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 문장이라도 제대로 쓰는 법 - 비문을 쓰고도 모르는 당신을 위한 최소한의 글쓰기 법칙
이연정 지음 / 21세기북스 / 2023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한문장이라도제대로쓰는법
#이연정
#21세기북스
#추천


글쓰기 장르는 언제나 읽고 싶은 책, 1순위다. 내가 재미있게 읽은 책이나 영화, 드라마를 글로 표현하는 것은 정말 어렵다. 조금 더 자연스럽게 잘 전달하고 싶은 마음에 《한 문장이라도 제대로 쓰는 법》을 읽고 싶었다.

저자 이연정 교수님은 작년에 조카가 대학을 가면서 알게 되었다. 저자가 쓴 '대학 신입생 글쓰기에 나타난 문장 오류 양상 분석> 논문은 신입생들에게 필독 논문이라는 말이 있을 정도로 유명한 논문이었다. 그래서 저자의 책이 무척 반가웠다.

STEP1에서는 학생들이 쓴 글을 저자가 올바른 문장으로 고쳐준다. STEP2에서는 오류 없는 글을 위한 글쓰기 비법을 담고 있다. STEP3에서는 틀리게 쉬운 맞춤법 30개를 알려 준다. 부록에는 메일, 에세이, 리포트, 답안지 작성에 대한 상황별 글쓰기를 담고 있는 알찬 구성이다. 상세하고 친절한 설명으로 어렵지 않아서 재미있게 공부할 수 있다.

#글쓰기의기본서

틀린 문장, 어색한 문장, 맞춤법이 맞지 않는 문장의 예문에서 내 글이 보였다. 저자가 친절하게 고쳐 준 문장을 눈으로 읽고 소리 내어 읽었다.

A4용지를 반으로 접어 책 속 예문의 틀린 문장을 고쳐 보기도 했다. 책을 읽었는데도 술술 쓰여지지기 않았다. 글쓰기에도 습관이 되어버린 것들이 있었다. 책과 함께 꾸준히 연습해서 올바른 글을 쓰고 싶다.

매일 문장 몇 개를 읽고 수정을 해 본다. 틀리는 부분도 있지만 고치는 재미가 있다. 하나씩 알아가는 것에 글쓰기의 즐거움을 더한다.

이 책은 학생, 글쓰기에 관심 있는 사람이 꼭 읽어 보길 추천한다.












#책리뷰 #글쓰기 #스브스뉴스 #맞춤법 #도서제공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