 외부가 아닌 내면에서 시작된다는 것이다. 그녀는 삶에서 겪은 다양한 경험들을 통해 내면의 평화가 진정한 행복의 열쇠임을 보여준다. 또한 그녀는 삶의 소소한 순간에도 감사하는 마음을 가지면 자신을 위해 더 좋은 에너지를 만들 수 있다고 친절하게 알려준다. 그녀가 권하는 감사의 습관은 일상 속에서 쉽게 실천할 수 있는 좋은 방법이라 꾸준히 감사 일기를 써야겠다.
깊어가는 가을, 한 장씩 천천히 책장을 넘기며 삶의 의미를 다시금 되새겨 보면 좋겠다. 오프라 윈프리에게서 배우고 싶은 지혜를 만나면, 필사하며 마음에 담아보는 건 어떨까?
● 삶을 황홀한 보물로 가득 채우고 싶다면 그 보물을 감상할 잠시의 시간만 내면 된다.(31쪽)
● 나의 행복이나 불행이 다른 사람의 책임이라고 생각하는 것은 시간 낭비다. 우리는 반드시 용기를 내어 타인에게서 받지 못한 사랑을 자신에게 주어야 한다.(59쪽~60쪽)
● 내가 확실히 아는 것이 있다면, 만약 당신이 당신 앞에 나타나는 모든 것을 감사히 여긴다면 당신의 세계가 완전히 변할 거라는 점이다. 가지지 못한 것 대신 내가 이미 가지고 있는 것들에 초점을 맞춘다면 당신은 자신을 위해 더. 좋은 에너지를 내뿜고 만들어낼 수 있다.(113쪽)
● 당신이 무엇을 어떻게 해야 할지 모르겠다면, 그것이 명확해
질 때까지 아무것도 하지 말라는 것이 내가 할 수 있는 가장
좋은 충고다. 스스로 고요함을 찾아, 세상의 목소리가 아닌 나자신의 목소리를 들을 수 있게 된다면, 명확함은 금세 당신 곁으로 다가올 것이다 그리고 원하는 것이 무엇인지 스스로 판단을 내려 결정한 후에는 그것을 실행하는 데 온 힘을 다해야 한다.(272쪽)
● 그리고 이제 나는 독자 여러분에게 묻는다. 단 하나뿐인 거침없고 소중한 당신의 삶에서 당신은 무엇을 할 계획인가요?(294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