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금 여기, 포르투갈 - 산티아고 순례길, 지금이 나일 수 있는 마지막 시간이라면
한효정 지음 / 푸른향기 / 2022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지금여기포르투갈
#한효정
#푸른향기
#도서제공


#리스본행야간열차 영화를 보고 이국적이고 낭만적인 리스본에 반해버렸다. 특히 리스본이 한눈에 보이는 알칸타라 전망대의 풍경은 잊을 수가 없다. 그레고리우스가 벤치에 앉아 책을 보는 모습에 화려한 불빛들이 그야말로 낭만이라는 단어가 절묘하게 맞아떨어져 로맨틱한 장면을 연출했다. 낯선 것에 대한 두려움보다 기대를 하게 했다. 리스본을 꼭 가보고 싶은 곳으로 리스트에 올렸다. 이것이 내가 <지금 여기 포르투갈>을 읽어 보고 싶은 이유다.

번아웃을 극복하기 위해 만 60살 나이로 포르투갈 여행을 결심한 저자의 용기 있는 행동에 박수를 보낸다.

● 누구의 딸도, 누구의 엄마도 아닌 온전한 나로서 '지금, 그리고 영원히' 나를 지켜내고 싶다.(9쪽)

내가 나로 살아가는 것은 중요하다. 내가 나로 채워지지 않는다면 어떤 것도 만족하며 충만할 수 없기 때문이다. 그녀의 여행 목적이 마음에 들었다. 그래서 응원하고 싶었다. 진심으로.


#포르투 #산티아고순례길 #리스본

이 책은 총 3부로 나누어져 있다. 챕터 1, 포르투. 낯선 곳에서 일주일을 보내는데 포르투갈어 배우는 저자를 보면서 놀랐다. 그 짧은 시간에 다른 나라의 언어를 배우겠다는 그 생각이 멋졌다. 그 배움이 순탄치 못해 눈물로 끝이 나기는 했지만 그 시간 또한 배움과 경험을 얻었으니 헛된 시간은 아니다.

● 나는 포르투갈어를 배우는 것보다, 현지인으로부터 포르투갈에 대해 알아 가는 즐거움이 더 컸다. 언제 어디서든 열정적으로 일하는 사람을 보는 일은 즐겁다. 이런 사람들을 만나기 위해 우리는 익숙한 곳을 떠나 낯선 곳으로 여행을 하는지도 모른다.(24쪽)

챕터 2, 산티아고 순례길. 파도 소리를 들으며 해안 길을 걷고 크레페롤 마을축제에서 그 나라의 정서를 느낀다. 비 오는 날 유칼립투스 숲을 거닐며 저자가 맡은 그 숲의 향이 전해져 왔고 상상의 나래를 펴게 했다. 고소공포증이 있는 나도 당장이라도 비행기를 탈 수 있을 것 같은 충동을 불러일으켰다.

가장 인상적인 부분은 아뿔리아 바닷가 마을에서 만난 독일에서 온 나디아에게 스틱을 하나 건네준 일이다. 걷는 여행자에게 스틱은 중요한 물건이다. 그 물건을 필요한 이에게 하나를 내어 줄 수 있는 그 마음이 저자가 말하는 비우면서 채우는 길이라는 글과 들어맞았다. 부끄러웠다. 비우기는커녕 채우기만 하는 나의 삶이. 더 충만한 삶으로 인도해 주는 방법이 비우는 것일 수도 있겠다.

챕터 3, 리스본. 저자를 따라 28번 트램을 타고 리스본을 둘러본다. 종착역 리스본 대성당에서 내려 카페에서 커피와 나타(에그타르트)를 먹었다. 도둑 벼룩시장을 구경하고 작은 어촌마을 나자레에서 괴물 파도도 만났다. 풍부한 사진으로 더 즐거운 여행길이 되었다.

여행 서적이 좋은 이유, 읽는 것만으로도 여행하는 느낌이 들어서 좋다는 것. 직접 여행도 좋지만 책으로 떠나는 여행도 우리에게 좋은 여행 친구가 된다. 마음껏 그 나라, 도시, 풍경을 머리로 그리며 따라가는 여행의 맛도 일품이다.

● 떠나고 싶었던 마음을 충족시키고 다시 일상으로 복귀하게 하는 것. 그것이 여행의 궁극인 것 같다.(199쪽)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