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유대인의 생각훈련 - 흔들리는 삶을 바로 세우는 5,000년 탈무드의 지혜, 개정판
심정섭 지음 / 매일경제신문사 / 2023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도서제공
#유대인의생각훈련
#심정섭
#개정판
#매경출판사
#추천


어떤 상황이 발생하면 본질을 보려고 한다. 본질을 바라보는 관점에 객관성을 부여하고 문제를 성숙하게 해결하고 싶다. 그것이 가능하려면 지혜롭고 현명해야 한다. 삶에는 통찰력이 필요하다. <1% 유대인의 생각 훈련> 을 읽고 싶은 이유였다.

생각에도 방법이 있다고 생각한다. 그 생각을 훈련하는 법을 익힌다면 좀 더 나은 선택을 하게 되지 않을까라는 기대를 안고 책을 펼쳤다.

5,000년 유대인의 지혜로운 생각이 담긴 탈무드를 저자는 우리나라와 동양 독자들에게 맞는 탈무드 입문서의 필요성을 느껴서 집필하게 되었다고 한다. 초판 9쇄 이상의 사랑을 받고 이번에 개정판이 나왔다.

우리에게 너무나도 친숙한 탈무드는 원전 탈무드와는 많이 다르다고 한다. 300에서 400페이지 분량으로 70여 권이나 되며, 천년 동안 시대를 대표하는 지성들의 토론한 내용을 기록한 방대한 지혜와 지식이 담긴 책이라고 하니 놀라지 않을 수가 없다. 우화나 격언처럼 탈무드를 쉽고 가볍게 생각했는데 반전이었다.

탈무드는 정답을 찾는 것이 아니라 해답을 찾아가는 논리를 키우는 두뇌 트레이닝이라는 저자의 글에 탈무드를 진심으로 공부해 보고 싶어졌다. 논리력을 갖춘다면 같은 상황을 다른 관점으로 바라볼 수 있는 또 다른 사고의 눈이 생기기 때문이다.

모든 파트가 좋았지만 그중 PART 05의 '유대인의 5,000년 생각 훈련법'이 가장 기억에 남는다. 모든 행동에는 이유와 근거가 있어야 하며 진리는 절대적이며 해석은 상대적이고 진리를 깨달았다면 작은 것부터 실천하라는 저자의 조언을 마음에 담았다.

한 꼭지가 끝나면 '탈무드식 생각훈련'이라는 질문이 있다. 내 생각을 한층 더 확장된 사고로 발전시킬 수 있는 좋은 방법이다. 꾸준히 반복해서 읽고 생각을 정리하면 변화하는 나를 만날 수 있겠다. 가족이나 친구들이 함께 읽고 생각을 나눠보는 토론을 해 봐도 참 좋겠다.

이 책은 모든 이에게 추천한다. 특히 청소년 친구들은 꼭 읽었으면 좋겠다. 생각하는 연습을 하고 그 생각을 논리적이고 합리적으로 체계화하며 지혜롭고 현명한 자신을 마주하게 될 것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