썬킴의 영화로 들여다보는 역사 - 이해의 깊이를 더하는 역사 속 비하인드 스토리
썬킴 지음 / 시공아트 / 2023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썬킴의영화로들여다보는역사
#썬킴
#시공아트
#추천


역사와 영화를 좋아한다. 사극, 고장극, 시대극은 정말 대환영이다. 여기 영화를 통해 역사의 배경지식을 알려줄 <썬킴의 영화로 들여다보는 역사>는 내가 좋아하는 장르를 한 권의 책으로 담았다.

목차를 살펴보니 10편의 영화가 있다. '영웅, 명량, 여왕 마고, 모터사이클 다이어리, 라스트 사무라이, 광해, 중경삼림, 레 미제라블, 늑대와 춤을, 킹덤 오브 헤븐.' 모두 본 영화라 책에 대한 기대가 저절로 높아졌다. 물론 영화를 보지 못한 독자라도 책을 읽는데 전혀 문제가 되지 않는다. 오히려 호기심을 불러일으켜 영화를 보게 될 것이다.

역사를 다룬 영화를 볼 때면 가장 먼저 드는 생각은 어디까지가 사실이고 어디부터 허구일까,라는 궁금증이다. 그런 궁금증을 속시원히 알려주는 책이라 좋았다.

#영화는역사의감동을돕고
#역사는영화의깊이를더한다

이 중에서 가장 궁금했던 역사는 '중경삼림'이었다. 오래전에 이 영화를 봤지만 역사와 관련된 영화로 기억되지 않았다. 사랑을 이야기하는 감성 영화였다. "만년 동안 사랑해.", "만약에 사랑에도 유통기한이 있다면 만 년으로 하고 싶다."라는 명대사를 지금도 기억한다. 이 영화에 어떤 역사가 숨겨져 있을까?

중경삼림이 만들어진 1994년과 홍콩이 중국으로 반환되는 1997년의 시점을 맞물려 역사 이야기를 풀어낸다. 홍콩이 왜 영국 땅이 되었는지를 알려준다. 차와 아편전쟁의 스토리를 쉽게 풀어 놓았다. 한 편의 영화에 이렇게나 많은 역사를 만나게 될 줄은 몰랐다.

역사를 알고 영화를 다시 보니, 보지 못한 것들을 보게 된다. 저자가 들려주는 시대적 배경지식을 통해서 영화가 더 풍요로워졌다.

이 책의 가장 큰 장점은 영화 덕분에 어렵지 않게 역사가 읽힌다는 점이다. 사건의 원인과 결과를 적절한 예시를 들어 타임라인을 잘 연결해 놓았다. 첨부된 사진과 지도는 역사를 이해하는데 도움을 준다. 누구든 흥미롭고 재미있게 볼 수 있는 책이라 추천. 🥰





#중경삼림리마스터링 #만년동안사랑해 #_2010000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