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구석 오페라 - 아름다운 사랑과 전율의 배신, 운명적 서사 25편
이서희 지음 / 리텍콘텐츠 / 2023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방구석오페라
#이서희
#리텍콘텐츠
#아름다운사랑과전율의배신운명적서사25편


문화콘텐츠 전문작가인 저자는 과거 호주 여행에서 처음 시드니 오페라 하우스 공연을 접했다고 한다. 오페라의 의미를 잘 몰랐지만 감동을 느꼈고 오페라에 빠졌다. 저자가 받는 감동을 다른 사람에게 전달하기 위해 집필을 시작했고 <방구석 오페라>라는 책이 독자를 만나게 되었다.

구성을 살펴보면 각 작품의 줄거리와 각 곡의 가사, 인문학적 해석까지 덧붙여 명작 25편, 서사의 오페라를 담았다. QR코드 삽입으로 대표곡도 들을 수 있다.

본문으로 들어가기 전 '오페라 용어 해설'로 구성요소와 전문용어를 설명해 준다. 오페라에 대해 잘 모르는 사람들에게 꼭 필요한 부분이라 잘 정리를 해줘서 오페라를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된다.

#피델리오 #피가로의결혼 #돈조바니 #마술피리
#토스카 #투란도트 #파우스트 #카르멘

파트 1에서는 사랑하는 사람을 지키기 위해 목숨까지 아깝지 않는 절절한 사랑의 아리아 작품을 소개한다. 파트 2에서는 사랑하는 사람이 있음에도 또 다른 사랑에 빠지는 탐욕스러운 사랑의 곡을 전해 준다. 파트 3에서는 선한 사람을 돕고 나쁘고 악한 사람들을 처단하는 영웅을 만날 수 있다. 파트 4에서는 절망과 희망의 노래를 실었다. 파트 5에서는 다양성을 존중하고 소신과 가치에 대한 이야기를 담았다.

오페라는 가사를 알아들을 수 없고 배경지식도 없어서 어렵게만 느껴졌던 장르였는데 저자의 친절하고 상세한 설명 덕분에 오페라에 대한 두터운 선입견을 한 겹 벗겨내는 계기가 되었다. 덕분에 오페라를 즐기는 감성의 시간이었다.

오페라의 배경과 역사, 서사, 가사까지 알고 나니 그들의 이야기가 더 궁금해지고 관심이 생긴다. 저자가 소개해 준 작품을 한편씩 보고 공부해 보고 싶어졌다. 나처럼 오페라를 어렵고 멀게만 느끼는 사람이라면 이 책을 권해 주고 싶다. 오페라에 대한 새로운 시각을 가져다줄 테니까.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